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량진시장상인 이전거부에 뿔난 어민들 ‘어민총궐기대회’ 연다
노량진시장상인 이전거부에 뿔난 어민들 ‘어민총궐기대회’ 연다
  • 박종면 기자
  • 승인 2016.04.14 22: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 수협 조합장·어민 2,000명 상경…“노량진시장 되찾겠다” 집회 예고
▲ 오는 20일 노량진수산시장 정상화 촉구 전국 어민 총궐기대회가 열린다. 사진은 수협중앙회 총회에 참석한 전국 수협 조합장들.

“노량진수산시장은 어민들이 공동 출자한 곳, 어민들이 되찾겠다.”

노량진수산시장 상인의 칼부림 등 폭력사태 빈발과 이전 거부 장기화로 분노가 극에 달한 전국 어민들이 ‘어민 총궐기대회’를 예고하고 나섰다.

14일 수협중앙회는 전국 수협 회원조합장과 어민 등 2,000여 명이 오는 20일 오후 2시 서울 동작구 옛 노량진수산시장에서 ‘노량진수산시장 정상화 촉구 총궐기대회’를 열고 노량진수산시장의 조속한 운영 정상화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어민들은 현재 새 시장으로 이주를 거부하는 상인들이 노량진수산시장의 핵심 역할인 도매 분산 기능에 심각한 타격을 입히려 하는 것도 모자라 흉기로 수협직원을 찌르는 만행을 저지르면서 시장 이미지까지 실추시키고 있다는 입장이다.

특히 이들은 옛 시장 판매자리 면적보다 2배 이상 넓은 자리를 제공하겠다는 수협 측 제안을 거부하고 지난 2009년 현행면적(1.5평)대로 지어 줄 것을 요구해 관철시켜 놓은 전력이 있어 어민들의 분노를 키우고 있다.

이같은 상인들의 요구를 수용하기 위해 당초 예정된 건설비용을 초과한 3,000억원이 추가 투입됐는데 이 비용도 어민들이 출자한 돈이라는 것.

이처럼 상인들의 부당한 이전 거부로 인해 발생하는 손실만 해도 매달 15억원 가량에 이르고, 이것 또한 어민들이 출자한 돈으로 메우고 있는 실정이다.

이처럼 노량진수산시장은 어민이 소유하고, 투자해 운영되는 시장으로 수도권의 수산물 분산 기능에 핵심적 역할을 수행하는 법정공영중앙도매시장이다.

하지만 시장 상인은 소매가 핵심사업인 것처럼 주장하며 이전을 반대하고 있고, 이 때문에 시장도 제 기능을 발휘하지 못하면서 수산물 판로 위축으로 인한 피해가 어민들에게 전가될 상황에 놓이고 있다.

여기에 최근 이전을 반대하는 시장 상인들이 주축이 된 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의 간부가 수협 직원에게 흉기를 휘두르는 등 폭력 수위가 갈수록 심해지는 것 또한 어민들이 집단 항의에 나선 이유다.

궐기대회 참석자들은 이날 구 노량진수산시장 일대를 행진하며 “수산물 유통 활성화를 통한 시민과 어민들의 후생 증진에 목적을 둔 법정공영도매시장인 노량진수산시장이 도매시장 일부 잔품소매점(판매상인) 상인의 이전 거부로 제 기능을 못하는 지경에 이르게 됐다”며 비대위를 향해 이를 강력히 규탄할 예정이다.

지난해 12월 전국 수협 조합장들이 시장 이전을 반대하는 상인들에게 ‘시민과 어민들을 위한 공영도매시장을 사유화하려는 시도를 중단하라’는 내용의 성명서를 발표했지만, 어민들이 이같이 집단으로 상경해 단체 행동을 보인 데에는 상인들의 비정상적인 행동을 좌시하지 않겠다는 강력한 의지로 풀이된다.

전국 어민들은 이날 “정당한 합의와 절차를 통해 진행된 사업이 막무가내식 이전 거부로 구 시장을 관리하는데 발생하는 비용이 매달 15억원에 달하고, 이는 우리 어민들이 떠안게 될 몫“이라며 노량진시장을 지키기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행동을 취해 갈 것이라고 비대위에 강력히 경고할 예정이다.

전국 어민들은 또 △새 시장이 완공되기까지 설계, 면적, 자리배치, 임대료 등에 대해 수십차례 상인들과 협의해 온 점 △연평균 4,000만원을 버는 어민들에 비해 최고 50배가 넘는 20억여 원의 수익을 올리는 시장 상인들이 생존권 운운하며 사회적 약자처럼 행세하는 점 등 비대위의 비정상적인 행태에 대해 국민들의 따가운 질책과 공권력의 심판이 내려져야 한다고 호소한다.

한편, 수협중앙회는 임직원 살인미수 등 폭력집단으로 변질되고 있는 입주 거부 상인들에 대해 법적 절차에 따라 엄중하게 대응해 나갈 것을 거듭 표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