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다가 궁금해? 한국해양과학기술원, 해양과학도서 4종 발간
바다가 궁금해? 한국해양과학기술원, 해양과학도서 4종 발간
  • 변인수 기자
  • 승인 2018.01.09 14: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 연령이 함께 보는 지식의 바다’...전문도서 3권과 화보집 1권

[현대해양 변인수 기자] 해양과학기술 국책연구기관인 한국해양과학기술원(KIOST, 원장 홍기훈)에서 해양관련 전문도서 및 화보집이 나왔다.

먼저 『미세먼지 과학(현상민·강정원 지음)』은 자연적인 요인 및 인간 활동의 직간접적 요인으로 발생한 미세먼지의 개념에 대해 알아보고 전통적인 대기 오염의 주범인 황사에 대해 설명했다.

『해양파의 물리(미쓰야스 히사시(光易 恒) 저, 김경옥·이한수 역)』는 오래 전부터 관심을 기울였지만, 그 복잡성으로 인해 연구가 뒤쳐졌던 해양파의 연구 역사와 전 지구적인 파랑예보가 가능하게 된 현재까지의 연구 결과를 기술했다.

KIOST가 지난 2007년부터 발간해온 『파도는 어떻게 만들어지나요?(오상호 저)』는 자연에서 발생하는 파도의 원리를 이해하기 위해 해양학자들이 파도 생성기를 개발하는 과정과 이를 통해 어떻게 안전을 위한 구조물을 설계하고 이용했는지를 소개했다.

화보집 ‘과학으로 보는 바다’ 제7권 『하늘에서 본 울릉도와 독도의 해양영토(김윤배·김성수 저)』

화보집 『하늘에서 본 울릉도와 독도의 해양영토(김윤배·김성수 저)』는 하늘에서 내려다본 울릉도와 독도의 수려한 경관과 함께 울릉도와 독도에서 살아온 사람들의 역사와 문화, 그리고 생활상을 보여주고 척박한 환경에서 삶을 일궈온 사람들의 이야기를 통해 울릉도와 독도의 진정한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는 기회를 준다.

KIOST는 해양분야 전문직 종사자나 해양에 관심 있는 일반인들을에게 전문적 지식 전달을 위한 ‘전문도서’와 일반대중 및 청소년의 해양감수성을 키우기 위한 교양도서 ‘미래를 꿈꾸는 해양문고’ 시리즈, ‘과학으로 보는 바다’ 화보집 시리즈를 꾸준히 발간해 해양과학문화 확산오고 있으며, 위 저서들은 시중의 온·오프라인 서점에서 구입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