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water, 물 관련 정보 모바일 앱 선보여
K-water, 물 관련 정보 모바일 앱 선보여
  • 백영대 기자
  • 승인 2016.12.26 14: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앱 터치 한 번에 댐 저수율부터 우리 동네 수돗물 수질까지 확인
손쉬운 정보 접근으로 대국민 소통 확대해 정부 3.0 가치 실현

▲ 모바일 앱 ‘마이워터’는 전 국민이 언제 어디서나 쉽게 이용하도록 K-water가 운영하는 물 정보 포털사이트 ‘My Water(www.water.or.kr)’의 모든 정보를 모바일 환경에 최적화해 접근성과 활용성을 높였다

K-water(사장 이학수)는 국내외 물 관련 정보를 스마트폰 등 모바일 기기에서 손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모바일 앱 ‘마이워터(m.water.or.kr)’서비스를 12월 27일에 공식 시작한다.

모바일 앱 ‘마이워터’는 전 국민이 언제 어디서나 쉽게 이용하도록 K-water가 운영하는 물 정보 포털사이트 ‘My Water(www.water.or.kr)’의 모든 정보를 모바일 환경에 최적화해 접근성과 활용성을 높였다.

이용자는 각 지역의 수돗물 수질과 요금, 미세먼지 현황 등 생활정보 부터 댐과 같은 전국 수자원 시설물의 저수율, 강우량 등 전문적인 정보까지 앱의 모든 정보를 한 손으로 쉽게 검색할 수 있다.

앱 구성은 ▲물 관련 뉴스를 다룬 ‘핫이슈’ ▲검색한 지역의   수돗물 수질과 요금, 미세먼지 농도 등의 생활 정보를 담은 ‘나의 물’ ▲전국 댐의 수위와 저수율, 가뭄과 홍수 현황을 제공하는 ‘수재해’ 등 모두 7개의 메뉴로 이뤄져 있다.

‘핫이슈’ 메뉴는 물 관련 뉴스, 최신 물 관련 기술동향, 각종   통계 등 최신 정보 위주로 구성했다.

‘생활’ 메뉴는 생활상식, 물과 건강, 여행, 축제·행사, 워터스포츠, 날씨이야기 등 실생활과 관련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한다.

‘소통’ 메뉴는 물 관련 포토갤러리, 행사 일정 등 국민과 손쉽게 소통할 수 있는 공간으로 마련했다.

‘지식’ 메뉴는 물 관련 지식을 학생들의 교육에 활용할 수 있는 물교육, 물과 역사, 물백과사전 등 유용한 지식정보를 제공한다.

‘나의 물’ 메뉴는 모바일 접속위치를 중심으로 수돗물 수질과  요금, 미세먼지 농도 등의 생활 정보를 제공한다.

‘수재해’ 메뉴는 실시간 댐과 보의 수위와 저수율, 가뭄과 홍수 현황 등 전문적인 물 관련 관측 정보를 제공한다.

‘해외’ 메뉴는 글로벌트랜드와 프로젝트, 포럼, K-water 해외사업 정보 등 물 관련 다양한 해외정보를 제공한다.

또한, 모바일 기기의 배터리와 데이터 소모를 최소화하면서 빠르게 검색할 수 있도록 필요한 최소량의 데이터만 가져오는 최신기술을 적용해 기술적 완성도를 높였다.

한편, K-water의 물 정보 포털사이트 ‘My Water’는 국민의 일상생활에 유용한 공공서비스를 모은 행정자치부의 ‘정부3.0 알리미 서비스’에 선정돼 정보 개방과 기관 간 칸막이를 없애 대국민 소통을 확대하는 정부3.0 가치 실현에 일조하고 있다.

이학수 K-water 사장은 “국민에게 유용한 물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물 관리를 담당하는 다양한 기관 간 정보 공유가 필수적”이라며, “이번 모바일 서비스를 계기로 효율적 물 관리를 위한 기관 간 협력과 대국민 소통을 확대해 정부 3.0의 가치를 실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