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산물유통법 개정에 따른 위판 의무화 준비에 만전"
“수산물유통법 개정에 따른 위판 의무화 준비에 만전"
  • 변인수 기자
  • 승인 2017.09.29 11: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물장어양식수협>
조합원 권익 보호와 양질의 장어 공급에 최선
▲ 민물장어양식수협 김성대 조합장

[현대해양 변인수 기자] 지난해 12월 ‘수산물 유통의 관리 및 지원에 관한 법률(약칭 수산물유통법)’이 제·개정되면서 가장 핫(Hot)한 수산물이 있다. 바로 민물장어(뱀장어)다.

우리나라 민물장어의 연간 생산규모는 1만 5,000톤~2만 톤으로 약 6,000억 원에 이른다.

그러나 산업규모에 비해 유통구조는 턱없이 낙후됐다는 문제점이 제기됐다. 20여명 남짓한 중간 유통상인의 담합으로 인한 유통질서 문란 및 가격교란 문제가 팽배해 있었던 것.

민물장어양식어민은 전국 지역별 산지에 소재함으로써 가격정보에 어두웠다. 이에 소수 중간상인이 유통시장을 독점하고 장어 가격을 교란시켜 생산자들은 원가에도 못 미치는 헐값에 ‘울며 겨자 먹기식’으로 장어를 출하하는 실정에 이르렀다.  또, 무제한 연중 수입개방으로 뱀장어 종묘가 과잉입식 된데다 저가의 중국산 활뱀장어 수입이 증가하면서 민물장어생산업계는 더욱 어려움에 봉착했다.

이런 안타까운 사태를 더 이상 좌시할 수 없다고 판단한 생산자들은 민물장어양식수협(조합장 김성대)을 통해 유통시장 개혁에 가담하게 됐다.

 

조합장 재선임현안에 어깨가 무겁다

지난달 14일 전남 영암 민물장어위·직판장에서 만난 김성대 조합장의 얼굴에서 비장함을 볼 수 있었다. 흡사 전투에 나서는 장수의 얼굴을 보는 듯 했다.

이번이 두 번째 조합장 역임이지만 업계의 분위기와 조합원의 기대는 더욱 칼날 같다고 말하는 그의 낮고 굵은 목소리에 한숨이 섞였다. 김 조합장은 지난 2008년 조합장을 역임한 후 2015년 만장일치로 재신임되면서 어깨에 무거운 짐을 짊어지게 됐다.

김 조합장은 취임 후 정말 발에 땀이 날 정도로 뛰어다녔다. 하루에도 양말 두 켤레 씩 갈아 신으며 하루가 멀다하고 서울시와 세종시를 오가며 관계기관 및 담당 공무원을 만났고, 전국을 누비며 조합원들을 설득해 단합을 이끌어 냈다. 또, 대국민 홍보를 통해 전 국민에게 국산 민물장어의 우수성을 알리고 장어 소비촉진에 앞장섰다. 그 결실이 맺어져 지난해 12월 수산물유통법 개정안이 국회를 통과하기에 이른다.

거래정보 부족으로 가격교란이 심한 수산물에 대해 업종별 수협에서만 위판을 취급해야 하는 이유를 크게 세가지로 볼 수 있다는 것이 김성대 조합장의 설명이다.

첫째, 업종별 수협만의 계통출하로 철저한 안전성 검사를 거쳐 국민에게 안전한 먹거리를 제공할 수 있고, 둘째, 원산지 표시를 명확히 해 소비자에게 중국산인지 국산인지 알권리 및 선택할 권리를 부여할 수 있다. 셋째, 거래정보 부족으로 인한 가격교란을 방지해 생산자 보호 및 유통질서를 확립하고 소비자도 보호할 수 있다는 것.

장어수협의 위판 시스템은 세계에서 가장 훌륭한 유통 시스템이라고 그는 덧붙였다.

▲ 위판장 거래 의무화 법 시행 촉구 결의대회

이러한 김 조합장 및 수협 직원들의 노력을 곱지 않는 시선으로 바라보는 사람들도 있다고 했다.

그에 대해 김 조합장은 “언젠가는 진심이 통할 날이 있을 것입니다. 법 개정이 민물장어수협만의 독점적 권한이란 오해가 아닌 안전하고 우수한 먹거리를 국민에게 공급하고 우리 민물장어 생산자를 보호하기 위한 노력임을 알아주기 바랍니다”고 말한다.

 

국내산 민물장어를 지켜내고자 한다

“대학 시절 아버님께서 고구마 가공공장을 하시다가 사업이 어렵게 됐습니다. 그래서 제가 휴학을 하고 고향인 영암에 내려가 영산강에 실뱀장어를 직접 채포해 일본으로 수출했던 것이 인연이 돼 1983년부터 본격적으로 양식업을 했습니다. 그러다 보니까 제 평생의 직업이 됐습니다.”

