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봉훈 해양경찰청장 “해양패권의 시대에 국민에게 더 안전한 바다를”
정봉훈 해양경찰청장 “해양패권의 시대에 국민에게 더 안전한 바다를”
  • 김엘진 기자
  • 승인 2022.03.22 17: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직문화 개선, 첨단기술 활용해 미래형 해경으로 거듭날 것
정봉훈 해양경찰청장
정봉훈 해양경찰청장

[현대해양] 중국과 일본의 해양주권을 강화하고 있고, 해양주권 사수의 중요성은 더욱 커지고 있다. 해양경찰의 어깨도 더욱 무거워졌다. 이러한 해양패권의 시대에 해양경찰의 리더자리에 오른 정봉훈 해양경찰청장은 “국민들이 안심할 수 있는 바다를 만들고, 해양주권을 공고히 하는 것이 해양경찰의 목표”라고 자신감을 드러냈다. 그는 “이를 위해 조직 구성원들간의 화합에 힘쓰는 한편, 위성·무인기·빅데이터·AI 등 첨단기술을 활용하는 정책을 마련하는 등 해경의 미래 역량 강화를 위해 힘쓰고 있다”고 전했다. 
정 청장은 1963년 전남 여수시 출생으로 여수고등학교, 한국해양대학교 항해학과를 졸업했으며 1994년 해양경찰청 간부후보 42기로 해경에 입문했다. 이후 2011년 해양경찰청 형사과장을 지냈으며, 해양수산부 치안정책관, 해양경찰교육원 교육지원과장, 해양경찰청 운영지원과장, 해양수산부 해양경찰정책관 등을 역임했다. 그리고 지난해 12월 3일 “풍부한 현장 경험과 역량을 보유한 해양치안 전문가”라는 평을 받으며 제18대 해양경찰청장에 임명됐다. 
취임 100일(3월 13일)을 맞이해 현대해양이 정 청장을 만났다. 

         


늦었지만 취임 축하한다. ‘정봉훈 청장표’ 정책의 특별한 비전과 추진계획은?
올해부터 “국민과 함께, 더 나은 바다로!”를 새로운 비전으로 설정했습니다. 이를 위해 현장의 업무수행 슬로건으로 ‘Always go & check(출동·점검의 생활화)’를 제시하고 4대 추진 전략별 정책과제를 수립했습니다. 
4대 정책의 내용은 △사고예방 시스템 강화와 취약지 관리를 중심으로 하는 종합해양안전망 구축으로 ‘현장 친화적 대응’ 체계 구축 △닥터경비함정 등 도서 지역민의 취약한 행정 서비스 강화와 생존수영교실 등 대국민 해양안전 프로그램 확대를 통한 ‘국민 친화적 행정’ 추진 △세대·성별·계급 간의 갈등 관리를 통한 ‘동료 친화적 소통’ 문화 확립 △해양경찰 위성센터 신설과 위성·무인기 등을 활용한 MDA(Maritime Domain Awareness:수집된 각종 해양정보를 융합 분석해 미리 예측·대응하는 경비체계) 등을 통한 ‘미래형 재난안전관리’ 체계 구축 등입니다. 

안전한 바다를 사수하기 위한 해양경찰의 계획은?
해양경찰은 지금까지 해양사고 대응을 위한 현장 인력과 장비를 확충하고 현장 대응 역량을 지속적으로 강화해왔습니다. 올해부터는 대응역량을 더욱 강화하는 것은 물론 예방 중심의 해양안전관리를 하려 합니다. 이를 위해 현장에서 수집된 데이터 분석을 바탕으로 한 안전관리 체계의 고도화 정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구체적으로는 △ 관할해역 내 다양한 취약요인 1,000여 개를 주기적으로 분석, 선정된 취약해역에 안전관리 역량을 집중하는 ‘취약해역 종합안전망’을 구축하고 △함정별 관할해역 정보를 분석, 해양종사자가 원하는 해양안전 정보를 맞춤형으로 제공하는 ‘경비함정 섹터관리제’를 시행하며 △기상악화 시 대형사고 가능성이 높은 예부선의 피항·통제 등 사전 관리에 중점을 두는 ‘예부선 운항경보제’를 추진할 계획입니다.  

