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water, 건강한 수돗물 시범사업 성과발표회 개최
K-water, 건강한 수돗물 시범사업 성과발표회 개최
  • 백영대 기자
  • 승인 2014.11.11 16: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파주시 5개 아파트단지 수돗물 신뢰도 크게 향상
수돗물 직접 음용률 1→19%, 끓여 마시는 음용률 36→60%로 대폭 향상


▲ 파주시 두일초등학교에서 K-water 최계운 사장이 수돗물 안정성에 대한 ‘어린이 물교육'을 하고 있다

K-water(사장 최계운)는 건강한 수돗물 생산·공급시스템을 도입하고, 수돗물 불신을 해소하기 위해 실시한“건강한 수돗물 공급 시범사업 스마트워터시티”성과발표회를 11일 개최했다.

이날 오전 파주시 두일초등학교에서 K-water 최계운 사장이 초등학생들을 만나 수돗물 안정성에 대한‘어린이 물교육’을 시작으로, 시범사업에 참여한 파주 교하 9단지 아파트 주민들과 함께 스마트워터시티 성과보고 및 건강한 수돗물 현판식을 가졌다.

또, 오후 2시부터는 고양시 킨텍스에서 건강한 수돗물 공급 시범사업”의 성과공유와 향후 확대방안을 도출하기 위한 토론회를 개최했다.

토론회에는 이재홍 파주시장, 윤후덕 국회의원, 김성숙 녹색소비자연대 이사, 신동천 연세대 의과대 교수, Tunc Erk(텅 어크) 프랑스 수에즈(SUEZ)社 아시아 기술이사 등 정부와 학계, 시민단체 대표와 파주 교하지구 주민들이 참석했다.

“건강한 수돗물 공급 시범사업”은 첨단정보통신(ICT) 기술을 이용해 수돗물 공급의 모든 과정을 과학적으로 관리하고 소비자와 실시간으로 공유하는 사업으로 올 4월부터 경기도 파주시에서 추진 중이다.


K-water는 파주시 교하․적성지구 3만 7천여 명이 이용하는 수도시설의 개선과 철저한 수량․수질 관리를 실시하였고, 특히 5개 아파트단지(1만 2천여 명 거주)에는 ▲아파트 저수조 계측기․CCTV 설치 ▲가정방문 수도꼭지 수질검사와 옥내배관 세척 ▲수질정보 전광판 설치 ▲공용 음수대 설치 ▲스마트폰 앱을 이용한 실시간 수질 정보제공 등 주민이 실시간으로 수돗물 수질은 물론 배관상태 등을 직접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그 결과, 월드리서치의 수돗물 음용율 조사에 의하면, 시범사업시행 전 1%에 불과하던 수돗물 직접 음용률이 19%로 크게 상승했고, 끓여 마시는 경우를 포함하면 수돗물 음용율이 36%에서 60%로 24%나 상승했다.

또한, 수돗물을 음식물 조리에도 사용하지 않던 수돗물 불신층은 23%에서 11%로 절반이상 감소하는 등 6개월 만에 기록적인 음용율 성과를 거두었다.

K-water 최계운 사장은 “우리 수돗물은 맛과 품질 면에서 세계 최고 수준이나, 공급과정에 대한 막연한 불안감으로 수돗물 직접 음용율이 5% 정도로 매우 낮아 이로 인해 불필요한 사회적 비용이 연간 2조원 이상 발생한다”며 “수돗물에 대한 불신을 해소하기 위해 시작한 건강한 수돗물 시범사업을 통해 단기간에 음용률이 크게 높아지는 성과를 이뤄냈듯이 앞으로도 국민 모두가 수돗물을 신뢰하고 마실 수 있도록 끊임없이 노력하겠다”라며 건강한 수돗물 공급에 대한 자신감을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