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8월 해양·수산 뉴스
2009년 8월 해양·수산 뉴스
  • 현대해양
  • 승인 2009.08.31 16: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수·상해엑스포 마스코트 손잡아 

2012여수세계박람회 마스코트인 ‘여니(Yeony)·수니(Suny)',가 2010상하이세계박람회 마스코트 ’하이바오‘와 함께 서울역에 함께 설치됐다.
2012여수세계박람회 조직위원장과 2010상하이세계박람회조직위원회는 지난 11일 서울역에서 여수·상해 세계박람회 마스코트 설치 제막식을 열고 세계박람회의 성공을 기원했다.
서울역 KTX 2층 맞이방에 설치된 여수엑스포 마스코트 ‘여니(Yeony)수니(Suny)’ 및 상하이엑스포 마스코트 ‘하이바오(海寶)’는 가로 4.5m, 폭 1.5m, 높이 2.9m로 제작되었으며 양쪽에 양국 엑스포 개최시기를 알리는 전광판과 로고가 새겨져 있다.
이날 제막식 행사에는 여수엑스포 강동석 조직위원장, 상해엑스포 홍하오 사무협조국장(우리의 조직위원장에 상당), 오현섭 여수시장 및 양 엑스포 조직위 관계자와 일반시민 등 200여명이 참석했다.

일본 시즈오카시장 인천항 방문

인천항만공사는 지난달 5일 오후 3시 일본 시즈오카市 코지마 켄이치 시장 외 시미즈港 포트세일즈단 40여명을 인솔 인천항을 견학했다.
시미즈港 포트세일즈단의 인천항 방문은 지난 2007년에 이어 2번째이며 코지마 켄이치 시장을 단장으로 한 시미즈港 포트세일즈단은 인천항만공사와 물류관련 간담회를 갖고 인천항의 주요 항만시설을 둘러봤다.

수산과학원-CJ, 친환경 사료첨가제 개발 협약

국립수산과학원(원장 임광수)은 국내 대표적인 생명공학 기업인 CJ제일제당(대표 김진수)과 수산용 친환경 사료첨가제 개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양측은 업무협약을 통해 갑각류, 어류 등 다양한 수산 양식사업에 효과적이고 친환경적인 수산용 첨가제 제품을 공동 개발키로 했다.
수산과학원 관계자는 “민·관의 전략적 제휴를 통한 원료물질 개발과 제품화 노력은 친환경·고품질 수산물 생산 및 안전성 확보 등에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KMI 해양아카데미 개소식 개최

한국해양수산개발원(KMI)은 지난달 11일 서울 상암동 미디어센터에서 'KMI 해양아카데미' 개소식을 열었다.
이날 행사에는 강종희 KMI 원장, 서병규 국토해양부 해양환경정책관, 조정제 전 해양수산부 장관을 비롯한 해양·수산계 인사들과 전국의 초·중등 교사 63명이 참석했다.
제1기 KMI 해양아카데미참가자들은 해양문화, 해양정책, 해양역사, 해양관광, 수산업, 해운항만 등 해양 관련분야 8개 과목을 교육받으며 인천항 등 현장도 방문한다.
KMI는 내년 1월 실시하는 제2기 해양아카데미 과정부터는 교육과학기술부 지정 교육과정으로 지정받아 교사의 인사점수에도 반영된다고 설명했다.

통영케이블카 1일 탑승객 1만명 돌파

한려수도케이블카가 1일 탑승객 1만명 돌파라는 기록을 세웠다. 통영관광개발공사(사장 신경철)에서는 여름휴가가 본격화된 7.31~8.1일 동안 28,423명(1일 평균 9,474명)이 케이블카를 이용했으며, 특히 8.1일에는 10,096명이 탑승하며 종전 최다 기록인 9,426명(2009. 5. 4일 수립)을 갱신했다. 작년보다 길어진 휴가에다 그 간의 홍보로 인해 이런 탑승객 추세는 휴가기간 내내 이어지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한편 휴가철을 맞아 이용객이 몰릴 것으로 예상되자 시에서는 하부정류장 인근 부지에 100면 규모의 주차장을 조성 개장하였고, 공사에서는 대기 고객들을 위해 하부정류장에 케이블카 전망대와 충무공 이순신 장군에 대한 안내판을 설치 장시간 기다리는 이용객들의 편의를 제공하고 있다.

