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산업, 특히 해양바이오산업 육성은 서천군 신성장동력의 핵심”
“해양수산산업, 특히 해양바이오산업 육성은 서천군 신성장동력의 핵심”
  • 박종면 기자
  • 승인 2017.06.25 22: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양바이오산업 지원센터 건립·국가생태산업단지 활성화 추진
▲ 충남 서천군 노박래 군수. “해양수산업 육성은 서천군의 신성장동력의 핵심으로 특히, 해양바이오산업지원센터 설립과 유부도 해양생태환경 기반 조성은 해양자원과 생태환경을 활용한 고부가가치 산업육성의 초석입니다.”

[현대해양 박종면 기자] 충남 서천군에는 국립해양생물자원관이 있다. 해양생물자원관은 군장국가산업단지(전북 군산에서 충남 장항에 이르는 산업단지) 대신 선택한 대안으로 해양생물자원 확보와 유전자원 발굴, 해양바이오산업 주권 확립까지 하게 될 해양생물자원 조사·연구·전시기관이다. 서천군은 해양생물자원관이 해양생태 기반의 지속 가능한 지역발전 모델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서천군은 해양바이오산업 육성에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지난해 4월 노박래 서천군수는 해양수산부 장관을 방문해 ‘해양바이오산업 지원센터 건립’ 등 해양수산산업 육성을 위한 지역시책을 건의했다. 노박래 군수는 김영석 해수부 장관과의 면담에서 국립해양생물자원관을 중심으로 해양산업의 연구, 인재육성 및 생태관광과 융복합된 미래산업 육성의 필요성을 설명하고 해양바이오산업 지원센터 건립, 유부도 해양생태환경 기반 조성, 한국해양과학기술원 서해분원 유치, 한국폴리텍대학 해양수산캠퍼스 조기건립을 위한 예산지원을 요청했다. 이 날 노 군수는 “해양수산 산업육성은 서천군의 신성장동력의 핵심으로 특히, 해양바이오산업지원센터 설립과 유부도 해양생태환경 기반 조성은 해양자원과 생태환경을 활용한 고부가가치 산업육성의 초석”이라고 말했다.

서천군은 지역 특산물 중 하나인 김을 활용한 일자리 창출 사업인 김 매니저 양성사업, 해양보호구역인 서천갯벌 신규사업 제안 등 지역 특성을 활용한 사업도 적극 펼치고 있다. 반면 신서천 화력발전소 건설에 따른 어장 파과와 어업인 피해, 군산시와의 해상경계 분쟁 등 풀어야 할 해양수산 현안도 적지 않다. 이런 현안을 어떻게 극복해나가고 있는지 노박래 군수로부터 들었다.

 

서천군 최대 현안은 무엇인가?

우선 서천군의 미래 성장 동력인 장항 국가생태산업단지의 조기 활성화가 당면한 가장 중요한 현안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민선6기가 들어서면서 지금까지 적극적인 기업유치 시책 및 기업입지 여건 개선, 인프라 구축 등을 위해 많은 노력들을 펼쳐 왔습니다.

그 결과 많은 기업들이 우리 군에 투자하기로 약속했고, 그 중 투자협약을 체결한 기업들 중에는 이미 투자를 진행하여 종천2농공단지는 올해 안에 100% 분양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앞으로는 더욱 더 적극적으로 서천군의 미래를 선도해 나갈 대기업 및 중견기업 유치에 주력하여 장항국가 산업단지 조기 활성화를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또 올 7월 서천군 장항읍과 군산시 해망동을 잇는 동백대교 부분 개통을 앞두고 있는데, 일부에서는 동백대교가 개통으로 이른바 빨대효과로 인해 지역상권 위축과 인구유출을 우려하고 있습니다만 우리군은 위기를 기회로 만드는 역발상으로 우리의 강점을 부각하는 차별화된 대응전략 추진으로 지역경제에 긍정적 효과를 유발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 신서천화력발전소 조감도

 

신서천 화력발전소 건설로 어민 피해가 예상되는데 이는 어떻게 풀어나갈 계획인지?

