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어귀촌과 어촌공간을 다른 시각에서 보자
귀어귀촌과 어촌공간을 다른 시각에서 보자
  • 장영수 부경대학교 해양수산경영학과 교수
  • 승인 2018.03.29 15: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어촌 전체통합형 귀어귀촌 전략 확대 필요
▲ 장영수 부경대학교 해양수산경영학과 교수

[현대해양] 한국의 인구 구조는 급속하게 고령화 되고 있다는 사실은 이미 다 알고 있다. 2020년 정도면 신생아 출산이 30만 명 수준까지 떨어진다고 한다. 이는 1990년대 신생아 출산에 비해 절반 수치 정도밖에 안 되는 수준이라고 한다.

이와 같은 인구구조 변화는 어촌지역에 치명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 자명한 사실이다. 어촌 입장에서는 어떠한 일이라도 해야 한다는 숙명적 과제로 귀어귀촌 문제를 다뤄야 한다는 엄청난 메시지가 아닐 수 없다.

귀어인 통계가 시작된 2013년부터 2016년까지의 귀어총가구수는 3,487가구이며, 2015년 이후 매년 1,000가구 가까이 귀어가 이뤄지고 있다. 지역별로는 전남도(33.2%)와 충남도(32.2%)를 중심으로 전북도, 경남도와 경북도가 100~300가구를 기록하는 등 매년 꾸준히 귀어가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통계적으로 어촌의 사회·경제적 지속과 존속을 유지할 수 있게 하는 귀어귀촌이 꾸준하게 진행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기존 어촌민의 지속적인 탈어촌 현상과 잔여 어촌민의 급속한 노령화 진행으로 인해 어촌 중 일부는 향후 인구 소멸우려지역으로 지정될 수 있는 우려마저 있다.

그리고 이로 인한 노동생산성 저하는 어촌사회의 경쟁력 약화로 이어지게 돼 어촌의 존속 자체를 위협하는 상황에 직면할 수도 있다.

귀어귀촌 연구조사보고서(한국어촌어항협회, 2017년)를 보면 관심 가질만한 자료가 있다. 이 보고서에 따르면 귀어귀촌민의 주요 애로사항으로 영어자금 부족(52.70%), 어촌계·원주민과의 마찰(28.38%), 불안정한 소득(25.68%), 관련 기술·경험 부족(21.62%)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귀어귀촌의 애로사항에 대해 정부는 타 분야 사례의 벤치마킹을 통해 다양한 정책 지원을 하고 있다.

하지만 귀어귀촌 정착률 증가는 혁신적인 정책이 나타나지 않는 한 큰 성과를 기대하기 어렵다. 이제는 어촌지역에 대한 인프라 구축, 투자환경 및 생태계 조성을 통해 젊은 인구를 수용하기 위한 어촌환경의 혁신적 개선 및 활용방안을 강구해야 할 시기이다. 따라서 이러한 어촌 공간의 혁신적 가치창출을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순차적 노력과 지원이 이뤄져야 할 것이다.

▲ 청산도 전경 <사진=완도군 제공>

 

폭넓은 인프라 갖춰야

첫 번째, 어업에만 국한되는 귀어귀촌의 진입장벽을 완전히 없애 버리고 그 폭을 확대해 업종의 다양성을 고려한 어촌 전체통합형 귀어귀촌 전략의 확대가 필요하다. 현재 귀어귀촌은 수산업과 함께 밀접하게 관련된 분야에 집중되고 있는데 앞으로는 지역관광형 및 타산업 등 범위를 확대하고 육성함으로써 더욱 견고하고 폭넓은 귀어귀촌 인프라를 갖춰야 할 것이다.

두 번째, 어촌가구에 경제적 뒷받침이 가능한 일자리 창출에 대한 정책적 지원이 필요하다. 어촌은 단순 수산물을 생산하는 공간을 넘어서 이제는 도시와 어촌의 연결 소통공간으로 바꿔야 한다. 1차 산업의 식량을 생산하는 공간이 아닌 생산과 소비의 연결점, 도시와 어촌의 상생 관점에서 지속 가능한 삶의 터전으로 변화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 어촌 자연환경을 활용한 관광산업 지원, 산지 수산물을 활용한 지역 특산품 가공업 육성, 이종 산업 간의 네트워크 구축을 통해 산업기반을 조성하는데 노력해야 한다. 다양한 어촌지역의 새로운 공간의 활용을 통해 신사업을 창출하고 이러한 생태계를 조성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일자리 창출을 통한 인구의 유입을 불러올 수 있는 대안이 될 수 있다.

세 번째, 살고 싶은 어촌, 살기 좋은 어촌을 위한 인프라 구축을 위한 지자체의 노력이 요구된다. 귀어귀촌민의 지역선택은 영어기반 확보 가능성과 지리적 접근성에 따른 귀어귀촌민의 주관적이며 회귀적 본능에 의한 선택을 제외 한다면 귀어귀촌민의 지역별 편중은 지역사회의 여건, 사회적 기반시설의 편리함과 같은 조건에 편중될 수밖에 없다.

 

세분화된 정보시스템 필요

의료, 교통, 자녀교육, 문화시설과 같은 사회기반시설의 상대적 미비로 인해 나타나는 귀어귀촌의 지표는 어가구의 가구당 귀어가구수가 1인 가구(73.4%)가 가장 높게 나타난다는 점과 함께 귀어인의 연령별 분포 역시 50대(34.1%)에 가장 집중적으로 분포되어 있다는 점이다.

이는 도시지역에 비해 상대적으로 낙후된 어촌지역의 인프라에서 그 원인을 찾을 수 있다. 1인 가구가 높다는 점은 어촌생활에 대한 불편함에 따라 가족 구성원의 동의를 받지 못해 혼자 귀어귀촌을 선택한 경우가 크며, 연령별 분포에서는 50대가 가장 높은 점으로 어린 자녀 교육으로부터 어느 정도 자유롭기 때문에 귀어비율이 높게 나타난 것으로 판단된다. 이러한 점을 고려해 볼 때 어촌지역의 의료, 교육, 문화시설의 여건이 개선된다면 30, 40대의 귀어 비중이 자연스럽게 증가할 것이다.

이러한 다양한 어촌의 공간 변화를 통한 수요의 점진적 증가추세와 베이비부머 세대의 은퇴, 젊은 세대의 취업난 등으로 어촌에서 새로운 기회를 찾고자 하는 수요의 증가는 어촌으로의 인력회귀에 대한 기대를 높여 줄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앞서 제시한 지원이 이뤄지기 위해서는 지역 및 어촌별 세분화된 정보시스템 구축이 필요하다. 각 지역 및 어촌계는 지역마다 차별화된 귀어귀촌 환경을 갖고 있어 이에 대한 정보는 귀어귀촌 희망인에게 중요한 선택지표로 작용할 수 있다.

따라서 지역마다의 귀어귀촌 환경에 대한 정보를 데이터화하고, 귀어귀촌 희망자에게 제공하는 정보시스템 구축을 통해 적합한 지역을 선정할 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 구축이 필요하다.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귀어귀촌은 기존의 어촌이 단순 어업을 통한 삶의 터전이 아닌 어촌의 고유한 해양과 육지 공간과 자원을 활용한 다양한 혁신적인 상품과 서비스를 창출하고 어촌의 정주여건을 개선하고 살기 좋은 어촌, 경쟁력 있는 어촌을 육성하기 위한 정책적 지원과 노력을 아끼지 말아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