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 해운협력회의’ 개최…해운물류 MOU 추진
‘한미 해운협력회의’ 개최…해운물류 MOU 추진
  • 장은희 기자
  • 승인 2016.06.15 15: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는 16일 해운·항만 정책 공유, 美기항 우리 선박 PSC 협력 등 논의


해양수산부(장관 김영석)는 오는 16일 세종시 세종컨벤션 센터에서 ‘제3차 한-미 해운협력 회의’를 개최한다고 전했다. 

해수부와 미 해사청은 지난 2014년부터 양국의 해운 정책 공유 및 현안 논의를 위해 해운협력회의를 개최해 왔으며, 이번 회의에는 윤학배 차관과 폴 재니첸 미국 해사청장(Paul N. Jaenichen)이 수석대표로 참석한다.

이날 3차 회의에서는 △양국 해운․항만 정책 정보 교환 △자동차 운반선 운영 협력 △미국의 이란 및 쿠바 제재 관련 정보 교환 △미국 기항 우리나라 선박의 항만국 통제(PSC) 협력 △한미 해운물류 협력 양해각서(MOU) 체결 추진 등 양국 간 해운관련 현안 및 협력 강화 방안이 논의될 예정이다.

특히 해수부와 미 해사청은 ‘한미 해운물류협력 MOU’ 체결을 추진할 예정으로, MOU가 체결되면 그간 현안에 따라 비정기적으로 개최해온 양국 간 해운협력 회의를 정례화하고, 양국 간 해운협력은 해운정책 공유를 통한 국제협력, 선원양성 협력, 물류기업 진출 협력 등으로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윤학배 해수부 차관은 “한미 고위급 해운 당국자 간 협의를 통하여 양국 간 해운 협력이 더욱 긴밀해지는 계기가 마련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국제 해운시장 질서 유지, 국제 규범을 선도하는 미국과의 해운협력을 강화하여 우리의 해운 정책 수립이나 우리 해운기업의 영업 활동에 도움이 되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