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물이 좋은 물이며 어떻게 먹어야 안전한가?
어떤 물이 좋은 물이며 어떻게 먹어야 안전한가?
  • 이정열 김정문알로에 부장
  • 승인 2014.10.31 11: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 좋은 물, 더 건강한 물을 찾아 ②

물 자원(資源)이 국가 경쟁력이다

세상에서 가장 많은 것이 물이다. 지구에 존재하는 물은 해수가 97.5%, 담수가 2.5%를 차지하고 있다. 담수의 대부분은 빙하 형태로 존재해 실제 음용수 및 생활용수로 사용 가능한 것은 0.3%로 아주 미미한 수준이다. 이 또한 각종 수질 오염원에 의해 오염돼 자연 그대로의 물을 사용할 수 있는 양은 한정적이다.

세계 인구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물 소비량은 점점 증가 추세에 있지만, 사용가능한 물의 양은 점점 줄어들고 있어 물의 가용 공급원이 문제에 봉착하게 되는 시점에 와 있다. 이로 인해 세계 곳곳에서 국가 간 분쟁이 발생되고 있다. 특히 물 기근 국가와 인접한 국가 간의 분쟁은 날이 갈수록 첨예하다.

1970년대, 우리나라에서 먹는 물을 사먹는 다는 것은 상상조차 하지 못할 일이었다. 하지만 지금은 할인점, 마트 등에서 물을 사먹는 것은 일상의 단면이 됐다.앞으로는 석유(휘발유)보다 더 비싸게 주고 구입해야 할지도 모른다. 지금도 편의점이나 할인점에서 판매하는 생수의 가격이 적은 비용이 아니다.

앞으로는 결코 물을 물로 볼 수 없다. 물이 부족한 선진국에서는 국가 주도로 물 관리시스템을 구축, 운영 관리함으로써 자원으로서의 물 관리에 앞장서고 있다. 특히 상·하수도는 IT기술을 접목해 시스템의 개발 착수부터 상하수도 관리의 모든 과정을 프로그램화해 운영하고 있음은 물론,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중수도(中水道) 개념을 도입하기도 하고 있다.

<이하 내용은 월간 현대해양 2014년 11월호(통권 535호)를 통해 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