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상·해저도시 정말 실현되나
해상·해저도시 정말 실현되나
  • 김엘진 기자
  • 승인 2022.05.11 18:20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행착오 감안한 실익 여부 판단해야

[현대해양] 지난달 부산시는 UN 해비타트 등과 함께 세계 최초의 지속 가능한 해상도시 시범모델 ‘오셔닉스 부산’을 건설할 것을 공표했다. 울산시는 울산 앞바다에 ‘한국형 해저공간 플랫폼’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그리고 이학재 국민의힘 인천시장 예비후보는 ‘인천 첨단해저도시’를 공약 중 하나로 내걸었다.

SF물에서 접해왔던 해상·해저도시가 현실의 뉴스에 등장하기 시작한 것이다. 이 바다의 도시들은 구현될 수 있을까? 그것은 우리가 기대감을 충족시킬 수 있을까? <현대해양>이 각 지역의 특별한 도시 계획에 대해 알아봤다.

왜 바다에 도시를?

2006년 10월 케냐 나이로비에서 열린 유엔 기후변화협약 당사국 21차 총회에서 영국 경제학자 니콜라스 스턴 경(Sir Nicholas Stern)의 ‘지구온난화의 경제학’이 발표됐다. 스턴은 “지구온난화 위기가 금세기 내로 임박했으며, 이로 인한 피해 규모가 1930년대 대공황보다 클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후 16년이 지났고, 이상기후현상은 여전히 진행 중이다. 올해에는 남극에서도 역대 최고온 현상이 관측됐다.

바다는 지구 표면의 70%를 차지하고 있다. 육상자원의 고갈로 전 세계는 해양자원 개발을 서두르고 있으며, 환경 오염, 인구 증가, 해수면 상승에 대비한 해저주거공간 확보는 이제 전 세계의 과제 중 하나다. 특히, 세계 인구 5명 중 2명은 해안에서 100km 이내에 거주하며, 전 세계 거대 도시의 90%는 해수면 상승에 취약한 상황이다.

 


 부산 해상도시, ‘오셔닉스 부산’

부산 해상도시 계획은 2019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국제기구 UN-Habitat(유엔해비타트:사회적, 환경적으로 지속 가능한 도시와 정주환경의 촉진이라는 임무를 수행하는 유엔 산하 국제기구)는 2019년 해수면 상승 적응 대책으로 오셔닉스(OCEANIX:해상도시를 설계·조성하기 위한 목적으로 2018년 설립된 뉴욕의 블루테크 기업), BIG(Bjarke Ingels Group:네덜란드에 본사를 둔 건축 회사)과 함께 지속 가능한 해상도시에 관한 원탁 회의를 진행했다. 이후 유엔해비타트는 시범도시를 찾았고, 부산은 지난해 7월 유엔과 협의를 시작, 11월 MOU을 맺으며 시범모델 지역으로 참여하게 된 것.

지난달 26일 부산시는 유엔해비타트, 오셔닉스와 함께 회의에 참여했으며, 최초의 지속 가능한 해상도시 시범모델인 ‘오셔닉스 부산(OCEANIX Busan)’의 콘셉트 디자인이 공개됐다. 오셔닉스 부산의 콘셉트 구상은 오셔닉스와 BIG, 그리고 삼우종합건축사사무소가 설계했다.

이날 회의에 참석한 박형준 부산광역시장은 “부산의 시장으로서 ‘부산 먼저 미래로’ 나아가는 새로운 시대를 위해 앞장서겠다”며, “우리 공동의 미래는 해수면 상승과 이것이 해안 도시에 미치는 파괴적 영향에 성패가 달려있다”고 밝혔다.

‘오셔닉스 부산’의 조감도

 

1만 2,000여 명 수용 가능 수상 플랫폼

오셔닉스 부산 시범사업은 2026년까지 설계 완료, 2027년 착공, 2030년까지 완공을 목표로 한다. 완공이란 6각형의 부유식 플랫폼을 세 개 연결한 ‘모듈’ 1개를 북항 일원에 띄우는 것으로 약 2만 5,550㎡의 규모, 약 1만 2,000여 명의 거주자와 방문객을 수용할 수 있는 수준이다. 그러나 사업 진행 상황에 따라 규모는 달라질 수 있다.