신서천 화력발전소의 건설은 연료의 해상운송과 이를 위한 부두 시설 등이 시행됨에 따라 조업구역의 축소와 수산자원의 감소가 불가피한 실정으로 이에 대한 어업인들의 강력한 대책마련 요구가 있습니다.

우리 군에서는 어업인들에 대한 이해를 구하고, 중부발전과 어업인과의 협상을 지원하기 위해 TF팀을 구성하고, 자문변호사를 계약, 어업인의 피해 보상 등이 적절하게 이루어 질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중부발전에서 해상공사를 시행하기 위해서는 전원개발 실시계획 승인 전에 해상 안전교통 진단서를 제출돼야 하나 승인 이후에 제출됨에 따라서 현재 해상사업이 중지돼 있는 상태로 어업인과 중부발전 간 원만한 합의가 되지 않을 경우 해상교통안전진단 사업의 허가가 되지 않도록 추진해 나갈 계획입니다.

 

▲ 신서천 화력발전소의 건설로 조업구역 축소와 수산자원의 감소가 예상됨에 따라 어업인들에 대한 대책 마련이 절실한 가운데 서천군이 중부발전(주)와의 협상에 나섰다.

 

2017년도 지역맞춤형일자리창출 공모사업의 일환으로 ‘김 매니저’ 양성사업을 펼치고 있는데 이는 어떤 취지인지?

우리 지역의 특화된 사업 중에 하나인 김을 활용한 일자리 창출 사업으로, 김 분야의 다양하고 질 높은 교육을 제공하여 전문인력(김 매니저)을 양성하고 취업으로 연계시킴으로써 우리 지역에 맞는 현실적이고 실질적인 일자리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직무 교육뿐만 아니라, 월 1회 이상 서천군지역순환경제센터를 통한 정기적인 직업 상담 및 진로특강 등을 통해 청년들이 갖춰야 할 우리 지역에 대한 긍정적인 직업관을 심어주고자 합니다.

또한 교육은 해양수산 특성화 대학인 군산대학교 산학협력단과 협약을 맺고 6월부터 9월까지 봄의 마을과 미디어문화센터 소풍플러스에서 이뤄질 계획입니다. 교육을 잘 수료하고 안정적으로 취업해 우리 군의 해양수산업을 더욱더 활성화시키는 일석이조의 성공적인 사례가 될 수 있도록 사업을 추진하고자 합니다.

 

얼마 전 열린 제10회 해양보호구역 신규사업 창의제안 경연대회에서 우수상을 수상했는데 어떤 아이디어를 제기했는지 궁금하다.

서천갯벌은 2008년 습지보호지역과 2009년 람사르 습지로 지정되어 관리하고 있습니다. 최근 금강하구의 가치에 대한 국제적 관심이 높아져 다국적기업인 우드사이드에너지 등에서 재정적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특히, 2016년 9월부터 유부도에 밀려오는 해양쓰레기를 수거하는 GM 직원 봉사활동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를 계기로 이번 제안을 하게 되었습니다. 제안명은「해양보호구역 맴버십 제도」인데 ‘갯벌의 공익적 가치에 기업이 책임을 더한다’ 라는 주제로 해양보호구역관리에 지원을 하고자 하는 기업이 해당 보호구역과 맴버십을 체결하고 다양한 방식으로 지원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기존에 활용되고 있는 기업의 각종 판촉물 등에 해양보호구역의 로고와 선전문구를 인쇄해 대중들에게 갯벌의 가치를 홍보하는 방식입니다. 또한, GM과 같이 기업의 봉사활동을 내륙에서 해양으로 확산하여 국제적인 분쟁 대상이기도 한 해양쓰레기 수거를 지원하는 방식입니다.

