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해EEZ모래채취대책위 위원장에서 역할 확대
남해EEZ모래채취대책위 위원장에서 역할 확대
  • 김보연 기자
  • 승인 2017.05.02 10: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후손들에게 소중한 유산대신 재앙을 물려줘선 안돼”

▲ 정연송 바닷모래대책위원장 ⓒ박종면
[현대해양 김보연 기자] 지난 2008년 부산 신항만 개설 등 국책사업에 쓸 골재를 채취하겠다고 시작한 바닷모래 채취가 지금까지 이어져 오고 있어 어민들의 반발이 거세다.

정연송 바닷모래대책위원장(대형기선저인망수협 조합장)은 “남해 · 서해 · 동해 바다를 누구보다 잘 안다고 자부한다”며 “나처럼 바다를 잘 아는 사람은 바닷모래 채취 연장같은 문제에 나설수밖에 없다”고 포문을 열었다.

어민들이 바닷모래 채취를 즉각 중단할 것을 강력히 촉구하는 것은 바닷모래 채취로 인해 수산업과 어민들, 바다까지 큰 타격을 입고 있기 때문이다.

바닷모래 채취 실상에 대해 전 국민에게 알리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인 정 위원장은 “선진국에서는 환경 피해를 미리부터 예상해 철저한 관리감독을 하고 있지만 우리나라에서는 관리감독이란 게 전무하다”며 “고기들의 집을 다 부숴버리는데 고기가 올 리가 없다. 정부가 한 해 수백억 원을 바다숲 조성과 치어 방류에 쏟아부으면서 한쪽에서는 산란장을 망치는 일을 하는 것은 도저히 이해가 되지 않는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그는 “자원의 보고인 바다는 후손에세 물려줘야 할 소중한 공유자산인데 무차별적인 모래 채취로 생태계가 파괴된다면 결국 일부 업종의 이익 때문에 후손에게 재앙을 물려주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지난 4월엔 전국 어민들이 기존 남해와 서해EEZ 중심의 바닷모래 채취 중단 요구를 위해 연안을 포함해 제주와 동해까지 대책위원회를 확대하며 전열을 재정비하고 나섰다.

대책위원회는 바닷모래대책위원회로 명칭을 변경, 수석 대책위원장도 기존 위원장인 정 위원장이 맡기로 했다.

전 해역에서 모래채취를 영구적으로 금지해야 한다고 강조하는 그는 “바닷모래 채취 문제뿐만 아니라 생태계 파괴에 이르는 모든 행위들에 대해 밝혀나갈 것”이라며 “더불어 현재 법령 아래에서 해역이용영향평가 등을 아무리 강화하겠다 하더라도 바닷모래를 파는 것을 전제로 하는 모든 대책은 의미가 없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