지속 가능한 해양교육 위한 공교육화 추진 과제
지속 가능한 해양교육 위한 공교육화 추진 과제
  • 최성애 KMI 해양아카데미 학장
  • 승인 2018.05.02 09: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체계적 해양교육 위한 ‘법적 근거’ 마련 시급

▲ 최성애 KMI 해양아카데미 학장

[현대해양] 우리 국민들은 오래 전부터 바닷가, 물가는 위험하니 가까이 가는 것을 금기시했다. 거기에 최근에는 세월호 사고 등으로 해양에 대한 부정적 이미지가 반영돼 우리 국민의 해양에 대한 인식 및 지식수준은 낮은 실정이다. 

우리 인류는 해양으로부터 많은 혜택을 받고 있고 있다. 해양은 많은 산소와 수산물을 공급해주고, 기후를 조절하며, 지구생태계를 유지시킨다. 또한 우리 생활에 필요한 대 부분의 재화(수출입 물량의 99.7%)는 선박을 통해 전 세계 곳곳에 운반된다. 반면, 인간 활동은 해양자원고갈, 해양오염 또는 해양생태계 파괴 등 해양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 

인류와 해양은 동전의 양면처럼 매우 밀접한 관계라 할 수 있다. 최근 첨단 해양과학 기술의 발달로 새로운 부가가치 창출 대상으로 해양은 막대한 발전 잠재력을 지닌 지구상의 마지막 미개척 분야로 여겨지고 있다. 

이처럼 해양은 우리의 삶과 밀접한 관련을 가진 인식대상임과 더불어, 함께 살아가는 공생의 관계, 불가분의 관계라는 철학적 인식을 널리 국민에게 알리고, 해양적 소양을 갖추게 해 국민의 해양인식 및 지식수준을 높여가야 할 것 이다. 

우리나라 해양교육은 해양수산부 주도로 이뤄지고 있다. 행사 및 체험 위주의 사회 해양교육은 다양한 기관에서 실시해 오고 있으며 재미, 흥미 그리고 관심 끌기로 어느 정도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고 평가할 수 있다. 학교 해양교육의 경우, 해양수산부가 2002년부터 매년 20개 학교를 선정, 해양교육시범학교를 운영해 오고 있으나 여러 가지 애로사항 등으로 기대만큼 효과를 보지 못하고 있다. 시범학교 형태 의 운영으로는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학교 해양교육이 되지 못하고 매년 20개교 지정·운영으로는 해양 인식과 지식을 향상시키기에는 역부족이다. 

또한 2017년에 한국수산개발원(KMI, 원장 양창호)이 개발한 「해양과 진로」 라는 해양교육 교재로 중학교 자유학기 수업시간에 해양교육이 이뤄졌으나 전국 중학생의 0.3% 정도 학생만을 대상으로 하는 수준의 교육이었다. 무엇보다도 학교 현장에서 자유학기 수업으로 해양교육이 선택되기에는 현재의 방법으로는 쉽지 않은 실정이다. 

 

세계는 체계적 해양교육 구축 중 

학교 해양교육을 위한 특단의 방안이 마련돼야 한다. 미래지향적이고 지속 가능한 학교 해양교육은 공교육화만이 최선의 길이라 할 수 있다. 해양교육의 공교육화 필요성은 우리 주변 바다를 둘러싸고 있는 중국, 일본, 대만 등에서도 실감하고 있는 바이다. 

중국은 2012년 제18차 공산당대회에서 발표된 ‘해양강국 건설’이라는 국가 목표 달성 방안으로 낮은 국민 해양 의식을 향상시키기 위해 본격적인 해양교육을 시작했다. 

2017년 제19차 공산당대회에서 나온 일대일로 정책은 해양실크로드를 완성시키기 위한 전략으로 국민의 해양인식을 더욱 부각시키고 있다. 또한 해양교육의 전국적 확산을 위해 중국은 70여 개의 해양의식 교육기지를 지정·운영하는 등 매우 신속하고 빠르게 해양교육에 힘을 쏟고 있다.

일본은 해양기본법을 제정해 기본계획에 의거 2008년부터 해양교육 관련 기반정비, 사업 및 연구개발 등을 체계적으로 추진해 오고 있다. 일본은 처음부터 해양교육의 공교육화를 염두에 두고 ‘동경대학해양얼라이언스해양교육촉진연구센터’를 설립해 문부과학성 학습지도요령(교육과정)에 해양교육 포함을 목표로 했다. 

그리고 대만의 경우, 2008년부터 초·중·고 교육 과정 내에서 해양교육을 체계적이고 제도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대만 전국에 지역해양교육자원센터 22개를 설치·운영하고, 해양교육센터를 설립해 국가해양교육정책을 마련하고 ‘ 해양교육정책백서’를 발간하는 등 해양교육의 공교육화를 다져나가고 있다. 

 

해양교육 공교육화 추진과제 

우리나라도 최근 해양교육의 공교육화에 대해 논의하기 시작했다. 2017년 가을에는 해양교육 공교육화와 관련해 국회 토론회도 개최됐다. 그렇다면 미래지향적이고 지속 가능한 해양교육을 위해서는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 것인가! 해양교육의 공교육화를 위한 추진과제를 살펴본다. 

첫째, 가장 시급한 과제는 법적 근거 마련이다. 교육과정 속에 해양교육의 포함 또는 교육과정과 연계한 해양교육 실시를 위한 환경 조성, 기반 정비, 관련 연구개발 그리고 예산확보 등을 위해서는 반드시 법적 근거가 뒷받침 돼야 한 다. 그동안 법적 근거의 부재 속에서 해양교육을 추진해오 다 보니 문제점 또는 애로점이 개선되지 못하고, 해양교육 의 전국적 확산·보급은 실현 불가능하게 여겨졌다. 반드시 해양교육의 법적 근거가 마련돼 제대로 된 해양교육이 추진돼야 한다. 

둘째, 체계적이고 종합적이며 지속 가능한 해양교육을 추진할 수 있는 구심점 역할을 수행하는 국가해양교육센터가 필요하다. 일본 및 대만의 해양교육센터는 해양교육의 공교 육화 또는 내실을 다지는데 그 역할을 충실히 다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국가해양교육센터를 중심으로 교육학 교수, 해양수산관련 대학, 교육청, 한국교육개발원, 한국교원대학, 한국교육과정평가원 등이 참여하는 새로운 네트워크를 구축해 공교육 속에서 해양교육이 실현될 수 있도록 토대를 튼튼히 만들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해양교육 전문 인력 양성 등 해양교육 환경 및 기반 조성을 들 수 있다. 해양교육은 학교 현장에서 다루지 않은 내용들이 대부분으로 현재의 교사들이 수업하기에 는 어려운 점이 많아 기피대상이기도 하다. 따라서 초·중· 고등학교 수준에 적합한 해양교육 내용과 커리큘럼을 개발 하고, 교사연수를 강화할 필요가 있다. 또는 해양교육을 담당할 전문 인력을 양성해 학교 현장에 파견하는 방안도 고려해 볼 수 있다. 해양교육 전문 인력 양성은 새로운 일자리를 제공해 젊은이의 취업난 해소에 기여하고, 학교 현장에서는 교사의 애로점을 해결하는 일거양득의 효과를 볼 수 있어 좋은 대안이 될 수 있다. 

지구표면의 약 71%가 해양이다. 해양의 중요성과 경제적 가치에 비해 지금은 그동안 등한시 해왔던 해양교육이 반드시 공교육 차원에서 추진될 수 있도록 지혜와 힘을 모을 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