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진해운 구조조정의 골든타임
한진해운 구조조정의 골든타임
  • 이준후 시인/산업은행 부장
  • 승인 2016.06.30 15: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이준후 시인/산업은행 부장
우리는 매사에 ‘타이밍’, ‘타이밍’ 합니다. 타이밍을 놓치면 분위기도 놓치고 사람도 잃습니다. 이 때 타이밍이란 ‘굿 타이밍’ 곧 ‘골든타임’을 말합니다. 판세를 바꾸는 좋은 기회, 곤경을 벗어나고 위기를 해결하는 최적의 시간, 생명을 살리는 최선의 순간은 과연 어느 때를 말하는 것일까요.

비행기 사고의 경우 골든타임은 90초라고 합니다.

고작 1분 30초! 비행기 사고는 이륙을 위해 활주를 개시한 후 3분, 착륙할 때 필요한 8분, 이 시간에 사고가 가장 많이 일어납니다. 또 비행 중 기체에 큰 문제가 생길 경우 비행기는 어딘가에 불시착을 하게 됩니다. 비행기 사고의 경우 대개 90초 안에 화재나 폭발이 일어납니다. 그래서 어느 좌석에서라도 90초 이내에 탈출해야 합니다.

선박의 경우는 최소 20분에서 최대 2시간입니다.

1912년 타이타닉호는 2시간 40분 만에 침몰했습니다. 재작년 4월에 있었던 ‘세월호’의 경우 8시 35분 사고발생(추정)하여 11시 18분 선수 일부 남기고 사실상 침몰하기까지 2시간 43분 걸렸습니다. 작은 배의 경우 20분 큰 배의 경우 2시간 내에 탈출해야 생존할 수 있습니다.

심폐소생술은 4분 안에 해야 합니다.

심장정지 후 4분 안에 이뤄져야 합니다. 4분이 경과하면 소생가능성이 50%로 떨어지고 뇌손상이 일어나기 시작합니다. 10분이 지나면 생존율은 0%입니다. 그러니 심장정지 후 바로 심폐소생술을 시행해야 살릴 수 있습니다.

뇌졸중의 골든타임은 1시간입니다.

겨울철에 발생하기 쉬운 뇌졸중은 발생한 지 1시간 내에 병원에 도착하여 치료를 해야 합니다. 혈관이 막혀 산소가 공급되지 않으면 뇌세포는 수 분 안에 괴사하기 시작합니다. 한 번 죽은 뇌세포는 다시 살아나지도 살릴 수도 없습니다. 생명은 구하더라도 죽은 뇌세포 부분이 담당하던 신체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 장애를 갖게 됩니다. 만약 5시간이 지나면 뇌를 정상으로 작동시킬 확률이 10% 이하로 내려갑니다.

골든타임은 사고나 신체손상의 경우에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인간관계에도 최적의 골든타임이 있습니다.
칭찬의 타임을 놓쳐서, 거절할 타이밍을 잃고, 또 화해할 적기를 놓쳐서 관계를 망가뜨리거나 연인을 잃는 경우가 있습니다. 인간관계에서 골든타임이란 공감능력을 기본으로 합니다. 공감을 겉으로 보여주는 리액션도 물론 필요합니다.

선물의 골든타임, 선물을 언제 주는 게 좋을까요.

선물은 상대방이 기대하지 않는 때 주는 게 포인트입니다. 명절이나 생일에는 누구나 선물을 준비합니다. 이땐 적당한 수준으로 남에게 뒤지지 않을 정도로만 하면 됩니다. 진짜 선물을 하는 때는 따로 있습니다. 남이 하지 않는 때 하는 것입니다. 예상치 못한 기회에 마음에 들 만한 것으로, 의미를 담아서 하는 것입니다.

또 이런 것은 어떨까요. 남편의 생일에 시어머니에게 선물, 아이의 생일에 아내에게 선물을 하는 것입니다. 시어머니께는 좋은 남편을 낳아주었다고, 아내에게는 예쁜 아이를 만들어 줬다고 말입니다.

질문의 골든타임은? 궁금할 때 바로 하는 것입니다.

대면으로 묻기 곤란하면 문자로 물으면 됩니다. 시간이 지나면 묻기가 더 어려워집니다. 묻는 데에도 요령이 있습니다. “어머니, 뭐 드시고 싶으세요?”가 아니라 “꽃등심이나 전복을 사려는데 어느 것이 좋으세요?”가 더 현명한 질문입니다. 선택지를 주는 질문법입니다.

부탁의 타이밍은? 부탁은 상대방에게 짐을 지우는 것입니다. 두 번째 부탁이 진짜입니다. 5달러를 기부해 달라는 보이 스카우트 소년의 부탁을 거절한 사람은 1달러짜리 기부용 캔디를 사달라는 부탁을 거절하지 못합니다. 다만 두 번째 부탁을 할 용기는 별도입니다.

고마움의 표시도 두 번째가 골든타임입니다.

감사 인사 역시 상대가 나에게 뭔가를 베푼 직후에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포인트는 두 번째입니다. 선물이든 선행이든 교육이든, 시간이 지난 후 일주일 안에 감사인사를 합니다. “먹어봤더니 정말 맛있더라.”, “강의 내용이 딱 제가 찾던 것이었습니다.” 등 상황에 맞게 두 번째 인사를 보냅니다. 그것은 상대방에게 좋은 기억을 만들어주고 기분을 으쓱하게 해 줄 것입니다. 좋은 인연을 만들어주기도 할 것입니다.
칭찬의 골든타임은? 그 즉시입니다. 상황이 지나간 후에는 칭찬하기 애매해지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칭찬에 인색한 측면이 있습니다. 눈 딱감고 한마디 해주는 겁니다. 민망한 마음에 괜히 퉁명스럽게 대하지 말고 노골적으로 추켜올려주는 겁니다. 상대는 고마워하면서 오래 기억해줄 것입니다. 그리고 칭찬은 꼭 공개된 장소에서 해주어야 효과 백배!

안부 묻기는? 바로 지금입니다. 조금만 늦어져도 평생 연락두절로 살아야 할지 모릅니다. 그냥 문자하나 툭 보내면 됩니다. 아무렇지 않은듯 보내는 메시지 하나가 끊긴 인연을 자연스럽게 연결해 줄 것입니다. 그렇게 하여 결혼한 사람 주변에 많이 있습니다.

생일축하는 언제? 당일 0시에 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러 사람 중에 첫 번째로 하는 것입니다. 첫 번째는 기억하기 마련입니다. 부부싸움은 언제 끝내는 게 좋을까요. 부부싸움 종전의 골든타임은? 없습니다. 아니 퇴장입니다. 싸움을 걸어오면 맞대응하지 말고 외출해 버리는 것입니다. 단 2시간 안에는 돌아와야 합니다.

자, 구조조정의 골든타임은 언제일까요.

지금 해운업종이 매우 어려운 상황입니다. 특히 한진해운이 더 그렇습니다. 구조조정을 시작했지만 진전이 거의 없습니다. 기업은 채권은행만 쳐다보고 있고 채권은행은 대주주만 탓 하고 있습니다. 그 와중에 기업은 생존의 한계에 이르렀습니다. 법정관리 신청을 준비 중이라는 말도 있습니다.

해운업은 무형의 네트워크가 생명입니다. 법정관리를 하게 되면 네트워크는 모조리 무너집니다. 한진해운의 법정관리는 구조조정의 방법이 될 수 없습니다. 한진해운의 구조조정의 골든타임, 바로 지금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