부산시 해상도시TF팀 관계자는 “이 플랫폼은 유기적인 확장·변화에 용이하기에 건설 후에도 확대나 축소가 가능하며, 3개 플랫폼으로 시작해 20개 이상의 플랫폼으로 확장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또한 이 플랫폼은 육지와 다리로 연결되며, 에너지와 작물을 생산하는 수십 개의 태양광 패널과 온실 전초기지를 포함한다. 특히 오셔닉스 부산은 폐기물제로 순환시스템, 폐쇄형 물 시스템, 식량, 탄소중립 에너지, 혁신적인 모빌리티, 연안 서식지 재생을 포함하는 6개의 통합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상호 연결된 시스템은 태양광 패널을 통해 필요한 에너지를 100% 생산하게 되는 콘셉트다.

부산시 관계자는 “비용은 오셔닉스의 민간자원이 투입된다”고 전했다. 오셔닉스에서 설계·시공 등을, 유엔해비타트는 국제기관으로서의 사업지원을, 그리고 부산시에서는 각종 행정 지원을 하는 식으로 분담돼 있다고. 그러나 유지 보수 비용이나 세부적인 부분에 대한 분담은 협의를 더 진행할 예정이다. 그는 또한 “해상도시를 어떠한 용도로 이용할지에 대한 부분도 아직은 논의 중”이라며 “이번 시범모델이 성공하게 되면 처음 해상도시를 구상했을 때의 기후난민을 수용한다는 콘셉트대로 사용하는 국가도 있을 것이며, 레저나 관광지역으로 사용하는 국가도 있을 것이라고 예상한다”고 전했다.

 

 “혁신 기술 선점, 일자리 창출, 경기 부양 기대”

부산시는 이 사업으로 어떠한 효과를 볼 수 있을까. 부산시는 기후변화에 대한 적응 대책 마련은 물론 경제 부양 효과도 기대하고 있다고 전했다.

관계자는 “6개의 재생시스템 등 혁신 기술 협업을 통한 기술 선점, 우리나라 R&D 기업의 참여를 통한 일자리 창출 효과 등을 기대하고 있다”며 “또한 지금도 세계의 언론에서 관심을 가지고 있는만큼, 향후 부산 해상도시가 관광자원화 되면 더 많은 경기 부양 효과가 있을 것으로 전망한다”고 전했다.

양승우 서울시립대 도시공학과 교수는 “부유식 해상도시는 한강 세빛둥둥섬 여러 개가 붙어있는 것과 크게 다를 바 없고, 세빛둥둥섬이 공식적으로는 ‘선박’인 것처럼 선박을 관리하는 식으로 관리하면 기술적인 문제는 없을 것”이라고 말한다. 그는 그러나 “기술력이 부족한 것은 외부에서 빌려오면 되는 문제지만, 우선 왜 꼭 바다 위에 만들려고 하는 지에 대한 부분이 의문이다”라고 덧붙였다.


 울산, ‘한국형 해저공간 플랫폼’

울산시와 한국해양과학기술원(KIOST)은 지난달, 2026년 12월까지 ‘해저공간 창출 및 활용 기술개발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울산시는 울산 연안의 경우 최근 20년간 규모 3.0 이상 해양지진의 발생 건수가 9건으로 인천 21건, 전남 19건 등에 비해 상대적으로 재해 위험도가 낮고, 지반은 대부분 암반과 뻘로 구성돼 있어 침하 이력이 없으며, 수질 안정성이 높아 해저작업에 용이해 해저공간 실증을 위한 입지 조건이 뛰어나다고 소개했다.

‘한국형 해저공간 플랫폼’ 사업은 기술적으로는 ‘수심 50m에서 5명 체류’, 실증적으로 ‘수심 30m에서 3명 체류’를 목표로 한다. 주관연구기관은 한국해양과학기술원으로 총 연구비 예산은 약 311억 500만 원 수준이다.

