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부 장관 교체가 연중행사가 되어서야…
해수부 장관 교체가 연중행사가 되어서야…
  • 박종면 기자
  • 승인 2015.03.31 15: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3월 16일 취임한 유기준 신임 해양수산부 장관의 현장 방문 발걸음이 이어지고 있다. 취임사에서 “현장에 답이 있다”며 “민성행정(民聲行政)을 펼치겠다”고 발표한 것과 일치한다. 업무 파악도 하고 현장의 목소리도 직접 듣고 일석이조의 효과를 얻을 수 있기에 현장 방문 그 자체는 추천 할만하다. 그런데 문제는 이런 행보가 장관이 취임할 때마다 의례적으로 이뤄지는 ‘연중행사’ 같은 느낌이 강하게 든다는 것이다.

지금 유 장관이 취임 직후 방문하고 있는 노량진수산시장, 부산공동어시장, 자갈치시장 같은 수산현장, 여수광양항, 부산신항 같은 해운현장 등은 모두 직전 장관이 다녀간 곳이다. 그것도 1년 전에. 직전 장관인 이주영 장관이 작년 이 맘때 다녀갔던 곳을 지금 유 장관이 다시 방문하고 있고, 이주영 장관은 전임 윤진숙 장관이 1년 전에 다녔던 곳을 다녔다.

노량진수산시장을 예를 들어보면 유 장관은 취임 4일 만에 노량진시장을 방문했고, 이 장관은 작년 이맘때 취임 직후 방문했으며, 윤 장관은 3주 만에 방문했다. 방문 시기나 상인들의 손을 맞잡는 것(사진 참조)까지 거의 흡사하다. 1년 단위로 이뤄지는 연례행사처럼 느껴진다는 인상을 지울 수 없는 이유다.

해수부 장관의 임기는 짧기로 유명하다. 역대 해수부 장관들의 평균 임기는 9개월이다. 그동안 15명의 장관이 거쳐 갔다. 따라서 정책이 일관성 있게 이뤄지지 못한다는 지적도 여러 차례 나왔다. 9~10개월의 재임기간에 지명과 인사청문회, 취임까지 소요되는 2~3개월을 합하면 1년 마다 이뤄지는 인사가 된 셈이다. 그러니 같은 현장 방문이 1년마다 이뤄질 수밖에 없는 구조다.

유 장관은 청문회 당시 내년 총선 출마여부를 묻는 질문에 “장관에 취임해 얼마나 할지는 모르겠지만 그 부분에 대해 답변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며 “해수부의 현안을 해결하기도 어려운데 (총선 출마 여부를) 답변하기가 적절하지 않은 것 같다”고 답했다. 내년 총선을 위해 장관직을 그만둔다면 임기가 길어야 10개월이라는 계산이 나온다.

아무리 유 장관이 유능하고 업무 속도를 낸다할지라도 짧은 기간임에는 부정할 수 없다. 의욕 강하고 힘 있는 장관이 와서 오랫동안 머무르며 현안들을 풀어주고 정책을 일관성 있게 유지해 주기를 바라는 것이 해수부 부활을 간절히 바랐던 이들의 마음일 것이다. 해마다 같은 시기에 새 장관이 찾아와 인사하고 악수해야 하는 해양수산인들의 속마음을 해수부를 책임지는 수장들이 깊이 헤아려주기를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