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창동차량기지 이전…용역 발주
서울시, 창동차량기지 이전…용역 발주
  • 백영대 기자
  • 승인 2015.03.09 10: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총 사업비 4,037억 원 투입, 2019년까지 진접차량기지 건설해 이전 완료
창동차량기지 이전 부지(18만㎡) 창동·상계 동북권 신경제중심지로 조성

▲ 진접선 노선도 및 차량기지 위치

서울시가 ‘창동·상계 신경제중심지 조성사업’의 핵심 지역 중 하나인 창동차량기지 이전을 본격화한다.

시는 ‘진접차량기지 건설사업에 대한 기본 및 실시 설계 용역’을 지난 4일 발주했다. 창동차량기지는 약 18만㎡부지에 470량의 전동차 입·출고 및 정비를 담당하는 곳이다.

지하철 4호선 연장에 따라 오는 2019년까지 경기도 남양주시 진접읍으로 이전되며 진접차량기지로 명칭이 변경될 예정이다. 총 사업비 4,037억 원이 투입된다.

연장되는 지하철 4호선 진접선 구간은 총 14.8㎞로 기존 종점인 ‘당고개역~경기도 남양주 별내지구, 오남지구, 진접지구 등 수도권 동북부의 대규모 택지개발지구다. 본선과 3개 정거장은 한국철도시설공단에서 건설하고, 진접차량기지는 서울시가 건설한다.

용역 입찰은 중소건설업체도 참여할 수 있는 설계·시공 분리방식(기타 공사)으로 추진된다. 토목, 건축, 설비, 소방, 전기, 측량, 지질조사 및 탐사업 등 최대 15개 중소 설계업체가 참여할 수 있다.

서울시는 대형업체 위주의 턴키(설계·시공 일괄입찰)방식에서 탈피, 설계·시공을 분리하는 방식을 적극 추진 중에 있다.

참여를 원하는 업체는 이달 17일까지 용역참가 및 수행실적평가서를 제출하고 내달 8일까지 기술제안서를 제출해야 한다. 이후 평가를 통해 입찰참가 적격자를 선정, 통보 할 예정이다. 서울시는 내년 10월까지 용역을 마치고 건설에 착수해 2019년 차량기지를 이전한다는 계획이다.

▲ 창동·상계 신경제중심지조성기본 구상(안)

창동차량기지 이전으로 발생하는 대규모 가용부지는 인근 도봉면허시험장 부지(6만7,420㎡)와 함께 창동·상계 일대를 신경제 중심지로 도약시킬 글로벌비즈니스존이 조성될 예정이다. 세부적으로는 융합캠퍼스존, 첨단산업존, 인큐베이팅존, 지원시설존으로 구성된다.

서울시 천석현 도시기반시설본부장은 “창동차량기지 이전으로 발생하는 대규모 가용부지를 활용해 창동·상계 일대를 수도권 동북부 320만의 중심지이자 8만개의 일자리를 창출하는 신경제중심지로 집중 육성할 계획”이라며, “이번 지하철 4호선 연장을 통해 상계동과 남양주시 진접지구간 거리가 약 14분대로 단축돼 그 파급효과가 더욱 확대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