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규모 항 안전관리 강화…차량 추락사고 막는다
소규모 항 안전관리 강화…차량 추락사고 막는다
  • 장은희 기자
  • 승인 2016.01.12 11: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수부, 전국 항만·어항 안전시설 실태조사 착수


지난해 12월 부안 격포항에서 차량 추락사고로 1명이 숨진데 이어, 지난 4일 전남 해남과 신안에서 발생한 차량 추락사고로 6명이 사망하는 등 최근 소규모 항·초구의 차량추락사고가 지속 발생하는 가운데, 해양수산부가 사고 신속대응을 위한 실태조사에 나섰다.

해양수산부(장관 김영석)는 전국 항만·어항 안전시설에 대한 실태조사 및 대책마련에 착수했다고 12일 밝혔다.

해수부는 이달 중 지자체, 해경, 엔지니어링 등 관련기관 안전관리 강화대책 특별전담팀을 구성하고 2월에서 4월까지 전국 항만·어항 안전시설을 대상으로 일제점검을 실시해 현황 실태조사 및 설계기준 등을 다각적으로 검토할 예정이다.

이후 검토된 내용을 토대로 개선사항을 도출해 올 7월에는 항만 및 어항 안전관리 강화대책을 수립한다는 계획이다.

현재 규모가 큰 항만 및 국가어항은 일반인의 차량출입이 통제되고, 차막이와 가드레일 등 안전시설도 잘 설치돼 있으나, 지자체 관리의 소규모 항·포구는 재정적 한계로 인해 안전시설이 미설치되거나 설치되어 있어도 노후화로 인해 제 기능을 발휘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 실정이다.

지방어항, 어촌정주어항, 마을공동어항 등 지자체 소관 어항의 경우, 80%의 국비지원을 하고 있으나, 사업 우선순위에 따라 지방어항 건설위주로 지원되고 있어 안전시설 설치 및 노후화 시설 개선부분은 미흡한 상황이다.

특히 경사식 선착장 등에 가드레일, 차량추락 방지턱 등의 안전시설을 설치하는 것에 대해 수산물 하역 시 지장을 초래한다는 이유로 일부 어민들이 반대 하는 등 안전시설 강화측면과 상충되는 사례도 있어왔다.

해수부는 이번 점검을 통해 시설 현황 및 예산체계 등 현 실태를 다각적으로 철저히 조사해서 실효성있는 개선사항을 도출할 예정이며, 소규모 항·포구까지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항만‧어항 안전시설 강화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