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수도요금청구서, 보기 쉽게 개편
서울시 수도요금청구서, 보기 쉽게 개편
  • 백영대 기자
  • 승인 2015.04.16 11: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요금, 납부 기한, 납부방법 등 시민에게 꼭 필요한 정보, 글자크기 확대로 가독성 향상
정확한 정보 전달 및 아리수 신뢰도 향상 위해 미네랄 함량 등 수질검사 결과 게재

▲ 서울시 수도요금청구서가 보기 쉽게 확 바뀐다
이번 달부터 서울시 수도요금청구서가 시민들이 꼭 필요한 정보를 쉽게 볼 수 있도록 개편된다.

서울시는 기존 수도요금청구서가 각종 정보가 중복돼 있어 일반 청구서에 비해 정보량이 많고 시민 실생활에 꼭 필요한 부분을 전달하는 데 미흡하다고 판단, 요금 및 납부기한, 납부방법 등 시민들의 생활에 꼭 필요한 정보에 대한 가독성을 높이기 위해 수도요금청구서 디자인을 개편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새로워진 수도요금청구서는 ▲요금 및 납부기한 등 중요한 정보에 대한 글자 크기 확대 ▲각종 중복 정보 최소화 ▲ 수질검사 결과 부각을 통한 수질 안전성 강조 등이다.

시는 우선 시민들이 가장 관심을 가지는 당월 요금, 납부 기한, 고객번호 등에 대해 글자 크기와 배치 공간을 확대해 사용자가 한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했다.

또, 청구서 전체에 산재한 정보를 분석해 중복된 정보를 최소화하고, 유사 정보들은 같은 공간에 배치해 시민들이 이해하기 쉽도록 했다.

아울러, 미네랄 함량을 포함한 수질검사 결과를 기존보다 확대해 후면에 게재하고, 전면의 아리수 신뢰를 위한 홍보 문구와 연결해 수질 안전성을 강조했다.

이밖에도 시는 전체적인 색상을 단순화해 가독성을 높였으며, 아리수 이미지와 청구서 이름을 가깝게 배치해 수도요금청구서임을 바로 인식할 수 있도록 했다.

서울시 남원준 상수도사업본부장은 “이번에 시민이 가장 원하는 정보를 크게 부각시키는 등 시민 입장에서 수도요금청구서 디자인을 개편했다”며 “요금 정보뿐만 아니라 시민들이 궁금해 하는 수질정보도 상세히 기재한 만큼 꼼꼼히 살펴보고 아리수를 안심하고 드시길 바란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