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력사태 낳은 노량진수산시장, 3월 15일 이전되나
폭력사태 낳은 노량진수산시장, 3월 15일 이전되나
  • 박종면 기자
  • 승인 2016.03.02 17: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법인, 최후통첩…“불응 땐 일반인에 자리 배정”

지난 2월 15일 상인 등으로 구성된 노량진수산시장현대화비상대책총연합회원들이 경찰의 저지선을 뚫고 수협노량진수산(주) 사무실 진입을 시도하고 있다. ⓒ박종면

수도권 최대 공영 수산물도매시장인 노량진수산시장 현대화사업이 건물 신축을 완료한 상태에서 최대의 난항을 맞고 있다. 특히 직판상인을 비롯한 입주 대상자들의 현대화시장 입주 반대 집회 등에서 폭력이 난무하는 등 시위가 도를 넘자 그 결과에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애초에 상인생계대책위원회(대책위 공동대표 김갑수, 이승기)는 지난해 현대화 시장이 완공된 뒤 새 시장 소매자리가 좁고 임대료가 비싸다는 이유로 이전을 거부하다 최근에는 “노량진시장이 가진 문화유산적 가치와 전통을 훼손하지 않고 현대화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현 시장의 기본 골격이 보존되어야 한다”며 기존 시장을 리모델링할 것을 주문하고 나섰다.

이에 사업주체인 수협중앙회는 받아들일 수 없는 무리한 요구라고 일축하면서 협의가 이뤄지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이런 와중에 지난 1월 15일까지 입주를 마친다는 목표를 세웠던 수협노량진수산(주)는 상인들이 요구했던 공청회마저 무산됨에 따라 입주일을 3월 15일로 연기하며 온라인 추첨을 병행한 추가 자리 추첨에 들어갔다. 이 또한 거부할 경우 ‘법적 조치’를 취하겠다는 강경 드라이브를 걸고 나왔다.

 

2009년 합의사항 무시

노량진수산시장 현대화 갈등은 지난 2009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수협중앙회의 현대화사업 계획에 따라 2008년 시공사가 선정됐다. 이후 2009년 2월 현대화사업 설명회 과정에서 상인과 중도매인은 소매점 일부를 2층에 배치하는 수협중앙회 안에 반대했고, 곧이어 3월부터 7월까지 복층화 반대 비상대책위원회(당시 위원장 이승기)를 구성, 투쟁에 돌입했다. 결국 6월 15일 시장 종사자 대표가 참여한 현대화대책위원회에서 경매장과 소매점을 1층에 배치하되, 소매점은 기존과 같이 개소당 4.95㎡(1.5평)로 하는 것에 합의하고 양해각서에 서명했다.

이후 수협중앙회는 현대화시장을 재설계에 따른 인허가 과정을 거쳐 2012년 12월 27일 현대화시장 착공에 이르렀다. 착공에 앞서 이 해 7월 김갑수 중도매인조합장이 ‘양해각서 무효화 및 현대화사업 전면 백지화’를 내세워 기존 시장 리모델링을 주장했으나 이때 소매상인은 “현대화시장 소매자리 면적은 ‘전용면적 1.5평’이며, 시장에 떠도는 낭설에 현혹되지 말 것”을 당부하는 상우회장 명의의 자체 안내문을 배부해 소매자리가 1.5평임을 스스로 인정했다.

▲ 부류별 상우회장 서명이 된 상우회 안내문. 소매자리가 1.5평임을 확인하고 있다.

이후 건물 공사는 순조롭게 진행됐으나 지난해 9월 9일 2009년 당시 이승기 비대위원장이 현대화시장 소매자리가 좁아 입주할 수 없다며 예전 비대위를 중심으로 상인생계대책위원회를 결성해 입주반대 투쟁을 하고 있는 것이다.

대책위는 집회 초기에 소매자리의 경매장 측 확대, 임대료 인하 등의 현실적인 주장을 펼쳤으나 ‘전국빈민연합’ 등의 외부단체가 개입하면서 2012년 중도매인조합장이 주장했던 기존 시장 리모델링을 다시 주장하기에 이르렀고, 집회 활동도 점차 조직화 될 뿐 아니라 현대화시장 입주를 위한 소매자리 추첨을 방해하는가 하면 추첨 참여자에 대해 욕설과 모욕을 안겨주었다.

외부단체가 개입된 생계대책위 활동이 고조되면서 기존 시장 리모델링을 주장하는 일부 중도매인 등이 상인과 연대해 ‘현대화비상대책총연합회(현비연)’를 결성했고, 4.13 총선 예비후보자가 경쟁적으로 현비연 집회에 참가해 지지발언을 하면서 상인집회 양상은 점차 고조됐다.

 

“법적 절차” VS “물러나지 않겠다”

특히 지난달 15일 현비연 발대식이 있던 날에는 강명석 수협노량진수산(주) 대표이사에게 기존 주차장 폐쇄에 대한 사죄를 요구하며 법인 사무실 진입을 시도하는 과정에서 출입문과 유리창을 파손하는 등 폭력을 휘둘러 고소당하는 사태에까지 이르렀다.

현비연의 이와 같은 행태는 사무국을 구성하고 있는 외부단체 ‘전국빈민연합(전빈연)’에 의해 조장되고 있다고 법인측은 주장하고 있다. 또한 전빈연이 상인과 종사자를 선동해 현대화시장 입주를 반대할 뿐만 아니라 영업장 위치를 결정하는 추첨을 방해해 이들이 영업권 상실 위기에 놓였다는 것.

노량진수산시장은 시장의 본래기능을 조속히 회복해 국가재정이 투입된 정책시장에 부합하는 현대화시장 운영을 해야 한다는 게 수협중앙회의 일괄된 입장이다. 특히 어민이 생산한 수산물을 시민 식탁에 연결하는 역할의 공영 도매시장이 특정 종사자의 전유물이 될 수 없다며 외부단체를 배제하고 새 시장 입주 절차에 응할 것을 권유하고 있다. 이런 취지에서 수협노량진수산(주)는 지난해 10월 대책위의 방해로 성공하지 못한 자리 추첨을 온·오프라인으로 병행해 3월 4일까지 진행한다. 이에 따라 추가 추첨 참여자들이 늘어난 가운데 현비연 강경파들은 “현대화시장은 마트 같다. 절대 이 자리(기존 시장)에서 물러나지 않겠다”며 여전히 기존 시장 리모델링을 주장하고 있다.

‘3월 15일까지 입주를 마치지 않는다면 법적 절차를 밟겠다’는 수협노량진수산(주)의 사실상 ‘최후통첩’에 현비연의 시위가 언제까지 지속될지 노량진수산시장 이전 갈등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