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항, 크루즈 전용 승하선시설 개발 착수
인천항, 크루즈 전용 승하선시설 개발 착수
  • 장은희 기자
  • 승인 2016.02.11 16: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크루즈 전용부두 완공되는 올해 말 설치 예정

▲ 기존에 인천항에서 운영중인 간이형 승하선대(위)와 제작 예정인 크루즈 전용 승하선시설 이미지(아래)


인천항이 크루즈 전용 승하선시설 개발을 시작으로 크루즈 전용부두 및 터미널 건설사업을 본격화 함으로써, 크루즈 이용객들을 위한 안전성과 편의성이 대폭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인천항만공사(IPA, 사장 유창근)는 크루즈선 전용 이동식 승하선시설(일명 항만 탑승교)을 개발하기 위해 최근 시공사를 선정해 설계를 시작했다고 지난 10일 밝혔다.

공사는 신 국제여객부두 건설사업의 일환으로 15만톤급 초대형 크루즈선 접안이 가능한 크루즈 전용부두와 터미널을 건설 중이며, 크루즈 전용부두는 올해 말 완공 예정이다.

크루즈 전용부두에 설치될 이동식 승하선시설은 설계와 제작을 거쳐 올 연말까지 설치를 마치고, 2~3개월의 테스트 및 안정화 과정을 거친 뒤 본격 운영에 들어갈 계획이다.

공사는 크루즈선 전용터미널은 내년 상반기 부두 기반시설 설치 시기에 발맞춰 내년 연말 준공될 예정이나, 가능한 편의시설은 먼저 투입함으로써 인천항을 찾은 크루즈 관광객들에게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설명이다.

인천항은 밀물·썰물로 바닷물의 수위가 계속 변함에 따라 크루즈선 출입구와 부둣가 바닥 간에 높이 차가 발생해 그동안 배가 들어올 때마다 높이와 각도를 맞춰 간이 승하선시설을 설치·운영해 이용객들의 불편이 있었다.

전용 시설이 개발돼 본격 운용되는 내년 상반기부터는 크루즈 관광객들의 인천항 이용 편의와 안전이 상당 수준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이동식 승하선시설을 통과한 뒤 승객들이 지상에 안전하게 내려올 수 있도록 하는 고정식 갱웨이(이동통로)도 오는 6월 중 제작에 착수, 올 연말까지 현장에 함께 설치되게 된다. 고정식 갱웨이는 추후 건설되게 되는 크루즈 전용터미널 건물에 일체형으로 연결될 예정이다.

한편 올해 인천항에는 동북아시아 시장에 투입된 크루즈선 중 최대 규모인 퀀텀 오브 더 시즈호, 오베이션 오브 더 시즈호를 비롯해 작년 53척보다 111%가 증가한 112척의 크루즈가 기항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