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수산물 밥상> 고등어 햄버그스테이크
<건강한 수산물 밥상> 고등어 햄버그스테이크
  • 국립수산과학원
  • 승인 2017.01.03 17: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고등어 햄버그스테이크 <자료제공 = 국립수산과학원>

고등어 햄버그스테이크

햄버그 우스타 소스를 곁들인 고등어 햄버그스테이크는 아삭하고 부드러우며, 촉촉하고 짭쪼롬한 맛을 나타내는 햄버그스테이크류이다. 청소년들이 즐겨먹을 수 있는 서양요리류의 한 종류이며, 밥과 함께 먹어도 좋다.

재료
고등어 1마리, 된장물, 소스 재료(돈까스 소스3T, 케첩2T, 올리고당 2t, 물 100mL, 양파 1/2, 양송이 2개), 후추 약간, 소금 1t, 생강가루 1t, 빵가루 2t, 계란 4t, 다진 양파, 식용유
* T : table spoon(테이블 스푼, 큰 술, 15g or mL) / t : tea spoon(티스푼, 작은 술, 5g) / C : cup(컵, 200g or mL)

▲ 조리과정 <자료제공 = 국립수산과학원>
조리는 이렇게!

➊ 냉동고등어는 흐르는 물에서 해동하고, 해동 고등어는 내장을 제거해 포를 뜬다.

➋ 고등어포는 된장물에 약 20분감 침지하고 갈아준다.

➌ 소스 재료 중 야채를 약 1cm로 썰어 팬어 버터를 두르고 적당히 볶는다. 여기에 돈까스 소스, 케첩, 우스타소스, 올리고당, 물을 넣고 약 3분간 끓인다.

➍ 갈아놓은 고등어 살에 다진 양파, 빵가루, 계란, 생강분말, 소금, 후추를 넣어 반죽을 만든다.

➎ 팬에 기름을 적당히 두르고 약 8분간 노릇노릇하게 굽고, 소스를 곁들여 완성한다.

조리 TIP
어취가 강한 원료 고등어는 구연산(없는 경우 된장)에 20분간 첨지한 후 처리하면 비린내 마스킹 효과가 상승돼요.

<자료제공 = 국립수산과학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