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수산물 밥상> 고등어 고구마 치즈 스틱
<건강한 수산물 밥상> 고등어 고구마 치즈 스틱
  • 국립수산과학원
  • 승인 2017.07.07 11: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해양]

▲ 고등어 고구마 치즈 스틱·케첩 <자료제공 = 국립수산과학원>

고등어 고구마 치즈 스틱·케첩


고등어와 치즈를 넣어 스틱형으로 만든 다음 튀김옷을 입힌 서양식 요리로, 오메가-3 지방산이 많은 고등어, 칼슘함량이 많은 치즈, 섬유질, 칼륨 및 단맛이 있는 고구마로 만들어 부드럽고 달콤한 맛이 특징이다.



재료

고등어 1마리(약 500g), 호박 고구마 100g, 비린내저감/밑간용 : 우유 1C(200 mL), 레몬 1/5개 (20g), 양파 1/15개(10g), 대파 1/5 뿌리(20g), 생강 1/3개(5g), 정종 1/2C(100g), 후추 약간/소량, 소금 1t(5g), 향미부여용/반죽용 : 파(분말) 0.2g, 마늘(분말) 0.2g, 카레 가루 5g, 핫소스 2t(10g), 밀가루 30g, 기호도 증진용 : 모짜렐라 치즈 100g, 튀김옷 제조용 : 밀가루 30g, 계란 1개(60g), 빵가루 50g, 튀김용 : 튀김유 적당량
* T : table spoon(테이블 스푼, 큰 술, 15g or mL) / t : tea spoon(티스푼, 작은 술, 5g) / C : cup(컵, 200g or mL)



조리는 이렇게!


▲ 조리 과정 <자료제공 = 국립수산과학원>




➊  고등어는 흐르는 물에서 해동, 해동 고등어의 내장을 제거하고, 포(fillet)를 뜬 후, 우유에 약 20분 동안 침지하여 비린내 억제 처리를 한다.



➋ 고구마는 끓는 물(15분)에서 삶은 다음 으깬다. 고등어 순살의 잔존 비린내를 억제하기 위해 얇게 저민 레몬, 양파, 대파, 생강을 먼저 깔고 그 위에 우유 처리 고등어 순살을 둔 후, 밑간을 위해 후추와 소금을 뿌리고, 정종을 부은 후 10분간 찐다.





➌ 삶은 고등어에 향미 부여제(파 분말/마늘 분말/카레 가루/핫소스)와 증량제(밀가루)를 첨가한 후 으깨어 반죽을 한다.





➍ 고등어 반죽을 외피로 하고, 외피 내에 삶은 고구마와 모짜렐라 치즈를 넣고 스틱 모양(길이 6cm)으로 성형한 후, 성형물을 밀가루, 계란, 빵가루 등의 순으로 튀김옷을 입힌다.





➎  튀김옷을 입힌 성형물을 튀김유(160-180℃)에서 튀긴다.






❻ 튀김물의 과다한 기름은 키친 타올로 제거해 고등어 고구마 치즈 스틱을 완성한다.




조리 TIP

* 어취가 강한 원료 고등어는 유기산〔아세트산(식초) 등〕에 10초 정도 침지한 후 기호에 맞게 카레 등으로 처리하면 비린내가 저감돼 청소년의 기호에 맞는 맛있는 요리가 돼요.

* 고등어 고구마 치즈 스틱은 기호에 맞게 케첩이나 허니머스타드 소스로 찍어 먹으면 더욱 맛이 좋아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