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환경영향평가 사후관리 우수사업장 선정
환경부, 환경영향평가 사후관리 우수사업장 선정
  • 백영대 기자
  • 승인 2014.08.04 13: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수사업장 6곳, 장관 표창과 우수사업장 현판 수여
우수사례는 타 사업장 전파와 사후관리에 활용

환경부(장관 윤성규)는 올해 환경영향평가 사후관리 우수사례를 공모한 결과, ‘(주)신아에이치에스 석산개발사업’ 등을 포함한 총 6개의 우수사업장이 선정됐다고 밝혔다.

이번 우수사례 공모는 2012년부터 시작해 올해 세 번째이며 환경영향평가 협의사업장의 협의내용 이행률을 높이고 자율적인 환경관리를 이끌기 위해 마련됐다. 현재 공사를 하고 있거나 사후관리 중에 있는 1,500여개 사업장을 대상으로 실시됐다.

환경부는 공모에 응모한 총 11개 사업장에 대해 외부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최우수 1, 우수 2, 장려 3 등 6개 사업장을 사후관리 우수 사업장으로 선정했다.

최우수상으로 선정된 (주)신아에이치에스의 ‘석산개발사업’은 사업 초기부터 현재까지 약 8년간 지형지질과 동·식물 등의 변화추이를 기록·관리했다. 사업 전후와 그 과정을 객관적으로 파악해 환경 문제와 성과를 확인하고 현장에 맞춰 오염물질을 낮추는 계획을 수립·시행한 점이 심사위원으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았다.

특히 2007년 수목 가(假)이식 과정에서 이식 수목의 고사(枯死)율이 약 95% 수준이었으나 2011년에 뿌리분 작업을 하고 어린묘목 중심으로 중간복구에 활용하는 등 기존 문제점을 개선해 고사가 거의 없는 상태로 사업을 개선한 점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우수상을 수상한 한국수자원공사 김천 부항댐 관리단의 ‘김천 부항댐 건설사업’은 국내 최초로 담수 초기 수질안정화 기법을 연구하여 적용했다. 지자체와 지역 주민의 의견을 수렴해 댐 건설에 따른 실향민의 기록을 기초자료로 만들고 이를 물문화관에서 상시 상영했다. 이 같은 노력과 시설물 조성으로 지역 갈등 최소(제로)화를 실현하는 등 해당 지역 주민과의 갈등을 잘 관리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우수상을 받은 한국도로공사 홍천양양 건설사업단의 ‘동홍천-양양간 고속도로 건설사업’은 환경 분야 기술사를 현장에 상주시켜 협의내용의 적극적인 이행과 환경관리를 강화했다. 내린천 수질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교량과 교각 사이의 거리를 145m에서 155m로 확대해 물속에 교각 설치를 하지 않는 점 등이 좋은 점수를 받았다.

장려상에 선정된 한국수자원공사 임진강 건설단의 ‘한탄강 홍수조절댐 건설사업’은 비무장지대 인접권의 자연생태계 보전을 위한 ‘생태가치보전 홍수터’를 조성했다. 또한, 군부대 다락대 사격장 토양오염에 대한 대규모 복원사업을 추진하는 등 현장 여건에 따라 적절한 대응 조치를 취한 점이 평가를 받았다.

같은 장려상인 한국동서발전(주) 당진화력본부의 ‘당진화력발전소’는 온배수를 이용한 양식장 실용화를 추진했다. 세계 최초로 온배수를 이용해 가두리 양식시설 설치와 전복 양식 기술을 개발한 것이다. 또한, 발전소 연료로 사용되는 석탄 가루의 날림방지를 위해 창고형 옥내 저탄장도 건설하고 있다.

3번째 장려상인 공무원연금공단의 ‘남원상록골프장’은 원형보전지역 확대, 지열이용시스템을 통한 신재생에너지 사용으로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감소시키고 경제적 비용도 절감했다. 우렁이를 이용한 친환경공법 도입에 의한 저류지 관리 등 사후관리 효율화에 노력한 점도 인정을 받았다.

환경부는 우수사례로 선정된 이들 6개 사업장에 환경부 장관 표창과 함께 사후관리 우수사업장 현판을 지난 7월 31일에 수여했다. 사후관리를 담당하는 지방 유역 환경청과 협의해 협의내용 이행실태 점검도 1년간 면제해 줄 예정이다.

아울러, 이들 우수사례는 각종 환경영향평가관련 세미나, 워크숍 등을 통해 다른 사업장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적극 전파하는 한편, 평가 협의에 반영하는 방안도 검토할 계획이다.

환경부 정진섭 국토환경평가과장은 “사업자의 자율 환경관리를 통한 협의내용 이행을 높이기 위해 앞으로도 매년 우수사례를 적극적으로 발굴하여 전파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