한택희 KIOST 책임연구원은 “현재 유일하게 운영되고 있는 해저기지인 미국의 AQUARIUS가 수심 18m에서 운용되고 있는 것과 비교해, 테스트 베드 건설 이후에는 세계 최고 수심의 해저공간 플랫폼을 운용하게 되므로 세계 최고 수준의 해저공간 구조물 건설과 운영 기술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한국형 해저공간 플랫폼 조감도

 

 향후 해저도시 건설에 활용 계획

‘한국형 해저공간 플랫폼(이하 플랫폼)’은 다목적소형해저공간구조물로 △메인 모듈(Main Control Module) △거주 모듈(Habitat Module) △잠수챔버 모듈(Chamber Module) △해저데이터센터 모듈(Data Center Module)로 구성되며, 각 모듈은 통로로 연결된다. 각 모듈은 높은 수압을 견딜 수 있는 셸(Shell) 형으로 강철 소재 외벽과 ‘메타크릴 수지 글라스’를 활용해 높은 수압에도 견딜 수 있도록 내구성을 극대화했다. 전력은 해저케이블을 통해 육상으로부터 공급받으며, 긴급 상황을 대비한 ESS(에너지저장장치)도 구비할 계획. 또한 위기 상황이 발생하면 안전관리시스템이 긴급대피를 유도하고 통로를 차단, 연구원들은 탈출슈트를 착용하고 탈출하는 시스템을 준비하고 있다.

메인 모듈은 해저 관측·연구활동을 위한 공간으로 모듈 전체의 운영시스템을 구비한다. 플랫폼 운영 시스템은 기지의 상태(안전·압력·이산화탄소 포화도·공기 정화·전력 운영)를 모니터링과 자동 최적화를 돕는다. 거주 모듈은 연구원들의 생활을 위한 공간. 해저 공간에서의 주거 환경에 대한 과학적인 데이터를 수집하는 기능을 수행하며, 여기에서 수집한 정보는 이후 해저도시 건설에 활용될 예정이다. 잠수 챔버는 연구원들의 출입구이자 식량과 장비의 이동 통로다. 여기에는 감압 챔버를 구비해, 장수병의 치료와 연구에도 활용할 계획이다. 마지막으로 해저데이터센터 모듈은 해양과학, ICT와 연계된 산업지원연구도 수행한다. 이 모듈의 데이터는 후에 해저데이터센터 구축 및 운영을 위한 기반 연구에 활용할 계획이다. 특히, 평균 수온 4℃의 무한한 냉각수가 무동력으로 데이터센터의 열을 냉각시키기에 데이터센터 운영비의 50% 절감 효과가 기대된다.

 “다양한 기술 확보와 기술고도화 성과 기대”

플랫폼 시범사업은 1단계 계획인 연구원 5명이 수심 50m 해저도시에서 28일간 체류한 후, 2027년부터 2031년까지 2단계로 수십 200m 아래에서 1만 1,720㎥ 면적에 30명이 77일간 체류할 수 있도록 확대할 계획이다.

특히, 해저에서 이러한 플랫폼을 건설하는 경우 해양로봇이 사용된다. 육상에서 만든 모듈을 해저로 가져가 조립하는 방식으로 진행되는데, 이를 통해 조선 플랜트 기술고도화 등도 이룰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다.

한 연구원은 “이번 사업을 통해 △아시아 최초 수중 거주 공간 설계, 시공, 운영기술 개발 △수중 거주, 장기 고립 체류자 건강 유지 의학 기술 확보 △수중거주 기술 확립으로 미래 해저공간 거주 핵심기술 확보 △세계 2번째로 해저공간 구조물 확보로 해난 구조를 위한 심해 잠수기술 확립 등의 질적 성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전했다.


 인천, 세계 최초 해저도시 꿈꾼다

회원수 16만 명이 넘는 인천 최대의 주민단체 인천시총연합회는 지난 1월 26일 인천시청 앞에서 각 정당 대선후보들에게 인천시민의 열망을 담아 인천해저도시 건설을 첫 번째 대선공약으로 촉구했다.

인천해저도시의 아이디어는 임현택 스마트해양학회장(국민대 특임교수)의 저서 「인천 해저도시로 가자」로부터 시작됐다고 볼 수 있다. 그는 “파리의 에펠탑, 이집트의 피라미드처럼 세계인들이 찾는 대한민국의 대표 브랜드가 필요하다”며 “바다, 사람, 주거, 해저해상모빌리티가 자연스럽게 어우러지는 도시를 만들어 해수면 상승이라는 가까운 미래에 대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가 설계한 인천해저도시는 현재 배후부지 중심으로 진행하고 있는 인천내항재개발계획과 병행해 인천 내항 바다 약 1,82만㎡에 AI, IoT, VR, 메타버스 등 첨단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한 38개의 해저 6층, 해상 6층 스마트 빌딩(개당 건물면적 약 1만 6,500㎡)을 짓겠다는 것이다. 38개의 건물은 해저·해상통로·쇼핑몰 등으로 연결돼 이 안에서 행정·주거·생산·교육·스포츠 등 경제문화 활동이 해저와 해상에서 다양하게 이뤄진다. 베드타운이 아닌 상주인구 약 6만여 명이 자급자족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인천해저도시의 청사진이다.

