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 가능한 친환경 소비·생산 실현을 위한 환경인증제도 (24)
지속 가능한 친환경 소비·생산 실현을 위한 환경인증제도 (24)
  • 한국환경산업기술원 박민초 연구원
  • 승인 2016.08.02 15: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녹색건축인증, 건물에 친환경성 더하기
친환경 학교 공간조성으로 아이들을 건강하게


학교 건축물을 포함한 공공건축물 중 연면적 3,000㎡ 이상의 건축물은 녹색건축인증을 의무적으로 받아야한다. 하지만, 의무 취득 등급까지를 정하고 있지는 않다. 이에 따라 학교 건축물에 대한 녹색건축인증 사례 대부분이 일반(그린4) 등급에 그치는 게 현실이다.

아이를 키우는 부모라면 주거환경의 친환경성에 많은 관심을 갖는 게 당연하다. 아이들은 대부분의 시간을 학교에서 보내기 때문에, 자녀가 공부하고 생활하는 학교 공간이 친환경적이어야 함은 말할 나위가 없다.


울산광역시 울주군 문수초등학교

울산광역시 울주군에 위치한 지하 1층 지상 4층 규모의 초등학교로, 녹색건축인증 우량(그린3) 등급을 취득했다. 이 학교는 2015년 9월에 준공됐으며 연면적은 8,134㎡다.

학교건물 옥상에는 태양광 발전 시설을 설치해 전기수전 용량의 약 22%를 태양광에너지가 담당하고 있다. 이를 통해 신·재생에너지 이용 항목에서 1등급을 받았다. 각 교실의 조명은 적정 밝기인 표준 조도를 확보하면서도 에너지 절약 방식으로 설계돼 조명 에너지 절약 부문에서 1등급을 받았다. 화장실에는 환경마크 인증 절수형 변기와 절수형 수도꼭지를 설치했다. 그 결과, 생활용 상수 절감 효과 항목에서도 1등급을 받았다.

보행 시에 발생하는 먼지 배출량 감소 항목은 학교 시설에서만 평가되는 항목이다. 활동이 왕성한 어린이의 특성이 고려된 것이다. 이 학교는 출입구 내·외부에 출입구 폭에 해당하는 길이의 먼지 제거용 매트와 신발장을 배치해 보행 시에 발생하는 먼지 배출을 줄였다. 학교 대지 내에는 생태 학습원을 조성해 생물의 서식공간을 제공했다. 동시에 생태 및 환경 교육의 장소로 이용한다. 학교공간은 생태 공간 조성으로 탁월한 생태학습의 장이 될 수 있다.

성장하는 아이들에게 먹는 것만큼 중요한 것이 생활공간이다. 아이들은 대부분의 시간을 학교에서 보내기 때문에 학교 시설을 친환경적으로 조성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아이들은 어른에 비해 상대적으로 면역력이 약하므로 거주공간의 질과 환경에 더욱 관심을 가져야 한다.


경기도 성남시 위례한빛고등학교

우량(그린3) 등급을 받은 사례로, 경기도 성남시 수정구 위례동로에 위치한다. 이 학교의 연면적은 1만 4,546㎡이며 지하 1층 지상 5층 철근콘크리트 구조로 2016년 2월에 준공됐다.

위례한빛고등학교는 에너지 및 환경오염 분야에서 높은 점수를 취득한 사례로, 건축물 에너지 효율등급 1등급을 취득했다. 건축물 관리자 및 사용자가 에너지를 합리적으로 이용하고 절약할 수 있도록 에너지 계량기를 용도별로 3종 설치했다.

특히 효율적인 조명 설계를 통해 조명 에너지를 절약했으며 에너지 부하의 5% 이상을 신·재생에너지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해서 두 항목 모두 1등급을 받았다.

또한 물순환 관리 분야에서는 생활용 상수 절감을 위해 절수형 기기를 적용했다. 뿐만 아니라 빗물을 재이용해 물을 절약하기 위한 방안으로 약 50톤 용량의 빗물 저수탱크를 설치했다.

야외활동을 마친 학생들의 신발을 통해 실내로 유입되는 먼지를 저감하기 위한 방안도 적용했다. 출입구 내외부에 출입구 폭 길이의 먼지매트와 신발장을 설치했다. 생태학습의 장으로서 실외 텃밭을 조성해 학생들의 환경 생태교육 공간으로 활용하고 있다.

학교 시설에 대해서는 실내의 자연환기성능 확보 여부도 평가한다. 복도형 교실의 마주보는 두 면이 맞통풍이 가능하도록 교실 창 면적의 적정 면적 이상을 개폐가능한 창으로 설치해 환기 설계를 했다. 과학실험실의 경우 실험이나 기타 활동 등으로 인한 유해한 공기 발생이 우려되는 공간이다. 급기와 배기를 위한 환기장치를 설치해 충분한 환기가 이뤄질 수 있도록 했다. 직사일광으로부터 눈부심을 감소시키기 위해 차양을 설치했는지 여부도 평가대상으로, 빛이 필요한 곳은 에너지로 이용하고, 차단해야 할 곳은 차양을 설치해 차단해야 한다.이 학교는 눈부심 방지를 위한 차양 장치도 설치했다.

실내에서 휴식과 재충전을 하기 위한 공간 마련도 필요하다. 이 학교는 이를 위해 휴게공간과 함께 환경교육 공간도 마련했다. 학생들이 친환경적인 환경에서 생활하는 것도 필요하지만, 환경을 생각하는 마음이 생활화될 수 있도록 환경교육을 실시하는 것 역시 중요하기 때문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