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부, 지자체와 정책 협의
해수부, 지자체와 정책 협의
  • 백영대 기자
  • 승인 2015.02.06 13: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영석 해수부차관, 지역경제 활성화 위해 시·도 정책협의회 개최

▲ 해양수산부는 6일 시·도 부시장과 부지사 등을 정부세종청사로 초청해 올해 주요정책을 설명하고 협조를 당부하는 한편, 시·도의 애로 및 건의에 대한 해소방안도 함께 논의했다.

해양수산부는 6일 시·도 부시장과 부지사 등을 정부세종청사로 초청해 정책협의회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 해양수산부는 올해 주요정책을 설명하고 협조를 당부하는 한편, 시·도의 애로 및 건의에 대한 해소방안도 함께 논의했다.

해양수산부 김영석 차관 인사말을 통해 “오늘 이 자리는 해양수산부의 주요 업무계획과 정책방향을 공유하고 각 시․도가 해양수산 현장에서 느끼는 애로사항을 함께 논의하기 위해 마련된 장으로 해양수산 분야의 미래 발전방향을 모색하는 소중한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우리부는 해양수산 분야에서도 각종 경제혁신 대책이 지역경제 활성화의 불쏘시개가 될 수 있도록 재정집행 강화와 민간투자 활성화를 통해 정책의 성과를 가시화하고 미래 대비를 위한 구조개혁에도 적극 힘쓸 것”이라고 밝혔다.

또, 평소 현장과의 소통, 지자체와의 협력을 강조해온 김 차관은 “지방은 국정철학이 구현되는 현장이자, 정책이 가시화되어 정책수혜자가 그 효과를 체험하는 접점이기에 해양수산부와 지자체의 소통은 매우 중요하다”라고 강조하며, “해양수산부와 지자체는 서로 돕고 상생하는 동반자 관계에 있는 만큼 이해와 신뢰를 바탕으로 서로 긴밀하게 소통하고 협력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해가야 한다”라고 말했다.

부산광역시 등 지자체는 연안정비사업, 주요 항만·어항개발에 대한 투자 확대, 어선어업 구조개선, 수산 유통·가공 인프라 구축 등 약 40여건의 지역현안을 건의했으며, 해수부도 2015년도 재정 조기집행 등에 대해 지자체의 협조를 당부했다.

특히, 지역경제 활성화와 고용창출을 위해 올해 8월 시행 예정인 해양경제특별구역 제도 도입, 크루즈법률에 따른 맞춤형 관광상품 개발 등 지자체의 주요 역점사업에 대해서는 중앙과 지방이 힘을 합쳐 노력하기로 했다.

또한, 해수부는 연안 시군구와 자매결연을 맺고 추진되는 地中海(지방(地)과 중앙(中)이 하나 되어 바다(海)로)파트너십을 운영하고 있으며, 올해는 보다 실질적인 교류로 해양수산정책 정보교류와 업무교류 소통의 장이 될 수 있도록 발전시킬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