인천 해저도시 조감도(스마트해양학회, 플래닝코리아 디자인)
인천 해저도시 조감도(스마트해양학회, 플래닝코리아 디자인)

 

 “전문 조직 설립, 타당성 용역 시급”

인천해저도시는 부산의 해상도시, 울산의 해저 플랫폼과 달리 아직 본격적인 사업 추진 여부가 결정되지 않았다.

임현택 학회장은 “해수부에서는 지난해 해저도시 심포지엄 등을 지원하며 상황을 지켜보고 있으며, 인천시에서는 해수부의 지원이 있다면 반대하지 않겠다는 입장”이라고 전했다. 그는 이어 “그러나 처음 해저도시 책을 출간했을 땐 대부분의 사람들이 허무맹랑한 이야기라고 반응했으나, 꾸준히 가능성을 알린 지금은 인천시장 후보가 공약으로 채택할 만큼 분위기가 달라지지 않았느냐”고 반문했다.

향후 스마트해양학회는 KIOST와 협의 하에 울산 해저 플랫폼 사업 기술 등을 공유하며, 동시에 인천시와의 협의를 통해 전문 조직을 만들고, 타당성 용역을 진행할 계획이다.

 

 어떤 세계 1등이 되어야 하나

임 학회장은 “인천 해저도시는 세계적인 친환경 최첨단 해양관광·기술·문화도시로 발전할 것”이라고 말한다.

그의 책에 따르면 인천해저도시 건설을 통해 일자리 약 8만 1,000개가 창출되고, 연 3,224만 명의 관광객 유치가 가능하며, 전체 경제 효과는 약 18조 원이 될 것으로 추산된다는 것. 더불어 해양·환경·AI·로봇·해저모빌리티·토목·에너지·의학·바이오·정보통신 등 최첨단 공학기술이 적용·개발돼 우리나라가 해저기술 수출의 발상지로서 새로운 부를 창출할 수 있다는 것이다.

임 학회장은 특히 인천 내항은 갑문으로 둘러싸여있어 조류와 파도의 영향도 없기에 천혜의 지정학적 조건을 갖추었다고 설명한다.

그는 “모든 새로운 것은 실현되기 전까지는 ‘꿈’에 불과하지만, 만들어지면 당연해진다”며 “어느 나라에서 누군가는 결국 해낼 텐데, 그것이 우리가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물론 우려의 목소리도 존재한다. 지난 4월 ‘인천해저도시 건설 위한 당면과제’ 심포지엄에서 좌장 역할을 맡았던 김학소 청운대 교수(前 해양수산개발원장)는 “해저도시 건설은 멋진 아이디어라고 생각하며 이뤄지길 바라지만, 현실적으로는 너무 리스크가 큰 프로젝트이기도 하다”고 말했다. 그는 “세계에서 처음으로 이뤄내는 것도 좋지만, 결과물이 세계 1등이 되도록 하는 것이 더 중요하지 않을까”라며, “우선은 해저도시의 필요성에 대해 더 알리고, 더 많은 전문가들의 관심을 모아 깊은 연구를 할 시기라고 생각한다”고 전했다.

양승우 교수는 해저·해상 도시에 대해 “이러한 도시는 매년 감가상각이 클 것이고, 끊임없는 보수작업이 필요할 것”이라며 임대료가 관리비보다 훨씬 높다면 문제가 되지 않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에는 의미가 없다고 지적했다. 그는 “무엇보다 경제적 타당성 여부가 가장 핵심이다”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심재현 2022-05-11 22:31:51
인천은 김구선생이 노역하던 도시일뿐 미래도시와는 상관이 없습니다. 앞으로도 미래에 투자하는 부산/울산에 밀려 계속 역사공원화 하는게 맞는거라 봅니다. 인천은 물류컨테이너 도시로 부산은 물류컨테이너에서 금융도시로 탈바꿈되길 요청하는 바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