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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해양진흥공사 설립 후 초대형선 확보가 시급하다용선 투자 비중이 높을수록, 장기화 될수록 경영 부담
<해운산업 재건 어떻게 해야 하나?>
  • 김태일 KMI 해운정책연구실장
  • 승인 2018.02.05 13:05
  • 호수 574
  • 댓글 0
해운산업 위기 원인우리나라 해운기업의 위기는 반복되는 특징을 보이고 있다. 여러 요인이 있겠으나 선박투자의 실패가 가장 큰 원인으로 지적되고 있다. 첫 사례가 1997년 외환위기 이후 국내 해운기업들이 유동성 확보를 위한 해운업 구조조정 과정이다. 1998~2001년 당시 해운기업들은 125척(360만 톤)의 국내 선박을 싼 가격으로 해외 투자자에게 매각한 바 있다. 이 때 해운기업들은 정부가 제시한 부채비율 200% 적용에 따라 이를 축소하기 위해 보유 자사선박을 매각했으며, 부족한 선박량을 충당하기 위해 부채비율로 인식되지 않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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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태일 KMI 해운정책연구실장  hdhy@hdh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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