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 원전해체기술 종합연구센터 유치 본격화
울산시, 원전해체기술 종합연구센터 유치 본격화
  • 장은희 기자
  • 승인 2014.10.06 11: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8개 산학연관 컨소시엄 구성, 원전 해체산업 관련 울산 역량 결집

울산광역시(시장 김기현)는 전국 8개 지자체에서 유치에 힘쓰고 있는 ‘원전해체기술 종합연구센터’ 울산 유치를 위해 원전해체기술‧산업의 육성을 위한 협업체계를 구축하며 준비작업을 본격화 하고 있다.

울산시는 6일 오전 울산광역시, 울주군, 울산과학기술대학교, 울산대학교, 한국전력국제원자력대학원대학교, (재)울산테크노파크, 현대중공업, ㈜포뉴텍 등 8개 산학연관과 ‘원전해체기술개발 및 산업육성을 위한 컨소시엄’ 구설 협약식을 가졌다.

이번 협약을 통해 각 산학연관은 △원전해체기술 기술개발 및 산업육성을 위한 공동협력 강화 △원전해체기술 정보공유 및 상호 행정지원 분야에 대해 적극 협조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원전 해체산업과 관련한 울산의 역량을 하나로 모아 미래부가 추진하는 원자력시설 해체기술 종합연구사업의 추진 일정과 연계, 울산시가 가지고 있는 사업추진 여건을 다각도로 분석하는 등 공모에 적극 대응하겠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울산시는 울산과학기술대학교, 울산대, 한전원자력대학원대학교를 중심으로 원자력, 화학, 환경, 기계, 전기·전자 분야 전문가가 참여하는 학제간 융합 공동연구를 실시하고 현대중공업, ㈜포뉴텍이 이를 실증화할 수 있는 기반을 구축하는 등 향후 센터 유치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나갈 예정이다.

오는 2019년까지 총 1,473억 원의 규모로 진행되는 ‘원자력시설 해체기술 종합연구사업’은 향후 예상되는 국내‧외 원자력발전소 해체에 대비, 원전해체에 필요한 핵심기술의 연구개발과 성능을 검증할 수 있는 시설‧장비 등 기반을 구축하고자 하며, 현재 예비타당성조사를 진행 중으로 전국 지자체 공모를 통해 연구센터의 입지를 결정하고 오는 2016년에는 연구센터 건립 공사에 들어갈 계획이다.

울산시에 따르면 오는 2050년까지 430기의 원자력발전소가 해체될 것으로 예상되고 군사용 원자력시설, 연구로 등까지 포함하면 약 1,000조 원의 시장 형성이 예측되며, 국내 역시 향후 70년간 14조 원의 원전해체비용이 소요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현재 울산을 비롯 부산, 경북, 대구, 광주, 전남, 전북, 강원 등 8개 지자체에서는 ‘원전해체기술 종합연구센터’의 유치의향을 제출한 상태이며 부산 기장군, 경북 경주시는 연구센터의 설립을 유치하기 위한 유치위원회를 발족시키고 여론 형성에 집중하는 등 지자체간 유치경쟁이 치열하게 전개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