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항, ‘컨’물동량 하락세에 비상대책위 발족
인천항, ‘컨’물동량 하락세에 비상대책위 발족
  • 최정훈 기자
  • 승인 2018.04.27 10: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운·항만업 일치단결로 위기극복과 실질적인 성과 주문”

[현대해양 최정훈 기자] 인천항이 지속적인 컨테이너 물동량 감소세에 따른 대응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관련 업·단체가 머리를 맞대는 자리가 마련됐다.

지난 26일 인천항만공사(IPA, 사장 남봉현)는 대회의실에서 선사·포워더 등 인천항 이용자와 하역사, 예·도선 등 항만 종사자, 관련 협회 등 임직원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인천항 범비상대책위원회” 발족식을 개최했다.

인천항은 지난 2016년 이후 연간 10% 이상의 물동량 성장추세를 보이다가 올 3월에 들면서 전년 동월대비 5.6%(14천TEU)가 감소했고, 4월에도 5% 이내의 하락세가 지속됐다.

▲ 남봉현 IPA 사장은 “이번 인천항 범비상대책위원회에서 제시해 주신 좋은 의견들을 실행에 옮길 수 있도록 관련 기관 및 업·단체와 잘 협업해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인천항을 중심으로 항만물류 현장의 다양한 물동량 증대 방안을 수렴하고 논의하기 위해 이번 회의가 발족됐다고 IPA관계자는 밝혔다.

이날 행사는 전형진 한국해양수산개발원 해운산업연구실장의 ‘세계 해운시장 동향 및 전망’이란 주제발표를 시작으로 김종길 IPA 물류전략실장이 ‘인천항 물동량 최근 추세분석 및 물동량 증대방안’에 대한 발표를 진행했다. 이후 물동량 증대와 관련해 업계별 자유롭게 의견이 교환됐다.

IPA는 이 자리에서 △인천신항과 북항 등의 항만배후단지 조기개발 △불합리한 물류환경에 대한 개선 △물동량 인센티브 프로그램 강화 △다각적인 마케팅 활동 등 항만물류 촉진을 위한 전사적인 노력을 제시했다.

이귀복 인천항발전협회 회장은 “이렇게 비상대책위를 만들고 물동량 증가를 위한 대안을 마련하기 위한 자리를 만든 것은 고무적인 일”이라며, 해운·항만업계의 일치단결을 통한 위기극복과 실질적인 성과를 주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