한국선급, 장애인과 하계야유회 개최

(사)한국선급(회장 오공균) “사랑나눔 봉사단”은 지난달 22일 대전 자양동 사랑의 집 지체장애인 17명과 함께 “사랑의 집 하계 야유회”를 실시하고 본격적인 이웃사랑 나눔에 나섰다. 한국선급 봉사단원 23명, 도룡동 성당 봉사자 6명 및 사랑의 집 봉사자 6명으로 구성된 이번 “사랑의 집 하계 야유회” 봉사단은 노산리솔밭자연유원지에서 대전 사랑의 집 지체장애인 17명을 초청해 보물찾기, 장기자랑, 단체놀이 등의 유익한 시간을 가졌다.
한국선급 임직원 200여명으로 구성된 사랑나눔 봉사단은 사회로부터 얻은 이익을 다시 사회에 환원한다는 한국선급의 윤리경영 방침에 따라 기존 산발적으로 봉사활동을 펼쳐오던 조직들을 통합하여 지난 7월 정식 발족됐다.

수협중앙회, 전북 고창서 어린이 어촌체험캠프

수협중앙회는 지난 10일, 17일 두 번에 걸쳐 수협 2층 대강당에서 2009 어린이 어촌체험캠프 발대식을 가진 후 2박 3일간 캠프가 실시했다.
전북 고창군 동호마을에서 진행된 이번 캠프에서는 아이들이 경험해보지 못한 갯벌 사파리, 머드체험, 염전 소금 채취 등 다양한 어촌 체험활동과 봉사활동이 펼쳐져 참가 어린이들의 눈길을 사로잡았다.

과학원 생물산업부 남해 조도마을과 1사1촌 체결
 
국립수산과학원(원장 임광수) 생물산업부는 지난달 14일 경남 남해군 조도 마을에서 “어촌 사랑” 결연식을 맺고 적극적인 상호교류를 약속했다. 
이번 “어촌사랑 결연식”은 생물산업부 소속 직원 12명이 직접 조도마을을 방문하여, 조도 마을 이장과 어촌계장 등 주민 25명이 참석한 가운데 이루어졌으며 조도마을 방역작업과 바닷가 청소를 시작으로 조도 마을 주민들로부터 아름다운 풍광과 천혜의 수산 자원을 소개 받고 마을 소득증대와 환경보전에 대해 허심탄회한 대화를 나누었다.
조도마을은 인구 105명중 60세 이상이 80% 이상이 살고 있으며, 주 수입원은 전복, 멍게를 채취하는 마을어업과 통발어업이다

2009 자가제작 카누·카약 페스티벌

중소조선연구원(원장 이화석)이 주최하고 부산광역시가 후원하는 “2009 자가제작 카누?카약 페스티벌”이 지난달 15일 부산시 서낙동강 조정 카누경기장에서 개최됐다. 이날 행사에는 소형 목제 패들보트에 관심이 많은 전국의 동호인을 포함한 일반시민들이 200여명 참가하였다.
“2009 자가제작 카누?카약 페스티벌”은 자가 제작한 소형 목제 패들 보트의 성능확인과 동호인들과의 교육의 장을 마련하여 해양레저 문화의 저변확대를 위한 행사이며, 개인이 직접 제작한 보트로 카누경주대회 16팀과 카약경주대회 16팀이 참가하여 예선전, 준결승과 결증전을 거쳤다.
이화석 원장은 “이번 페스티벌은 해양레저산업의 활성화에 조금이라도 보탬이 되고자 일반인들이 쉽게 접할 수 있도록 행사를 마련하였다”면서 “내년에는 오늘 참가자의 열기에 부응하는 더 많은 프로그램으로 행사를 준비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