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일상 속 지속가능한 친환경생활 실천문화 정착”
“우리 일상 속 지속가능한 친환경생활 실천문화 정착”
  • 백영대 기자
  • 승인 2014.11.03 11: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환경산업기술원 이동욱 친환경생활 실장

▲ 한국환경산업기술원 이동욱 친환경생활실장 ⓒ박종면
환경산업기술원 친환경생활실은 국민들에게 친환경소비문화 확산을 위해 2012년 1월에 신설됐다. 그동안 전 국민을 대상으로 다양한 지원제도와 홍보·교육 등을 추진한 결과 그린카드 880만좌, 녹색매장 226개 지정, 녹색구매지원센터 4개소 오픈, 국민 참여형 캠페인 운영 등의 다양한 업무성과를 창출했다. 친환경생활실은 이에 안주하지 않고 국민들의 지속가능 친환경소비생활문화 정착을 위해 다양한 발전방안을 도출해 추진해 나가고 있다.

친환경생활실의 최대과제는?

국민들이 생활 속에서 손쉽게 동참 할 수 있는 다양한 정부지원 정책과 홍보·교육 등을 통해 국민들에게 지속가능 친환경소비 생활문화가 자연스럽게 정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친환경생활실의 최대 과제이자 목표다.

친환경생활실에서는 생활 속에서 기후변화 대응의 일환으로 국민들이 친환경소비·생활의 필요성을 공감하고 실천 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제도 지원 및 캠페인을 운영하고 있다.

이를 위해 친환경생활실에는 소비자의 녹색제품 구매기회 확대 및 유통매장의 녹색제품 유통 촉진을 지원하기 위한 녹색매장지정제도를 통해 226개소를 지정했다. 또, 친환경소비생활 지역 확산 거점인 4개소의 녹색구매지원센터 및 다양한 캠페인·교육 사업 운영 등을 통해 친환경소비문화 확산 노력을 하고 있다.

생활 속 작은 실천 그린카드는?

친환경생활실에서는 전 국민이 손쉽게 친환경소비생활을 실천하고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그린카드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그린카드는 2011년도에 출시되어 현재까지 약 880만장 이상이 발급됐다. 친환경제품 구매, 대중교통 이용, 에너지 절약 등 친환경생활 실천 시 금전적 혜택도 누리며, 환경도 지킬 수 있는 일석이조 카드다.

현재 17개 금융기관, 129개 기업, 607개 공공시설이 참여하고 있으며 환경표지인증제품(환경표지, 탄소성적표지) 및 유기농산물, 에너지고효율제품, 환경부 인증 사회적 기업 제품 등 1,189개 에코머니 포인트 제공 제품이 참여하고 있다.

환경라벨링 제품을 그린카드로 결제 시 제품가액의 최대 24% 포인트 적립 및 매년 6월, 12월 그린카드 결제 고객 대상 특별 적립행사도 실시하는 등 친환경제품 구매 촉진을 위한 다양한 프로모션을 추진하고 있다.

아울러, 유통매장에서 그린카드로 친환경제품 구매 시 포인트를 자동을 구축할 수 있도록 대형마트에서 중소형 유통매장까지 2만8천여 매장에 그린POS 시스템을 구축했다. 이는 국내 유통매장 내 친환경제품 취급 매장의 89% 수준으로 유통망의 그린화를 통해 그린카드 이용 고객의 편리성을 증대하고 있다.

▲ ⓒ박종면

친환경생활 문화 정착의 지향점은?

지난해 공공기관 녹색제품 의무구매 제도를 통해 864기관이 2조 431억 원의 구매액을 달성해 친환경제품 보급기반을 구축했다.

이렇듯 공공부문의 친환경시장 규모는 매년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이나, 친환경소비실천의 핵심인 일반국민의 동참은 저조한 상태다. 앞으로도 공공분야의 녹색구매 성과가 민간까지 확산시키기 위한 정책을 중점적으로 확대 추진할 것이다.

친환경생활실의 모든 업무는 유통사, 카드사 등 다양한 고객들과 연계돼 있다. 기존 환경산업기술원 업무는 고객 군이 환경 산업체 지원·육성 등으로 한정됐지만, 친환경생활실 사업은 기존 업무에서 느낄 수 없었던 생소한 경험이었으며 국민들의 의견수렴 방법 등을 도출하고 사업에 적용하는 것이 쉽지 않았다.

이러한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친환경생활실에서는 유통사 및 카드사와의 주기적 운영회의 및 국민과의 소통을 위한 시민단체 간담회 등 다양한 소통채널 운영에 많은 노력을 기울여 어려움을 극복해 나가고 있다.

친환경 생활에 대해 국민들에게 하고 싶은 말은?

어렸을 적 부모님이 강제로 시키는 공부는 제대로 하지 않았다. 하지만 공부가 내 미래를 위한 투자라는 생각이 들었을 때부터 자발적으로 공부하기 시작했다.

친환경생활 실천도 이와 비슷할 것이다. 국민들이 기후변화의 심각성 및 필요성을 함께 공감하고 친환경생활 실천을 통한 혜택 체험을 통해 우리의 일상 속 지속가능 친환경생활 실천문화 정착이 가능할 것이다.

인류와 환경의 공존은 나로부터 시작된다. 환경을 사랑하고 아끼는 마음이 실천하는 행동변화로 이어질 때 푸르른 자연이 우리 후손에게까지 이어질 수 있다는 사실은 잊지 말아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