지난 1월 12일 정봉훈 해양경찰청장이 부산해양경찰서 남항파출소를 찾아 다중이용시설 코로나19 방역관리 실태를 점검했다.
지난 1월 12일 정봉훈 해양경찰청장이 부산해양경찰서 남항파출소를 찾아 다중이용시설 코로나19 방역관리 실태를 점검했다.

예방은 물론 사고 대응도 중요할 것 같은데, 최근 주요 해양사고 대응 사례를 소개한다면?
지난해 1월 농산물 등을 실은 화물선이 무리하게 과적한 상태로 제주에서 여수 녹동항으로 이동하다가 침몰한 적이 있습니다. 여수 연안VTS에서 화물선의 이상 경로를 조기 인지하고 선장과 교신해 구명조끼 착용과 퇴선을 권고했습니다. 이후 경비함정 인접 배치로 승선원 9명 중 8명을 구조할 수 있었습니다. 이후 해양경찰청은 2월부터 5월까지 불법증개축, 과적·과승, 무면허·음주 운항 집중 단속을 실시해 1,346건을 검거 했으며, 7월에는 해수부와 한국선급, 학계 등 관계 기관과 ‘해양안전저해사범 대책회의’를 추진해 제도개선을 논의했습니다. 
지난 1월에는 전남 진도군 해상에서 어선끼리 충돌해 전복한 사고가 있었습니다. 사고 해역의 빠른 조류와 그물 등으로 인해 선내 진입이 어려운 상황이었으나 해양경찰은 선저 외판을 절단 후 진입해 에어포켓에 고립된 생존자 3명을 구조하는 등 5명의 승선원 중 4명을 구조했습니다. 이후 「전복선박 내 인명구조 강화방안」을 수립해 그물 제거, 선체 절단 등 새로운 구조 기법에 대한 과학적 검증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국민에게 더 다가가겠다’고 강조했는데, 특별한 방안이 있는가?
국민의 일상생활과 밀접한 대민 현장 서비스를 확대하는 한편, 안전문화 확산에도 노력하고 있습니다.
의료나 치안이 취약한 바다가족에게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닥터 경비함정’을 운용하고 있으며, 이송 중 병원과 화상으로 연결하는 응급의료시스템도 이용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지난해 1,731명의 환자를 이송, 508명이 응급의료시스템을 활용했습니다.

또한 △수상레저 관련 민원 서비스를 모바일로 제공하는 ‘수상레저안전 통합 플랫폼’을 구축·운영하고 △연안안전교실·생존수영교실 등 대국민 해양안전교육를 확대·운영하며 △안전문화 캠페인을 추진하고 해양안전 콘텐츠 공모전을 여는 등 해양 안전문화 확산을 위한 여러 가지 제도를 도입·운영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해양안전저해사범 등 국민 안전을 위협하는 범죄 단속을 강화하고, 괭생이모자반·적조 등 민생침해 요소가 발생할 시 예방순찰과 수거를 실천하며 더욱 국민과 밀접한 서비스를 강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해양영토와 관련한 국가 간 경쟁이 갈수록 심화되고 있는데…
지금은 국가 간 힘 대결이 바다에서 표출되는 ‘해양패권의 시대’입니다. 중국은 2018년 중국해경을 인민무장대로 이관한 데 이어, 지난해 2월에는 해경법을 제정해 무기사용을 명시한 바 있습니다. 또한 일본은 2016년 각료회의에서 ‘해상보안 강화지침’을 결정, 해상보안청을 국가안보전략의 중요한 한 축으로 위상을 강화시키고 전력을 늘리고 있습니다. 
이러한 첨예한 해양경쟁 시대에 우리 해양경찰은 국가해양력 강화를 위해 함정과 항공기 등 현장 세력을 증강하고, 인공위성 등 첨단장비를 활용해 관할 해역을 전천후 감시하기 위한 광역해양정보 상황인식체계(MDA)를 단계적으로 확장시키고 새로운 경비체계로 전환하려 합니다. 

