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해양수산 전망 | 해운·물류
2022 해양수산 전망 | 해운·물류
  • 김엘진 기자
  • 승인 2022.02.07 21: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래 항만경쟁력, 디지털 항만 공급사슬 트윈 구축에 달려”

[현대해양] 해운·물류 관련 주제발표에서는 2022년 항만 물동량 예상, 무탄소 선박, 해운업 디지털화, 신물류체계 구상, 한국형 선주사 설립 등에 대한 다양한 제안이 이어졌다.

 

이기열 KMI 항만수요예측센터장의 ‘항만물동량 추이와 전망’
이기열 KMI 항만수요예측센터장의
‘항만물동량 추이와 전망’

2022 항만 물동량 2019년 수준 예상

이기열 KMI 항만수요예측센터장은 ‘항만물동량 추이와 전망’에 대해 발표했다. 그는 현재 글로벌 항만여건과 주요 이슈로 코로나19 영향 지속으로 인한 △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델타변이, 오미크론 등) 확산에 따른 지역 봉쇄 및 항만 폐쇄 △글로벌 경기 반동, 비대면 수요 증가에 따른 항만물동량 증가 △주요항만 선박 적체 심화 및 글로벌 항만물류 대란 등을 들었다.

아울러 △코로나19 변이 확산에 따른 수급 불균형으로 인한 인플레이션 가속, 주요국 금리인상 추진 △선복량 부족에 따른 해상운임 상승, 부산항 컨테이너터미널 장치율의 급격한 상승 △탄소중립, EU 탄소국경세 등 친환경 규제 확대 △미·중 무역분쟁 장기화 등으로 인한 세계 경제와 글로벌 물류 공급망의 불확실성 확대도 현재의 주요 이슈로 거론했다.

이 센터장은 “코로나19 기저효과와 주요국의 경기부양책 추진 등으로 글로벌 경기가 회복되고 비대면 수요가 증가하며 2021년 항만물동량은 크게 증가했으며 2022년에도 증가세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분석했다.

KMI 자료에 따르면 2021년 전 세계 항만 컨테이너 물동량은 8억 6,200만TEU로 전년대비 8.2% 증가, 환적 물동량은 전년대비 5.6% 증가한 2억 1,800만TEU를 기록하는 등 코로나19로 인한 전년도 기저효과로 일시적으로 급증했으나 점차 안정세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글로벌 컨테이너 항만 중 상위 10개 항만은 2021년과 동일할 것으로 보이며, 부산항은 지난해와 같이 7위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국내 항만물동량의 경우, 2012년 물동량은 전년대비 4.8% 증가한 15억 7,000톤으로 추정되며, 부산항이 4억 3,600만 톤으로 가장 많은 물동량을 처리한 것으로 추정된다. 30개 무역항 중 22개 항만의 전년대비 물동량이 증가했으며, 철재, 모래 등 특정 품목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 8개 항만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2021년 컨테이너 물동량은 전년대비 3.2% 증가한 3,004만 TEU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 센터장은 “2022년 국내 항만의 총 물동량은 지난해 대비 4.6% 증가해 16억 4,000만 톤으로 예상되며, 이는 2019년과 유사한 수준이다”라고 전했다. 또한, 컨테이너의 경우 2021년 대비 4.9% 증가한 3,150만 TEU로 전망했으며, 신규 화력발전소 가동에 따른 석탄을 포함한 10개 품목의 물동량이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다.

 

김보람 KMI 연구원의 ‘무탄소 국제해운 전망과 해사 신산업 육성’
김보람 KMI 연구원의 ‘무탄소 국제해운 전망과 해사 신산업 육성’

무탄소 해운 실현 위해 해사 신산업 육성 시급

김보람 KMI 연구원은 ‘무탄소 국제해운 전망과 해사 신산업 육성’이라는 주제로 발표했다.

김 연구원은 “해운은 코로나19 상황에서 그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으며, UN과 IMO는 환경적, 보건적 측면을 고려해 해운의 탈탄소화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IMO는 1997년부터 황산화물, 질소산화물과 같은 대기오염물질을 규제하고, 선박용 무탄소 연료 사용을 강조하며 화석연료의 퇴출을 추진하고 있다.

김 연구원은 앞으로 IMO의 탄소 규제는 더욱 강화되고 다양해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향후 해운, 조선과 관련 기자재 등 해사산업의 기술 경쟁력은 이러한 규제에 얼마나 빠르게 대응하느냐에 달려있다는 것이다. 그는 국내 선박의 무탄소화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해사 신산업’ 활성화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 연구원은 “무탄소 국제 해운 실현을 위한 해사 신산업의 육성과제는 △무탄소 기술의 신뢰성 확보 △기술 상용화를 위한 안전기준 마련 △금융 및 인프라 네트워크 확충을 통한 상용화 지원 △세계시장 점유율 확대를 위한 기술 국제표준화 추진 등”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해사 신산업 육성은 △(가칭) ‘해사 신산업 선도위원회’를 국무총리 산하에 구성해 다부처 협력이 수반돼야 한다고 제안했다.

김 연구원은 “따라서 위원회는 해양수산부, 산업통상자원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환경부 등의 정부 부처와 해양 및 육상의 대기환경 유관기관이 참여해 상호 유기적으로 과제를 추진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언경 KMI 첨단항만연구실장이 발표한 ‘디지털 항만 공급사슬 전망과 구축전략’
이언경 KMI 첨단항만연구실장이 발표한
‘디지털 항만 공급사슬 전망과 구축전략’

항만 물류 디지털화로 미래 항만경쟁력 제고

‘디지털 항만 공급사슬 전망과 구축전략’ 발표는 이언경 KMI 첨단항만연구실장이 진행했다.