김 조합장이 장어와 맺은 인연은 40여 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그동안 국산 민물장어를 지켜온 수협의 노력은 눈물겹다. 민물장어양식수협은 지난 2008년부터 국립수산물품질관리원 명예감시원자격을 취득하고, 수십 건에 이르는 원산지 단속을 펼쳐 시정토록 하는 등 제도정착을 위한 노력을 쉼 없이 해왔다.

김 조합장이 직접 어민 6만 1,000여명의 동의를 구하고 입법발의를 통해 ‘수입수산물유통이력제’를 시행하기도 했다. 수산물(뱀장어) 원산지표시 정착을 위한 제도도 마련했다. 그러나 소비자의 인식부족으로 수입산 뱀장어의 원산지 둔갑 사례가 속출했다. 국산 장어양식에 항생제를 투약한다는 오해도 있었다.

▲ 지난달 개장한 전남 영암직판장에서는 국산 민물장어를 가공, 판매한다.

세계 최고 수준 양식기법 개발

민물장어는 세계적으로 19종이 분포한다. 이중 한국, 중국, 일본, 대반 4개국은 극동산(A. japonica)을 주종으로 양식한다. 뱀장어 양식은 어종의 특성상 높은 생산원가를 필요로 한다. 현재, 뱀장어의 종묘인 실뱀장어는 인공적으로 생산되지 않고 자연채포에 의존하고 있다.

따라서 종묘수급이 불안정할 수 밖에 없고, 극동산 종묘 부족으로 대체종인 북미산, 동남아산 등 다양한 품종을양식하기도 한다. 후진국 이름이 붙었다고 품질이 떨어진다고 생각하면 큰 오산, 품질에는 큰 차이가 없다. 양식 기술이 관건인 것이다.

김 조합장은 최근 우리나라 양식기술이 일본을 앞질렀다고 자부한다. 뱀장어 순환여과식 양식이 그것이다. 일본의 일류 기술자가 내한해 기술을 배워가고 있다고 한다. 부화에 의존하던 종묘 문제가 미주산 등에 대한 양식성공으로 완전 해결됐다는 설명이다.

 

부화양식 실용화는 시기상조

김 조합장은 민물장어 양식에 있어 한 마리 부화하는데 몇 억씩 들면 상용화가 어렵다고 보고 있다. 1억 마리이상 부화해서, 한 마리 3,000원 이상에 공급해야 상용화다. 부화양식은 대안이 될 수 없다는 게 그의 설명이다.

극동산 장어만이 아닌 필리핀, 미주, 유럽산도 같은 장어라는 것을 소비자에게 인식시키고 몇 백원짜리 치어를 사서 양식을 통해 공급하는 것이 대안이라고 한다. 기호의 문제기 때문에 홍보를 해서 소비를 증진시켜야 한다는 것이다.

 

영암에 위·직판장, 가공공장 건립장어 유통시스템 재편 준비

▲ 영암 직판장에서 판매되는 국내산 민물장어 가공품

민물장어 수협은 단일어종(민물장어)만 취급하는 업종별 수협으로 30년 이상의 풍부한 경험 및 노하우를 갖췄다. 다품종을 취급하는 지구별 수협보다 전문성 측면에서 특화됐다는 말이다.

민물장어수협은 국내 뱀장어 생산자의 대표단체로 조합의 자체예산 및 조합원의 자발적인 홍보비 거출로 뱀장어 소비촉진을 위한 지속적인 홍보사업을 추진해왔고, 의무자조금 시행을 통해 효율적인 홍보사업도 추진할 계획이다.

또 생산량 증대에 따른 간접소비 확대를 위해 영암에 가공공장을 건립했다.

입법취지에 맞는 위판장거래 의무화를 통해 한우, 한돈의 생산자 대규모 자금처럼 민물장어 의무자조금을 조성해 효율적인 홍보 및 수급조절 사업도 가능할 것으로기대되고 있다.

민물장어수협은 동아시아 민물장어 국제회의(ASEA)를 이끌고 있고, 매년 뱀장어 전문 학술세미나 및 국제뱀장어심포지엄을 개최해 세계 각국의 전문가가 참여하고 있다. 생산자 권익을 위한 지원사업도 추진하고 있다. 30년 이상 국제교류 및 협력을 통해 국제공조를 해 오고 있으며, 지속적인 동아시아뱀장어위원회를 통해 자원보호와 자원대책을 수립하고 있고, 지속적으로 한·일 간 교류가 이어져 뱀장어 최대소비국 간의 정보교류 및 산업발전대책 수립에 이바지하고 있다.

▲ 영암 위판, 직판장 내 설치된 축양장

뱀장어 인공종묘 생산 및 대체종 기술개발을 위한 국가 R&D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이는 수협중 유일하게 전문연구시설을 보유한 R&D 사업으로 평가받고 있다.

이 밖에도 뱀장어 자원회복을 위해 매년 치어방류사업도 추진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