지난해 12월 6일 정봉훈 청장이 태안의 해상치안현장을 점검했다.
지난해 12월 6일 정봉훈 청장이 태안의 해상치안현장을 점검했다.

새로운 경비체계로 전환하기 위한 구체적인 계획이 있다면? 
해양경찰은 미래 임무환경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위성, 무인기 등 첨단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미래형 경비체계’로의 전환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인공지능 기술을 기반으로 해양정보를 융합·분석 후 치안수요를 예측해 선제적 대응을 가능하게 하는 대응체계를 구축할 것입니다. 또한, 첨단기술 동향을 파악하고 관련 정책을 발굴하기 위해, ‘스마트해양경찰추진단’, ‘해양경비기획단’, ‘첨단무인계’ 등 전담부서를 신설하고 전문인력 채용하는 등 미래 역량을 강화시키고 있습니다. 
현재 해양경찰의 관할면적은 육지의 4.5배로 함정·항공기·VTS 등 현재 감시자산만으로는 전체의 약 16%를 감시하는 수준에 불과합니다. 그러나 인공위성을 활용하면 이러한 한계를 획기적으로 극복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올해부터 2030년까지 과기부, 국방부과 함께 위성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2025년에는 관측 위성을 발사할 계획입니다. 더불어, 향후 발사할 통신과 수색구조 위성까지 포함해 위성을 통합 관제하는 위성센터 설립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위성센터가 운영되면 다양한 위성 정보와 영상을 융합·분석해 효율적이고 즉각적인 대응을 하게 될 것입니다. 

무인기는 어떻게 활용하게 되나?
해양경찰은 지난해 8대의 함정용 무인헬기를 도입하고, 해·육상 거점을 시범운영하는 등 현장에서의 무인기 활용을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경비함정의 경우 감시 범위가 좌·우로 약 2km 정도입니다. 그런데 드론 1대를 띄우면 현재 기술로도 주·야간 관계없이 함정 주변 100km 정도를 관측할 수 있습니다. 속도 면에서도 함정 속도는 35km∼38km 정도인데, 드론은 100km 이상의 속력을 낼 수 있어 신속한 감시가 가능합니다. 
향후 12시간 이상 비행과 전천후 감시가 가능한 중고도 무인기를 도입하고, 다수 드론을 함정에 탑재하는 ‘드론(무인기) 모함’ 운영을 추진하고 있으며 해양사고·밀입국 선박 등 다양한 해양위기 상황에 모함을 활용한 드론 편대를 투입하는 것도 계획하고 있습니다. 

정봉훈 해양경찰청장
정봉훈 해양경찰청장

마지막으로, 해양경찰의 리더로서 앞으로의 각오는? 
바다의 국민안전과 해양주권을 수호하는 1만 4,000여 해양경찰의 리더로서 무거운 사명감과 책임감을 느끼고 있습니다. 지난 100일간 숨 가쁘게 달려왔습니다. 각종 사건·사고의 대응과 함께, 동·서·남해 및 제주 해역을 찾아 현장과 국민들의 목소리를 경청하고, 해양경찰의 정책방향을 정립해 나가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어떠한 정책을 세우더라도 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조직의 내적 단결과 소통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조직 내 52%를 차지하는 MZ세대와 기성세대와의 갈등, 성별과 상하간의 갈등 관리도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이에 동료 친화적 소통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조직문화·근무여건 개선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더불어 현장과 국민에게 더 다가가는 정책을 중심으로 안전한 바다를 사수하고, 대한민국의 해양주권을 더욱 공고히 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