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호흡을 정상으로 되돌리는 풍욕법
피부호흡을 정상으로 되돌리는 풍욕법
  • 최연매 김정문알로에 대표이사
  • 승인 2014.07.31 10: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최연매 김정문알로에 대표이사
“집에 있을 때는 속옷을 입지 말라”는 말이 있다.
피부도 숨을 쉬어야 하기 때문에 피부를 옥죄는 속옷이나 두터운 옷은 건강을 해칠 수 있다는 것이다.

브래지어를 자주 하지 않아야 가슴이 커진다는 말도 같은 맥락이다. 브래지어를 하지 않으면 가슴이 겉옷과 스치면서 자극을 받게 돼 탄력이 생기고, 가슴의 피부가 숨을 쉬어 윤택하고 부드러운 피부로 변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가장 좋은 것을 역시 나체로 있는 것이다. 잠잘 때도 가능한 한 옷을 적게 입고 자야 피로가 풀린다. 혈액순환을 방해하는 고무줄이나 옷의 매듭 등이 없기 때문에 신체는 그야말로 자유로운 휴식을 만끽할 수 있기 때문이다. 옷 속에 감추어져있던 피부가 밖의 공기를 쐬어 활력을 되찾아 피부도 윤택해진다.

하지만 평소의 생활에서는 옷을 벗고 있는 시간을 내기가 어렵다. 그래서 필요한 것이 바로 풍욕법이다. 풍욕법은 프랑스의 샤를 로브리 박사가 창안해 ‘로브리요법’ 또는 ‘대기요법’이라고도 하며 일본으로 건너와 개량된 것이다. 피부호흡을 건강하게 해 공기 속의 산소나 질소 등을 체내에 흡수하도록 하는 치료법을 말한다.

만일 인체 내에 일산화탄소가 발생하면 암과 같은 질환을 일으키기 쉬운 체질이 된다. 이때 풍욕을 하면 몸속에서 발생하는 일산화탄소를 산화시켜 탄산가스로 만들어 몸 밖으로 발산시킬 뿐만 아니라 요산을 비롯한 노폐물도 배출해 체액이 깨끗해진다.

풍욕법은 옷을 벗고 피부로 자연의 공기를 마시는 것이다. 즉, 옷을 벗고 자연 상태의 공기를 피부에 접촉시킴으로써 모공을 통해 피부가 호흡하는 것을 돕는 치료법이다. 풍욕법을 통해 몸속의 독소가 제거되면 성인병과 암, 천식의 예방과 치료에 효과를 거둘 수 있다.

꽃가루에 의한 알레르기성 피부병 환자의 경우 일반적으로 부신피질호르몬제를 사용한다. 그러나 그보다는 풍욕을 통해 체질을 개선시켜 증세가 없어지는 사례도 많다. 호흡이 곤란한 기관지염이나 천식의 예방과 치료에 효과를 거둘 수 있다.

꽃가루에 의한 알레르기성 피부병 환자의 경우 일반적으로 부신피질호르몬제를 사용한다. 그러나 그보다는 풍욕을 통해 체질을 개선시켜 증세가 없어지는 사례도 많다. 호흡이 곤란한 기관지염이나 천식환자도 풍욕을 하면 숨쉬기가 한결 수월해진다.

감기에 잘 걸리는 사람도 풍욕을 생활화하면 감기에 잘 걸리지 않는 체질이 된다. 이밖에도 각종 피부질환, 류머티즘, 중풍, 고혈압, 감염병의 예방에 효과적이며, 노화도 방지한다.

특히 암은 체내에 일산화탄소가 축적되는 것이 발병원인 중의 하나라고 하므로, 암 환자의 경우는 매일 시간표를 만들어 놓고 하루에 6회 이상 실행하는 것이 좋다.

풍욕을 하는 방법은 바람이 잘 통하도록 창문을 열어 놓고, 정해진 시간 동안 나체로 전신의 피부를 노출시켰다가, 다시 정해진 시간동안 이불이나 담요를 목까지 뒤집어쓰는 단순한 동작의 반복으로 이뤄진다. 계절에 상관없이 효과가 있으므로 기온에 신경을 쓰지 않아도 된다. 환자의 경우에는 혼자서 하기 어려우므로, 누운 채로 보호자가 침구를 벗겼다 덮었다 하는 방법을 사용한다.

특히 임산부의 경우 몸에 있는 요산이나 불필요한 지방질 등이 완전히 연소돼 인체가 맑아지므로, 분만 후 회복도 빠르다. 풍욕을 할 때 유방을 젖꼭지로부터 둥글게 충분히 마사지 해주면 유선이 발달해 젖이 잘 나오게 된다. 젖꼭지가 함몰돼 고민하는 임산부라면, 풍욕 중에 유방 마사지를 충분히 하면서 젖꼭지를 입이나 기구로 빨아내면 효과가 있다.

풍욕을 할 때는 가능하면 팬티까지 벗고 완전히 나체가 돼 온몸을 공기에 노출시키도록 한다. 뒤집어쓰는 이불은 현재 사용하는 계절용 이불보다 약간 두꺼운 것이 좋으며, 땀이 나지 않을 정도로 한다.
풍욕법의 효과를 배가시키려면 숲 속에서 하는 것이 가장 좋으며, 체조와 마사지 등을 병행하는 것도 권장된다. 신속한 독소제거를 위해 하루 한 끼 정도의 금식을 하는 것도 좋다.




풍욕 실행방법

1. 창문을 열어 공기 소통이 잘 되게 한다.
2. 옷을 완전히 벗고 담요를 덮은 채 1분간 조용히 앉아 쉰다.
3. 20초간 담요를 벗는다. 두 손바닥을 비빈 뒤 눈을 마사지한다.
4. 다시 담요를 덮고 1분간 조용히 쉰다.
5. 30초간 담요를 벗는다. 손바닥으로 양쪽 귀를 문지르며 입을 크게 벌려 소리 내는 모양을 한다. 양쪽 검지로 콧등을 문지르고, 오른쪽 검지로 코끝의 인중을 눌러준다.
6. 담요를 덮고 1분간 쉰다.
7. 40초간 담요를 벗는다. 두 손가락으로 머리를 마사지한다.
8. 담요를 덮고 1분간 조용히 쉰다.
9. 50초간 담요를 벗는다. 상체 전부를 차례로 문지른다.
10. 담요를 덮고 1분간 쉰다.
11. 60초간 담요를 벗는다. 왼쪽 하체를 차례로 마사지한다.
12. 1분 30초간 담요를 덮고 조용히 쉰다.
13. 70초간 담요를 벗고, 오른쪽 하체를 차례로 마사지한다.
14. 1분30초간 담요를 덮고 조용히 쉰다.
15. 80초간 담요를 벗고 붕어운동을 한다.
16. 1분 30초간 담요를 덮고 조용히 쉰다.
17. 90초간 담요를 벗는다. 모관운동을 한다.
18. 2분간 담요를 덮고 쉰다.
19. 100초간 담요를 벗고 합장합척운동을 한다.
20. 2분간 담요를 덮고 조용히 쉰다.
21. 110초간 담요를 벗는다. 등배운동을 한다.
22. 2분간 담요를 덮고 조용히 쉰다.
23. 120초간 담요를 벗고 등배운동을 한다.
24. 2분간 담요를 덮고 조용히 쉰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