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물이 좋은 물이며 어떻게 먹어야 안전한가?
어떤 물이 좋은 물이며 어떻게 먹어야 안전한가?
  • 이정열 김정문알로에 부장
  • 승인 2014.12.30 14: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 좋은 물, 더 건강한 물을 찾아④


기능성 물 시장의 전성기

예로부터 물은 인체 성분 중 가장 큰 구성요소이기에 치료와 관련해 많은 관심을 받아왔다. 조선시대 명의 허준의 저서 <동의보감>에는 물의 종류를 33가지로 명명하고 있다. 물이 생성되는 시기와 절기, 채수 장소, 수온, 유속 등에 따라 그 명칭을 달리하고 있고 효능이 또한 각기 다르다.

그 종류를 몇 가지 소개하자면 <납설수>는 절기상 동지를 지나 세 번째 내리는 눈을 받아 녹인 물을 말하며, 이물로 차를 끓이면 향이 좋고, 음식을 하면 쉽게 상하지 않으며 또한 약을 달이면 효과가 상승된다고 한다.

더불어 황달과 돌림열병을 치료할 수 있다고 <동의보감>에서는 기술하고 있다. 새벽에 처음 길어온 우물물을 <정화수>라고 하며 입에서 냄새나는 것을 고치고, 얼굴 혈색이 좋아진다고 한다. 우물물인 <한천수>는 소갈, 열성이질, 반위를 치료하며, <국화수>는 풍증, 어지럼증을 치료하는데 사용한다. 이외에도 <춘우수>, <추로수>, <지장수>, <감란수>등이 있다

이처럼 선조들은 옛날부터 물에 대한 효능·효과를 알고 치료해 왔고, 조선시대 왕들도 물로 질병을 치료했다는 문헌을 종종 볼 수 있다.

<이하 내용은 월간 현대해양 2015년 1월호(통권 537호)를 통해 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