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관 합동으로 중‧동부 유럽 환경시장 개척
민‧관 합동으로 중‧동부 유럽 환경시장 개척
  • 백영대 기자
  • 승인 2014.09.29 14: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폴란드 방문, 유럽연합 기금을 활용한 국내 환경기업 진출 방안 논의
방문지역 발주처 관계자 초청‘한-중‧동부 유럽 환경협력 포럼’개최

 

▲ 중‧동부 유럽 환경시장 개척단장인 정연만 환경부 차관
환경부(장관 윤성규)와 외교부(장관 윤병세)가 한국환경산업기술원(원장 김용주) 및 13개 국내 환경기업과 함께 중‧동부 유럽 환경시장 개척단(단장 정연만 환경부 차관)을 28일 폴란드, 루마니아 등의 국가에 파견한다.

대표단은 중앙부처인  환경부, 외교부, 유관기관은 한국환경산업기술원, 국내 기업은로 포스코건설, 선일에너지, 한국워터테크놀로지 등 13개 기업으로 구성됐다.

개척단 방문 대상 국가인 폴란드와 루마니아는 유럽연합(EU) 기금을 활용한 환경 프로젝트 발주가 예상되는 신흥 환경시장으로 국내 기업 진출을 위해 시장 개척이 필요한 지역이다.

환경산업은 공공재적 특성이 강해 발주처가 대부분 현지 정부 및 공공기관으로 민간기업 단독으로 해외 시장 진출에 한계 존재한다.

환경부와 외교부는 이번 환경시장 개척단 파견을 통해 해당국과 환경 분야 협력 관계를 확대하고 우리나라의 환경 기술을 소개해 국내 환경기업이 해당국에 진출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환경부 산하 한국환경산업기술원도 환경기술개발, 해외 환경시장 분석, 해당국 진출전략 수립 등 국내 기업의
▲ 김용주 한국환경산업기술원장
해외진출을 위한 기반 구축의 역할을 담당한다.

외교부는 재외공관의 고위급 인사 관계를 적극 활용해 발주처 관계자와의 면담 조율, 현지에서의 국내 기술 사업화를 위한 지속적인 지원을 담당한다.

특히, 이번 대표단 단장인 정연만 환경부 차관은 29일(현지시각) 유럽연합 기금 최대 수혜국인 폴란드를 방문해 아누슈 피에호친스키(Janusz Piechocinski) 폴란드 경제부총리와 면담을 갖고 우리 기업들이 유럽연합 기금을 활용해 해당국에 진출 할 수 있는 방안 등을 논의할 예정이다.

한편, 정연만 차관은 한-폴란드 수교 25주년을 기념해 폴란드 바르샤바에서 열리는 ‘한-폴 비즈니스 협력포럼’에 참석하여 폴란드 현지 시장 진출을 희망하는 국내 기업을 지원한다.

아울러, 피오트르 오타프스키(Piotr Otawski) 폴란드 환경부 차관과 면담을 갖는 등 고위급 인사와의 교류를 통해 양국 간 환경협력 증대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또한, 대표단은 포스코건설이 추진 중인 ‘크라쿠프시 생활폐기물 소각 및 발전플랜트 건설 사업’ 현장을 방문하고 야첵 마이흐로프스키(Jacek Majchrowski) 크라쿠프 시장과 면담을 갖고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협조를 요청할 계획이다. 

대표단은 2차로 루마니아에 10월2일(현지시각) 방문할 예정이며 루마니아 환경기후부와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코로디 아틸라(Korodi Attila) 환경기후부 장관 면담 등 고위급 면담을 통해 양국 간 환경협력 사업 추진 방안을 논의할 계획이다.

또한, 루마니아를 거점으로 불가리아, 헝가리, 체코 등 주변국 발주처 관계자를 초청해 10월 3일(현지시각) 루마니아 부쿠레슈티에서‘한-중‧동부유럽 환경협력 포럼’을 개최함으로서 국내기업이 해당 권역에 진출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할 예정이다.

환경부 정연만 차관은 “중‧동부유럽의 경우 환경·인프라 개선을 위한 유럽연합 기금 최대 수혜지역으로 해당 기금을 바탕으로 환경프로젝트 발주가 증가될 것”이라며 “국내 기업들의 프로젝트 수주 및 현지시장 진출을 위해 이번 시장개척단 파견을 포함해 다양한 협력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