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어선 불법조업 근절하라”…중국대사관 어업인 목소리 외면
“중국어선 불법조업 근절하라”…중국대사관 어업인 목소리 외면
  • 장은희 기자
  • 승인 2016.10.27 16: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 수협 조합장 ‘중국어선 불법조업 근절 결의대회’ 통해 중국 정부에 의지 표명


▲ 전국 수협조합장들이‘중국어선 불법조업 근절 결의대회’를 통해 중국정부에 우리 수산자원을 약탈하고 우리 바다를 황폐화 시키는 중국 불법조업에 대한 강력한 대책을 촉구했다.

중국의 불법조업 어선이 우리 해경 고속단정을 침몰 시키고, 연평도에서는 민간 어선이 직접 불법조업 어선을 나포하는 상황까지 이르며 중국어선 불법조업이 날로 포악해지고 있는 상황에서 전국의 어민을 대표해 수협의 조합장들이 목소리를 모았다.

또한 우리 수산자원을 약탈하고 어업인과 해경을 위협하며, 연간 1조 3,000억원의 피해를 일으키고 있는 중국 불법조업에 대해 중국 당국의 대책과 근절을 촉구하는 내용의 항의문을 전달키로 했으나 중국 대사관은 이를 외면했다.

27일 수협중앙회 독도홀에서 전국 수협조합장들이 한자리에 모여 ‘중국어선 불법조업 근절 결의 대회’를 가졌다.

이번 결의 대회는 어업인들은 서해에서 불법 조업 뿐만 아니라 동해에서까지 불법어구를 사용한 불법조업으로 우리가 어선감척, 수산종묘 방류 등을 통해 형성한 자원을 강탈하고, 더욱 폭력적인 행태를 보이며 어업인, 해경의 생존을 위협하고 있는 상황에 대해 중국 정부의 강력한 대책을 요구하고자 추진됐다.

▲ 수협조합장들은 '불법조업 묵인하는 정부당국은 각성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날 태안남부수협 문승국 조합장이 대표로 낭독한 결의문에서 어업인들은 △중국정부는 불법조업 중국어선을 강력하게 단속하라 △불법조업 묵인하는 정부당국은 각성하라 △해경폭력 중국어선 당장 사죄하라 △중국어선의 불법조업이 개선되지 않는다면 우리 어업인은 중국정부에 대해 더욱 강력하게 궐기할 것을 결의한다고 강하게 규탄했다.

결의대회에 이어 명동 중국대사관에 항의문 전달을 위한 방문이 있었으나, 끝내 대사관의 문은 열리지 않았다.

항의문은 △불법조업을 하는 중국어선에 대한 중국 측의 단속 및 처벌 강화 △긴급피난시 중국측 관계기관을 거쳐 우리해경에 사전 통보 의무화 △우리 해역을 오염시키는 폐어구, 기름, 각종 해양쓰레기 등 오염물질 배출 금지 △폭력 행위 중단 등에 대해 즉각 조치해 줄 것을 촉구하는 내용을 담았다.

▲ 수협 지도경제이사, 조합장 대표들은 항의문을 전달하기 위해 중국대사관을 방문했으나 대사관은 이를 외면했다. 항의방문단은 어업인들의 의지를 정확히 전하기 위해 항의문을 우편을 통해 전달했다.

수협중앙회 공노성 지도경제 대표이사, 강신숙 지도경제 상임이사와 조합장들을 대표해 옹진수협 장경호 조합장, 양양군수협 김영복 조합장, 강구수협 강신국 조합장이 대사관을 방문해 항의문을 낭독하고 전달하려 했으나 중국 대사관에서는 어떤 반응도 보이지 않았다.

항의방문단은 대사관의 접수 거부에도 우리 어업인들의 입장을 정확히 전하기 위해 우편으로 항의문을 전달했다.

한편 수협중앙회는 중국어선 불법조업 문제에 대한 어업인들의 목소리를 중국 정부에 알리기 위해 항의문을 전하겠다는 의사를 중국 대사관 측에 여러차례 전했으나, 접수 거부 의사를 밝힌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