이렇게 다양한 방식의 기업 지원을 통해 기업은 사회적 책임 경영을 실현하고 해양보호구역대회를 통해 사례 발표와 기업 홍보 그리고 보호구역 생태관광 등을 병행함으로써 상생 협력하는 것을 주요골자로 하고 있습니다.

 

국립해양생물자원관 유치는 어떤 시너지 효과가 있으며, 어떻게 활용할 계획인지?

서천군은 국립해양생물자원관과 업무협약을 통해 다양한 협력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자원관 방문객에 의한 우리군 내 기존 관광지의 관광객 수 증가와 서천군을 대외적으로 홍보하는 효과를 가져왔다고 보고 있습니다.

향후 계획으로는 해양생물자원 이용 및 관리를 위한 협력체계 구축과 협력사업 사례 공유를 통한 서천군과 자원관의 지속적 협력 방안을 논의하고, 해양생물자원관의 연구 성과물을 활용한 기업지원 시스템을 구축해 해양바이오산업 성장 및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해양바이오산업 지원센터 건립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 국립해양생물자원관을 방문한 노박래 군수

 

군산시와의 해상경계 분쟁 해결을 위한 공동조업수역 지정 문제는 어떻게 풀어가고 있는지?

충남-전북의 해상경계는 1914년 일제강점기 시절에 매우 불합리하게 설정되어 현재까지 어업권 등의 기초자료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여기에 금강하구 토사퇴적 및 북측도류제로 인해 서천군의 조업구역은 더욱 협소해져서 어민들의 불편은 물론 불법어업으로 인한 수산업법 위반이 발생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래서 우리군은 지속적으로 정부 등에 공동조업구역 설정 등을 요청하고 있는데 인공어초 조성사업 등을 이유로 전북도에서 반대하고 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수산업법 위반(道 경계위반) 형사 소송 건을 대법원에 상고했으나 2014년도에 기각되어 현재는 헌법소원을 신청해 심의 중에 있습니다.

앞으로 헌법소원과 병행하여 군산시와 공동조업 구역 설정 협의에 적극적으로 나서 불합리한 해상경계를 바로잡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입니다.

 

▲ 서해안을 끼고 있는 충남 6개 시, 군이 환황해권의 연계 발전과 주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사업을 공동으로 추진키 위해 노박래 군수 주관으로 월하성 갯벌체험마을에서 공동 종패 살포행사를 가졌다.

 

2015년에 해양수산부의 귀어귀촌 정책인 도시민 유치 지원사업 공모에 선정됐는데

우리 군은 지난 2014년부터 2016년까지 3년간 총 42세대 84명이 귀어·귀촌해 창업, 주택자금 등 총 143억원을 지원한 바 있습니다. 또 지난 2015년 해양수산부의 공모사업인 도시민유치지원사업에 선정되어 3년간 총 6억 원의 사업비를 확보하기도 했습니다.

그동안 귀어·귀촌인 지원에 대한 조례를 제정하고 서면 지역에 귀어·귀촌센터를 설치, 귀어인들에 대한 상담과 행정적 지원업무를 추진하고 있으나 귀농·귀촌인과 달리 귀어·귀촌인 상당수가 우리지역 주민이 도시로 갔다가 유턴한 경우가 많고 귀어인 대부분이 낚시어선업을 경영하는 관계로 지역 어민들과의 마찰이나 갈등도 존재하며, 어촌계 가입조건 등 어촌지역의 특수성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실정입니다.

앞으로 귀어·귀촌 사업에 대한 노하우와 전문 인력을 확보하고 있는 한국어촌어항협회 귀어귀촌종합센터와 협조체제를 구축해 귀어귀촌종합센터에서 교육을 이수한 교육생들을 대상으로 우리 군 귀어·귀촌 홍보와 현지 설명회를 개최하고 우리 군 팸투어를 추진하는 등 적극적인 유치활동을 전개할 계획입니다. 또 귀어·귀촌인에 대한 선진어가 견학 및 체험교육, 지역민과의 어울림 행사 등을 통해 안정적으로 지역에 정착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지원활동을 펼쳐나갈 계획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