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수산물 밥상> 삼치 어죽
<건강한 수산물 밥상> 삼치 어죽
  • 국립수산과학원
  • 승인 2017.02.13 15: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삼치 어죽<자료제공: 국립수산과학원>

삼치 어죽
삼치 어죽은 익힌 삼치살과 찹쌀, 각종 야채들을 볶아 육수를 넣고 익혀 만든 죽류로 학습능력이나 기억력을 향상시키는 DHA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삼치를 주원료로 사용한다. 어린이, 청소년, 노인들도 부담없이 먹을 수 있도록 영양적, 건강기능적 균형을 맞춘 요리이다.

재료
삼치포 1편(약 500g), 육수 재료(물 5C, 무 100g, 대파 1/2뿌리, 마늘 3개, 통후추 2T), 찹쌀 1C, 애호박 1/3, 생표고 2개, 참기름 2T, 국간장 2t, 소금 1t, 깨소금 2t
* T : table spoon(테이블 스푼, 큰 술, 15g or mL) / t : tea spoon(티스푼, 작은 술, 5g) / C : cup(컵, 200g or mL)

▲ 조리과정 <자료제공: 국립수산과학원>
조리는 이렇게!

➊ 냉동 삼치포는 봉지에 담아 흐르는 물에서 해동한다.

➋ 찹쌀은 물에 약 20분 불려준다.

➌ 삼치 순살의 비린내 저감화를 위해 물, 다시마, 무, 대파, 생강, 마늘 3알, 통후추를 한 곳에 넣고 20분 끓이고, 삼치 순살을 10분정도 익혀준다.

➍ 삼치 순살을 잘게 찢어주고, 삼치를 익힌 육수는 체에 걸러서 준비한다.

➎ 팬에 참기름을 두르고 불린 찹쌀, 다진 애호박, 다진 당근, 다진 생표고를 볶아주면서 육수(900mL)를 넣고 끓인다. 찹쌀이 다 익었을 때 국간장, 소금으로 간을 하여 완성한다.

➏ 기호에 따라 깨소금을 뿌려준다.

조리 TIP
* 삼치 어죽을 제조할 때 죽의 점도는 기호에 따라 물로 조절하여 섭취하면 더욱 좋아요.
* 참기름에 찹쌀을 볶는 과정에서 약한 불에서 조리하면 쉽게 조리할 수 있어요. 

<자료제공: 국립수산과학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