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부, 친환경 양식 관리사업 사업 확대
해수부, 친환경 양식 관리사업 사업 확대
  • 백영대 기자
  • 승인 2016.03.16 14: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7~18일, 무주에서 효율적 사업추진 위한 워크숍 개최

▲ 육상양식장 소수력발전소 조감도- 양식장 배출수 이용 소수력 발전은 24시간 양식장에서 배출되는 물을 이용해 지속적인 발전이 가능한 사업으로 관심을 모으고 있다

해양수산부(장관 김영석)는 양식장 경영비 절감을 위한 ‘친환경에너지 보급 및 양식장 용수관리사업’을 확대할 계획이다.

해수부는 효율적인 사업 추진을 위해 전북 무주에서 3월 17일부터 18일까지 2일간 관계자 워크숍을 개최한다.

‘친환경에너지 보급사업’은 양식어가에 열을 이송ㆍ변환해 난방비를 저감하는 히트펌프와 전원주파수제어를 통해 전기 사용을 저감하는 인버터를 설치해 냉난방에 사용되는 전력을 절감해 경영비를 줄이고, 치어시기의 폐사를 방지해 어가소득을 증대시키기 위해 2011년부터 추진하고 있다.

올해부터는 양식장에서 버려지는 배출수를 이용해 전력을 생산하는 소규모 발전설비를 신규로 보급할 계획이다. 양식장 배출수 이용 소수력 발전은 24시간 양식장에서 배출되는 물을 이용해 지속적인 발전이 가능한 사업으로 관심을 모으고 있다.

해양수산부는 지난해까지 총 675어가에 국비 739억 원을 지원했다. 이 사업으로 매년 어가 당 평균 난방비는 약 4천9백만 원이 절감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더해 연중 종묘생산과 양식이 가능해지면서 평균 5천7백만 원의 매출을 높일 수 있어 일석이조의 효과를 거두고 있다.

올해 해수부는 126어가에 대해 국비 170억을 지원한다. 신규로 시범 보급되는 양식장 소수력 발전 설비(국비 5억)를 통해 양식어가의 경영비를 더욱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양식장 용수관리사업’은 해수를 직접 취수하는 육상 양식장에 적조, 태풍 및 이상기온으로 인해 발생하는 피해를 저감시키기 위해 수질과 수온이 안정적인 지하해수의 개발 타당성을 조사하는 사업이다.

지난해 2월에 실시한 양식장 용수관리사업성과 조사결과 사업을 시행한 지역에서는 어가당 평균 3천3백만 원의 비용 절감과 평균 4천만 원의 매출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오광석 해양수산부 양식산업과장은 “이번 워크숍을 통해 관계자들 간 정보교류와 상호협력을 강화해 친환경에너지 보급사업과 양식장 용수관리사업의 효율적 추진을 통해 수산업이 미래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며, “양식장 경영비 절감과 양식어가의 소득증대를 위해 친환경에너지 보급 및 양식장 용수관리 사업의 예산확보에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