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물류기본계획’ 민간주도의 글로벌 계획으로 수립
‘국가물류기본계획’ 민간주도의 글로벌 계획으로 수립
  • 장은희 기자
  • 승인 2015.12.07 15: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8일 국가물류기본계획 수립 공청회 개최…산학연 의견 반영해 내년 3월 최종 확정


내년 2016년부터 2025년까지 향후 10년간 육·해·공 물류의 기본정책이 될 ‘국가물류기본계획’이 해양수산부와 국토교통부간 부처 협업으로 수립된다.

해양수산부(장관 김영석)와 국토교통부(장관 강호인)은 오는 8일 물류분야의 산학연 전문가들이 참석한 가운데 국가물류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공청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공청회는 한국해양수산개발원과 한국교통연구원이 수행한 국가물류기본계획(안) 연구와 전문가 회의 등을 거쳐 마련된 계획(안)을 발표하고 토론하는 순서로 진행된다.

특히 정부 관계자에 의하면 이번 계획안은 정보통신기술(ITC) 등 첨단기술, 유통과 결합된 생활물류의 부상, 물류의 글로벌화 등 최근의 국내외 물류산업의 환경 변화를 반영영해 ‘창조적 혁신과 지속가능 성장을 선도하는 글로벌 물류강국 실현’을 비전으로 선도적이며 실천적인 내용을 담는데 역점을 두고 마련됐다.

이에 따라 이번 계획은 정부주도형, 제조·유통 지원형 물류기본계획에서 벗어나 △창의적 서비스의 자발적 창출을 도모하는 민간주도 물류 △국민생활 편의를 지향하는 생활밀착 물류 △공유·협동·공동 지향의 융·복합 물류 △제조·유통을 주도하는 선도 물류 △유라시아/통일시대를 대비하는 글로벌 연계·확장형 물류 등 미래발전의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또한 추진전략으로는 △미래물류지도변화에 대비한 국제물류시장 진출 확대 △시장 선진화 및 규제혁신을 통한 물류산업 경쟁력 강화 △미래 대응형 스마트 물류기술 발굴 및 정보화 사업 육성 △안전하고 친환경적인 지속가능 물류 물류환경 조성 △산업경쟁력 확보를 위한 융복합 물류인프라 구축 △물류산업 양질의 일자리 창출 및 신성장 동력 확충 △국민에게 다가가는 생활밀착형 물류기반 조성 등 7대 전략(안)이 마련됐다.

해양수산부와 국토교통부는 이번 공청회에서 제시된 의견을 반영하여 국가물류기본계획(안)을 오는 31일까지 보완한 후 관계기관 협의, 국가물류정책위원회(위원장 국토교통부장관)의 심의를 거쳐 내년 3월 최종 확정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