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수협은행장 세 후보 중 관료 출신 없다”…행추위원 밝혀
<단독>“수협은행장 세 후보 중 관료 출신 없다”…행추위원 밝혀
  • 박종면 기자
  • 승인 2017.04.05 13: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위원 의견도 두 사람으로 나눠져 있다”…정부가 미는 사람 없어
▲ 강명석 수협은행 감사. 은행장 유력후보로 거론되고 있는 유일한 수협 내부 출신이다. ⓒ박종면

지난해 12월 54년 만에 주식회사로 형태로 수협중앙회에서 분리된 수협은행 초대 은행장 선출에 진통을 겪고 있는 가운데 유력 후보로 거론되던 2명 중 1명만 3배수 후보 대상자에 선정된 걸로 확인됐다.

지난 4일 행추위는 수협은행장 후보 선정을 위한 마라톤 회의를 열었지만 최종후보를 선정하지 못하고 후보 11명에서 3인으로 압축하는데 그쳤다. 그런데 3인 후보 대상자에는 계속 거론되던 유력 후보 2명 중 1명만 예선을 통과했다는 것.

5일 수협은행장추천위원회(행추위) 한 위원은 <현대해양>과의 통화에서 언론에서 유력 후보로 거론되고 있는 강명석 수협은행 상임감사와 이원태 현 은행장 모두 후보 3인에 포함됐느냐는 질문에 “그렇지 않다. 일부 포함 되고 일부는 포함 안 됐다”고 말했다.

이 위원은 강명석 감사, 이원태 은행장 모두 3인 후보 대상자에 포함됐다고 언론에 나오지 않았느냐고 재차 묻자 “보도가 잘못되고 있다”고 잘라 말했다.

그는 은행장 선정 작업이 지연되는 이유에 대해서는 “위원 2/3(동의)를 맞추기가 쉽지 않다. 거의 만장일치나 마찬가지이지 않나”라고 행추위원 간 의견 조율이 쉽지 않음을 토로했다.

또 1차 공모에 응한 4명을 두고 재공모를 실시한 이유에 대해서는 “적격자가 없었다기보다 더 훌륭한 분이 없을까 해서 재공모를 한 거다. 그래서 많이 응모했지 않았나”며 “(유력후보를) 경쟁시키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수협 출신이 포함됐느냐는 확인 질문에는 “그렇게 봐도 된다. 다만 신상은 공개하지 않기로 해서 (말하기) 그렇다”며 말을 아꼈다. 11명 지원자 중에 수협 출신은 강 감사가 유일하다.  이 은행장은 기재부를 거쳐 예금보험공사 부사장을 지낸 관료 출신으로 분류되고 있다. 

또 이 위원은 정부 측 위원과 수협 측 위원의 갈등설을 의식한 듯 “3명 압축 된 사람 중에 정부가 미는 사람도 없고 관료 출신이 있는 것도 아니다”라며 정부와 수협중앙회 간의 ‘자기사람 뽑기 갈등설’을 일축했다.

그럼에도 후보 선정이 늦어지는 이유에 대해서는 “정부 위원도 의견이 두 사람으로 나눠져 있다”며 정부 위원들 간에도 의견이 일치되지 않음을 시사했다. 그는 또 “과반수만 되면 편한데 사실상 만장일치다 보니 어렵다. 계속 조율중이다”라며 5일 최종 후보 선정을 위해 의견을 조율중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수협은행은 오는 12일 임기가 만료되는 이원태 은행장 후임 은행장 선출을 위해 지난 3월 3일까지 후보자를 공개모집하고, 8일 적임자를 선출하려 했다. 그러나 행추위원 간 이견을 좁히지 못하고 재공모에 들어갔던 것. 이 과정에서 정부 측에서는 관료 출신을 선임하려 하고 수협 측에서는 내부 출신을 선임하려 해 갈등이 빚어지고 있다고 알려졌다.

2차 공모에는 “박수칠 때 떠나겠다”며 1차에 지원하지 않았던 이원태 현 은행장과 1차 지원자 4명 등 총 11명의 지원자가 응모했다. 그리고 2차 공모 응시자 7명을 별도 면접한 뒤 지난달 31일과 이달 4일 두 차례에 걸쳐 행추위를 열었지만 끝내 최종 후보선정에는 실패하고 11명 후보를 3명으로 압축하는데 만족해야 했다.

행추위는 5일 오후 서울 모처에서 행추위를 속개해 전일 압축된 3명의 후보 중 최종 후보를 선출한다는 목표다. 행추위를 통해 최종 선정된 은행장 후보자는 이사회와 주주총회를 거쳐 최종 확정된다. 수협은행은 수협중앙회가 100% 출자한 자회사이며, 행추위는 정부(기재부, 금융위, 해수부) 추천 사외이사 3명과 수협중앙회가 추천한 2명 등 총 5명으로 구성돼 있다.

한편, 5일에도 후보자를 선정하지 못할 경우와 관련, 상법을 보면 후임 은행장이 없을 경우 현 행장이 직위를 계속한다고 돼 있으나, 수협은행 정관에서는 상임이사(은행장)의 임기가 만료되면 대행 체제로 운영한다고 돼 있어 내부 갈등을 불러올 수 있는 구조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