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기로운 아로마테라피
향기로운 아로마테라피
  • 최연매 김정문알로에 대표이사
  • 승인 2014.12.02 12: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최연매 김정문알로에 대표이사
요즘 건강과 아름다움에 관심이 많은 여성들 사이에서 아로마테라피가 점점 뜨거운 관심을 끌고 있다. 선진국에서 이미 오래전에 대중화된 아로마테라피 요법은 질병을 예방하고 치료할 뿐만 아니라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통증을 완화시키려는 목적으로 사용돼 왔다.

그러나 최근에는 피로회복과 심리적인 안정, 피부미용에 효과를 보이는 아로마테라피 요법이 다양하게 선보이고 있으며, 스파와 함께 시행함으로써 체중감량 효과를 보이는 프로그램도 나오고 있다.

그렇다면 아로마테라피는 정확하게 무엇을 말하는 것일까?

아로마는 ‘향기’라는 뜻이며, 실제로 향기가 나는 약용식물에서 추출되는 오일 형태의 물질이다. 아로마는 테르펜 계열의 다양한 물질을 비롯해 불포화지방산, 비타민, 미네랄 등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다. 100%의 순수한 천연오일인 아로마의 이 성분들은 인체에 흡수가 잘 돼 뛰어난 효과를 발휘한다. 특히 여성의 피부와 생리등 신진대사에 탁월한 효능이 있어서 ‘신이 여성에게 준 선물’이라는 극찬을 받는다.

아로마테라피란 Aroma(향)와 Therapy(치료)의 합성어로, 아로마에서 추출한 방향성 오일인 정유, 즉 ‘에센셜 오일’을 이용해 치료하는 방법을 말한다. B.C. 4500년 경 이집트에서는 많은 정유를 사용해 왔다는 것이 미이라를 통해 알려졌다. 특히 상류층의 무덤에서는 시체가 부패하는 것을 막기 위해 아로마 성분을 사용했다. 이집트인들은 종교, 의학, 미용에 아로마의 효능과 방향성을 다양하게 이용했던 것이다.

히포크라테스도 “건강 유지의 길은 아로마 목욕과 마사지를 매일 하는 것이다”라고 말했던 것처럼, 정기적인 아로마는 신체를 안정시켜주고, 인체 밸런스를 유지시켜주며, 질병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게 해준다.

로마시대에는 다양한 종류의 아로마 성분이 포함된 에센셜 오일이 생산됐다. 줄리어스 시저, 네로 황제의 통치시대에는 알로에를 일상생활에 없어서는 안 될 필수 불가결한 품목으로 여겼다.

영국의 엘리자베스 1세 여왕은 의상과 일상생활에 아로마를 효과적으로 사용함으로써 그녀의 미를 돋보이게 했다. 프랑스의 루이 14세 이후에는 전 유럽에 붐을 이룰 정도로 아로마 성분이 활용되기 시작했다.
이처럼 오랜 역사 동안 그 효과를 인정받아온 아로마테라피는 오늘날 가장 자연적이고 효과적인 대체의학의 한 분야가 됐다. 아로마테라피에는 다양한 방법들이 응용되고 있으며 계속해서 새로운 방법들이 시도되고 있는 중이다.

효과적인 아로마 사용법과 그 효능을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다.


아로마 사용법

· 목욕법
욕조에 따뜻한 물을 받고 에센셜 오일을 떨어뜨려 향이 퍼지게 한 다음 몸을 담근다. 향을 코로 들이마시고, 에센셜 오일이 피부에 흡수되면, 피로가 풀리며 굳어있던 근육이 부드러워진다.

· 전신욕
따뜻한 물이 담기 욕조에 에센셜 오일 5~10방울을 떨어뜨린 다음, 전신을 담그고 15~20분 정도 몸을 따뜻하게 한다. 아침에는 약 42℃의 온수로 짧게 샤워하거나 전신욕을 해 신경을 깨운다. 저녁에는 약 38℃의 물에 몸을 충분히 담가 부드럽게 풀어준다.

· 반신욕
에센셜 오일을 풀어 넣은 물에 하반신을 담그는 반신욕은 몸에 무리를 주지 않고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한다. 회복기 환자나 노약자, 또는 비만 관리에 효과적이다.

· 좌욕
대야에 따뜻한 물을 붓고 에센셜 오일 5~10방울을 떨어뜨려 좌욕을 하면 자극이 없이 청결을 유지시키는 데 효과가 있다.

· 습포법
따뜻한 물이나 얼음물에 5~10방울의 에센셜 오일을 떨어뜨린다. 이 물을 거즈나 타월에 적셔 가볍게 짠 후 화상이나 타박상 환부에 찜질한다.

· 가글링법
물 1컵에 에센셜 오일 1방울을 떨어뜨려 가글링한다. 입안의 염증을 제거하고 입냄새를 없애준다.

· 족욕
모든 장기가 모여 있다는 인체의 축소판인 발마사지와 족욕에 이용하면 더욱 효과적이다. 대야에 따뜻한 물을 채운 후 에센셜 오일 5~6방울을 떨어뜨려 10~15분 정도 발을 담근다. 샤워를 더 즐긴다면, 샤워하는 동안 발을 물에 담그고 여기게 에센셜 오일 몇 방울을 넣는다. 향기로운 향이 나는 김을 맡으면 기분이 상쾌해진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