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경찰 해체 안 하고 오히려 강화한다”
“해양경찰 해체 안 하고 오히려 강화한다”
  • 박종면 기자
  • 승인 2014.09.17 18:26
  • 댓글 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양경찰 이름 안 쓰고 국가안전처 산하 ‘해양본부’ 신설…김영석 해수부 차관 밝혀
▲ 세월호 사고 초기 대응 실패로 해체 위기에 몰렸던 해양경찰을 해체하지 않고 오히려 강화하는 것으로 가닥이 잡히고 있다.

세월호 사고 초기 대응 실패로 해체 위기에 몰렸던 해양경찰을 해체하지 않고 오히려 강화하는 것으로 가닥이 잡히고 있다.

김영석 해양수산부 차관은 17일 인터뷰에서 “해경은 해체를 하지 않고 오히려 기능을 강화하게 된다”고 밝혔다.

김 차관은 해경의 진퇴와 관련, “대통령이 담화에서 ‘해경 해체’라는 극단적 표현을 썼으나 국가안전처가 긴급시 컨트롤 타워 기능을 하며 소방방재 업무와 합치게 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해경 해체 의미는 중앙행정기관으로서의 조직이 변화되고 정보수사국이 경찰청(육경)으로 넘어가는 것이다. 정보수사 인력 750명 정도가 넘어간다”고 덧붙였다. 해경 전체 인력은 1만 명에 이른다. 경찰청은 이 중 정보수사 인력을 흡수해 해양팀을 신설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김 차관은 “해양경찰이 코스트가드(Coast Guard, 해안경비대)로 강화될 것”이라고 밝혔다. 김 차관은 “해경청은 일본 미국 영국 등 전 세계 97~98%가 코스트가드로서의 역할을 한다. 우리나라 이승재 청장 계실 때(2004~2006년) 코스트가드로 이름이 바뀌었지만 실질적으로는 마리타임폴리스(Maritime Police) 역할을 여태껏 해왔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연안과 해상에서의 모든 실질적 경찰역할과 외국에서 하는 코스트가드 역할까지 하다 보니 조직이나 기능이 폴리스 역할 위주가 됐던 것”이라며 세월호 사고 때 구조 구난에 취약했던 이유를 풀이했다.

김 차관은 또 “진정한 의미의 코스트가드로 전환하면서 수색 구조, 오염방제, 중국 불법어업단속을 보다 집중적으로 단속할 수 있는 조직으로 바뀌게 된다”며 “해경은 코스트가드로 훨씬 더 진화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차관의 말대로라면 불법어업 어선의 나포 체포 1차 조사 후 육경으로 넘기기까지의 업무는 여전히 해경이 하게 된다.

다만 해양경찰이라는 용어는 사라질 전망이다. 김 차관은 해경의 소속에 대해서는 “(신설 예정인) 국가안전처 산하에 해양경찰이라는 이름이 없어지고 해양본부가 생긴다”고 말했다.

한편, 김영석 차관은 지난 8월 4일 해수부 차관으로 임명되기 전까지 박근혜정부 초대 해양수산 비서관을 지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5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멍청이 2014-10-19 07:55:36
나를 물것같아 우리집에 경비견을 발톱과 이빨을 빼버리니 후련하네
도둑이야 들어오든말든 내알바아니고

나사랑 2014-10-19 07:52:18
세월호사고당시 해경은 구조하고 해수부는 구경만하고 욕은 해경이 먹고 공은 해수부가 받고 해수부니들은 해피하겠다 대신묙먹고 니들이 싫어하는 수사권도 박탈하고

도둑 2014-10-19 07:49:53
세월호 사고때 해경은 수사를 하느라 구조를 안했다 그런얘기?
불법행위를 하지 말아야지 그것을 적발하는 해경 욕할일은 아니지

최중전 2014-09-18 14:15:05
경찰이라는긍지와 사명감 으로국민의생명과재산을보호하고 해양치안질서이이지주귄수호에서온갖바다의힘든일을다햇는데세월호침 몰과함깨해양본부전환은 뼈대는빼고 로봇트로만들러는몇사람의위층생각은다시논의되야함

학생 2014-09-18 11:15:43
그러면 항만청에서 하는 항로표지 피에스씨검사도 다이관해주셔야죠
그래야 진정한코스트가드아닌가
ㅈ항만청도 안전관리업무빼고진정한 해양수산청이되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