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부, 갯벌 복원 통한 미래자원화 추진
해수부, 갯벌 복원 통한 미래자원화 추진
  • 백영대 기자
  • 승인 2015.08.25 14: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5일 '갯벌 복원을 통한 자원화 종합계획' 발표
갯벌복원 확대, 생태관광 활성화, 친환경 갯벌어업 육성

▲ 아산만 갯벌-해수부는 갯벌자원의 가치증대를 위한 종합계획을 수립하고 3대 추진전략을 마련해 갯벌복원사업을 체계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갯벌 복원과 자원화를 위한 의미 있는 계획이 추진된다.

해양수산부(유기준 장관)는 갯벌의 가치증대 및 새로운 가치창출 위한 ‘갯벌 복원을 통한 자원화 종합계획’을 25일 국무회의에 보고했다.

이번 계획은 갯벌 그 자체의 보전에서 한걸음 더 나아가 갯벌 복원을 통해 갯벌의 경제적․생태적 가치 극대화를 통해 갯벌을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활용하기 위해 수립했다.

해수부는 ‘갯벌의 보전과 이용을 통한 미래자원화’라는 비전 아래, ▲갯벌복원으로 해양생태계 건강성 회복 ▲지속가능한 생태관광 및 지역경제 활성화 ▲친환경 갯벌어업을 통한 어가소득 증대의 3대 목표를 설정해 갯벌 자원화를 추진할 계획이다.

세계 5대 갯벌 중 하나인 우리나라 갯벌은 약 2,500㎢로 국토면적 대비 2.5%를 차지하고 있으며, 이는 개발행위 등으로 1987년 이후 26년간 약 716㎢(여의도 면적의 247배)인 22.4%의 갯벌이 상실됐다.

전문가들의 분석에 따르면, 우리나라 갯벌의 1㎢당 연간 제공가치는 약 63억 원으로 갯벌 전체적으로 연간 약 16조원의 경제적 가치가 있다고 평가받고 있다.

정부는 그동안 갯벌복원과 갯벌을 활용한 생태관광, 갯벌어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왔으나 갯벌복원 후 효과성 평가 부재, 획일화된 생태관광, 갯벌어장의 감소 등의 문제점도 있었다.

이에 해수부는 갯벌자원의 가치증대를 위한 종합계획을 수립하고 3대 추진전략을 마련해 갯벌복원사업을 체계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먼저, 지난 수십 년간 개발행위 등으로 매립되거나 훼손된 지역의 갯벌 복원을 확대해 나갈 것이다. 이를 위해 갯벌복원 전 과정에 대한 기준과 절차를 마련하고, 지속적인 모니터링 실시 등 체계적인 갯벌복원 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다. 또 생태계복원과 생태관광, 친환경 갯벌어업을 연계 복합형 갯벌복원사업을 확대하고, 갯벌복원을 위한 제도 정비, 기술개발 지원과 국제간 교류를 활성화하는 등 갯벌복원 기반을 강화할 방침이다.

다음으로 복원된 갯벌의 지속가능한 이용을 위해 우수한 자연경관과 생태자원을 연계한 생태관광 활성화를 추진 한다. 갯벌복원지 등 지역별 자원특성에 맞는 생태관광모델을 개발하고, 배후마을을 (가칭)해양생태마을로 지정해 지역 중심의 생태관광 기반을 마련하며, 환경보전 중심의 친환경 관광을 유도하기 위한 해양생태관광 인증제 도입을 추진할 계획이다.

더불어, 지역주민 주도로 스토리텔링 테마관광을 개발하고, 전문가 컨설팅, 마케팅 및 국내외 홍보도 적극 추진하며, 갯벌생태안내인 양성을 위한 교육인증 확대, 지역협의체 구성, 수요자와의 맞춤형 정보시스템 등도 구축할 예정이다.

끝으로 건강한 갯벌환경 조성을 통한 고부가가치 수산자원의 생산으로 갯벌어업 육성을 도모할 계획이다. 갯벌어장 환경개선, 친환경 어장관리 기준설정 등 건강한 갯벌환경을 조성하며, 갯벌 수산물 중 고소득 품종에 대해서는 종패기술 확보 등 어가소득이 증대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한다. 또한, 갯벌의 무분별한 이용을 막고 체계적이고 지속가능한 보전 및 관리를 위한 갯벌어장 용도별 지정제도를 마련할 계획이다. 

연영진 해양수산부 해양정책실장은 “갯벌의 복원을 통한 자원화는 그간의 갯벌보호정책에서 발상을 전환해 적극적으로 갯벌을 보전·이용하고 이를 통해 창조경제를 실현하는 것이다”라며, “갯벌복원으로 해양생태계 건강성을 회복하고, 지속가능한 생태관광으로 경제활성화를 꾀하며, 친환경 갯벌어업을 통한 어가소득 증대를 도모할 수 있도록 갯벌의 새로운 가치를 창출 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