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만 지진 피해, 미리 알고 대비한다
항만 지진 피해, 미리 알고 대비한다
  • 장은희 기자
  • 승인 2016.05.10 13: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수부, 국가항만 지진계측시스템 연계 지진재난 대응책 강화


최근 일본 구마모토(진도 7.3), 에콰도르(진도 7.4), 바누아투 등 태평양 일대의 ‘불의 고리’에서 연이어 발생한 대규모 지진으로 재난에 대한 우려가 높아짐에 따라 국가 기간시설인 항만에 대한 지진 대책도 강화된다.

해양수산부(장관 김영석)는 국가 연구개발(R&D) 사업을 통해 구축된 국내항만 지진계측시스템을 기반으로 지진에 대한 선제적 대비책을 마련한다고 10일 밝혔다.

항만시설은 우리나라 수출입 물동량의 약 99%를 처리하고 있는 국가 기간시설로 지진 등으로 인한 피해 발생시 국가 수출입 마비는 물론, 복구에 막대한 비용과 시간이 소요돼 항만 지진 모니터링을 통한 지진 발생에 대한 선제적 대응이 필수적이다.

이에 해수부는 한국해양과학기술원(KIOST)에서 지난 2008년 12월부터 2013년 12월까지 연구개발(R&D) 과제로 구축하여 운영해오던 ‘국내항만 지진계측시스템’을 이달에 해양수산부로 이관해 국가적 차원의 지진방재 대책에 활용한다고 전했다.


▲ 국내항만 지진계측시스템 구축 현황.


국내항만 지진계측시스템은 국가무역항을 중심으로 부산항, 인천항 등 8개항 18개소에 설치돼 있으며, 이 시스템을 활용해 지진 발생 시 적기 신속 대응으로 항만이용자 및 항만시설 안전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본 지진계측시스템과 연계한 ‘항만 지진비상대처계획(Emergency Action Plan, EAP)’의 수립을 추진함으로써 지진 등 자연재난에 대한 선제적인 대응책을 갖출 예정이다. 미국, 유럽 등은 지진, 해일, 태풍 등 자연재난 및 댐‧저수지 붕괴 등 재난 발생 시 신속한 대응을 위해 항만 등 주요시설에 대한 비상대처계획을 수립하고 있다.

해수부는 현재 항만시설의 약 80%는 내진성능이 확보된 상태로 나머지 20%는 2025년까지 내진성능 보강 추진 예정이며, 향후 더욱 안전한 항만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다각적인 재난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