이 실장은 “항만을 중심으로 한 수출입 공급사슬 주체 간 정보 단절과 디지털 기반의 사전 예측이 부족한 문제로 인해 수에즈운하 2만TEU급 에버기븐호의 항로 폐쇄나 선박 및 트럭의 항만 대기가 발생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그는 공급사슬 정보단절은 항만에 선박이나 트럭의 도착 정보가 공유되지 않아 항만생산성이 하락하는 문제를 일으킬 수 있으며, 운송 리드타임이 상대적으로 긴 해상운송 경우에는 품질 유지 불안이 발생해 온·습도 민감화물의 항만이용 어려움 등의 한계가 드러나고 있다고 지적했다.

발표에 따르면 부산항의 실제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2개월 간의 ‘선박-항만간 정보 공유에 따른 대기 변화 실험’ 결과 총 대기 선박수는 26.8%, 평균 선박 대기시간은 2시간 감소했으며, ‘트럭-항만간 정보 공유에 따른 트럭 대기 변화 실험’ 결과 게이트 최대 대기차량 대수는 44.4%, 피크시간의 대기 시간은 약 7시간 감소했다. 이는 해상-항만-내륙물류 정보 공유를 통해 항만에서 선박/트럭 도착 전 하역, 상하차 준비를 완료하고 재작업 비율을 감소시키는 등 항만생산성이 향상된 결과다.

아울러, 품질저하 우려로 대부분 3~4일 소요되는 항공으로 운송하던 신선과일을 최적 운송조건인 15~18일간의 해상으로 운송한 결과, 항공으로 운송된 신선과일과 동일 가격으로 판매가 가능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 연구실장은 “이러한 정보추적관리 실증으로 항만을 통한 신선화물 유치·운송 확대가 가능해지고, 수출입 기업은 물류비를 절감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한 “미래 항만경쟁력은 디지털 공급사슬 트윈, AI 분석 기술 발전 등 스마트기술이 접목된 디지털 항만 공급사슬 트윈(Digital Port SC Twin) 구축에 달려 있다”며, “목적에 맞는 센서를 부착하고 필요한 데이터를 수집해 사전 시뮬레이션 분석을 통한 최적의 항만 공급사슬관리 정책을 시행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이를 통해 △디지털 기반 지속가능하고 유연한 항만 물류의 최적화 △해운-항만, 항만-트럭 등 연계 운송 수단의 대기 최소화를 통한 정시 물류서비스 실현 △온·습도에 민감한 고부가가치 화물의 공급사슬 정보 추적관리를 통한 항만이용 가능성 제고 등에 정책 역량을 집중해야 한다는 분석이다. 이를 위해 △우리 항만에 적합한 디지털 항만 공급사슬 트윈 구축 △선박 및 트럭 대기시간 축소를 통한 항만 생산성·효율성 향상 △스마트 콘솔센터 플랫폼을 통한 항만의 처리 물량 확장 등의 과제를 실현해 나가야 할 것이다.

 

한반도 신물류체계 구상 추진 제안

이 외에도 고병욱 KMI 해운정책연구실장은 ‘해운사의 시장위험관리 방안 : 대선전문기관’ 발표를 통해 대선전문기관(한국형 선주사)의 설립 당위성에 대해 발표했다.

그는 “대선전문기관의 활성을 위해 조세리스, 배당소득 비과세, 양도소득세 감면 등 세제지원이 필요하다”며, “80여 척의 국가필수선박과 대선전문기관의 투자선박을 연계하는 방안을 강구할 것”을 제안했다.

김근섭 KMI 항만정책연구실장은 ‘지속 가능한 부산항의 성장정책’을 주제로 부산항이 지속가능한 환적경쟁력 확보를 하기 위해서 관련 정책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그는 “부산항의 구조적인 환적 비효율을 해소하는 것이 시급하다”며, “△타부두(터미널간) 환적 최소화 △컨테이너터미널 기능의 신항 조기 일원화 △초대형 메가터미널 운영 등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야 한다”고 발언했다.

전형진 KMI 연구위원은 ‘연안해상교통 전망과 공영제 추진방안’ 발표를 통해 연안여객선의 요금 안정화와 서비스 개선을 위해 도서민의 안정적 교통권 확보를 위한 단절없는 해상교통망 구축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전 위원은 “서비스의 확대와 품질 개선을 위한 적극적 노력이 중요”하다며 “특히 △여객선의 초쾌속화와 전천후 운항을 위한 신조선 투자 △여객선의 운항 증대 및 정시운항 준수 △선박운항의 안전관리 강화 등을 위해 적극 노력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윤인주 KMI 연구위원은 ‘바다로 여는 한반도 신물류체계 구상’에 대해 발표했다.

그는 그동안의 대북정책이 남북한 육상 연결에 초점을 둔 반면 수출 및 경제특구 발전에 필수적인 북한 해운 네트워크의 소멸을 간과해왔음을 지적했다.

윤 연구위원은 “대륙과 해양을 잇는 한반도의 지경학적 우위를 활용해 남북한 해운연결과 북한의 해운개방 확대전략을 추진하는 것은 한국의 대륙 진출과 북한의 해양 진출을 용이하게 하는 윈윈 전략”이라며, “한반도 동·서해 접경 구간의 특구를 중심으로 해주-인천물류거점, 강원물류거점, 나선물류거점, 신의주물류거점을 조성하는 한반도 신물류체계 구상을 추진할 것”을 제안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