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선급, 침체된 조선해운 돌파구 제시
한국선급, 침체된 조선해운 돌파구 제시
  • 최정훈 기자
  • 승인 2018.03.16 14: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차 산업시대 조선해운 기술개발 국회 정책세미나 개최

[현대해양 최정훈 기자] 조선·해운산업이 침체기를 극복하는 방안으로 4차 산업시대 기술이 거론되는 가운데 산·학·연·관이 전략방향에 대해 공유하는 자리가 마련됐다.

16일 국회의원회관 제1소회의실에서 국내 최초의 해양산업 지속성장을 위한 산·학·연·관의 모임인 ‘해양산업통합클러스터(의장기관 한국선급)’는 ‘한국형 스마트 조선/해운 4.0 어떻게 준비해야하는가’를 주제로 국회 정책세미나를 개최했다.

국회 4차산업혁명포럼 공동대표 송희경 의원, 설훈 국회농해수위 위원장을 비롯한 6명의 국회의원이 주최하고 한국선급(KR)과 중소조선연구원이 주관는 이 행사에 해양수산부, 부산시, 한국선주협회 등 18개 단체가 참여했다.

▲ 16일 ‘해양산업통합클러스터(의장기관 한국선급)’은 4차 산업시대 기술개발을 주제로 국회 정책세미나를 개최했다. 이자리에 안상수·이완영·송희경·위성곤 의원 등 국회의원을 비롯, 강준석 해수부 차관, 이정기 선급회장 등 관계자들이 대거 참석했다.

이정기 KR 회장은 개회사에서 “많은 전문가들이 친환경·스마트 선박이 게임챌린저(Game Challenger)가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서 "해운·조선의 회생을 위해서 사고의 전환이 필요한 시점이다. 아직까지 4차산업을 현실화한 국가가 없는 이 시점에 우리가 관심과 전력을 다한다면 이것이 재도약의 기회가 될 것이다”라고 힘있는 목소리를 냈다.

이어 송희경 국회의원(4차산업혁명포럼 공동대표)은 축사를 통해 “조선·해운산업은 우리를 먹여살리는 대표선수였다. 대표선수가 부상을 당해 세금을 투입해 연명한다는 것은 말이 안된다”며, “대표선수를 일으켜 도약하도록 만드는 관심이 Marine 4.0으로 사업방향을 확대해 나가는 것이 방안이다”고 말했다.

이번 세미나에서 박희경 KAIST 부총장은 ‘4차 산업혁명의 본질을 어떻게 조선에 적용하여야 하는가’에 대해 주제발표를 했다. 박 부총장은 “4차산업으로 인해 일자리가 없어지는 것은 아니다. 활용을 못하는 것이다”고 말했다. 또한 박 부총장은 “일본이 주최하는 4차 산업기술 포럼에 참석하면 우리와 같이 100년 후에 일어날 것 이슈들을 가지고 토론하는 게 아니라 지금 당장 닥칠 미래에 대한 사업이야기를 한다”며, “ICT조선강국인 우리나라 4차 산업시대 토론에서는 다들 걱정만 한다”며 사고의 전환을 역설했다.

이어서 박 부총장은 “4차산업이라는 먼 미래의 일을 걱정하기 보다 3차산업이든 4차산업이든 돈이 되는 곳에 집중해 사업아이템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어서 김대헌 한국선급 연구소장이 ‘한국형 스마트 조선해운 기술개발의 현황과 전략방향’을 주제발표를 진행했다. 김 소장은 현재 진행중인 조선해운의 기술개발 현황으로 △이네비게이션 △육상관제센터 △자율운항선박 △스마트 항만으로 크게 나눠 설명했다. 또한 현 정부의 국가 전략과 현재 업계의 기술개발 현황을 전했다.

김 소장은 “우리나라도 경쟁력을 보유한 고부가가치 선종 위주로 가되 우리의 상황과 유사한 일본의 경우처럼 서두르지 않고 지자체·정부·산업체 등 서로 제 각각 하나된 실행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 이정기 KR 회장은 “많은 전문가들이 친환경 스마트 선박이 게임챌린저가 될 것으로 전망한다”고 밝혔다.

주제발표에 이어 이경호 인하대학교 교수를 좌장으로 오운열 해수부 해사안전국장, 김강수 STX조선해양 전 대표, 강규홍 한국조선해양기자재연구원 본부장, 김종태 유수에스엠 전 대표, 이성재 한국인터넷진흥원 센터장이 종합토론이 진행됐다.

이경호 인하대 교수는 “오늘 심도있는 포럼을 통해 정책에 잘 반영되길 바란다”며, “조선·해운산업에 있어서 IT 강국으로서 우리나라가 보수적으로 늦게 뛰어들었지만 지금부터 협력하고 노력하면 충분히 선진기술강국을 따라잡을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토론자인 김강수 STX 전 대표는 “현재 조선소 현황은 4차 산업시대 기술에 대해 실질적이고 의미있는 참여가 부족한 실정이 사실이다”며, “그간 시황극복의 필로누적, 기술혁신R&D의 부재, 국책과제의 분산된 추진이 원인이었다”는 유감을 표했다. 김 전 대표는 조선사들이 자율운항선박 발전 단계별 목표를 현실성 있게 반영해 선사 및 항만의 관점의 통합적 접근으로 사업진행이 필요함을 주장했다.

특히, 선박보안에 관해 발언한 이성재 한국인터넷진흥원 센터장은 “머스크 랜섬웨어 감염 등으로 알 수 있듯이 자율운항선박 만큼이나 중요한 것이 사이버보안 문제인데 해운·조선관련기관이 덜 관심을 보인다”며, “AI 지능화에 따른 보안위협에 대응하기 위한 융합보안 기술 도입이 필요다고” 역설했다.

한편, 해양산업통합클러스터는 2015년부터 우리나라에서 본격적으로 시도된 민간 실무자 주도의 해운·조선·금융산업간 상생네트워크 조직으로, 42개 기관·단체가 참여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