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션뉴딜' 첫 사업 대상지는 어디가 될까?
'오션뉴딜' 첫 사업 대상지는 어디가 될까?
  • 정상원 기자
  • 승인 2021.09.15 19: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수부, 어촌뉴딜 신규 하위 사업 '오션뉴딜' 사업 지자체 공모
9월 13일부터 11월 30일까지 공모 진행
지역밀착형 탄소중립 오션뉴딜
지역밀착형 탄소중립 오션뉴딜 계획

[현대해양] 전국 연안 지자체를 대상으로 연안·해양을 활용한 ‘소규모’, ‘탄소중립’ 및 ‘해양환경 개선’ 인프라를 조성하는 '오션뉴딜'사업이 시작된다. 

오션뉴딜은 전국 300개 어촌마을에 활력을 불어넣는 어촌뉴딜300사업의 신규 하위 사업이다. 해양수산부(장관 문성혁)는 내년부터 새롭게 추진하는 ‘지역밀착형 탄소중립 오션뉴딜 사업의 대상 지자체를 선정하기 위해 9월 13일부터 11월 30일까지 공모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오션뉴딜사업은 해수면 상승 등 기후변화의 최전선에 있는 연안 지역의 탄소중립을 촉진하기 위한 사업이다. 사업은 연안 기초지자체가 연안·해양 공간을 활용해 △온실가스 배출 저감 △재생에너지 전환 △해양 탄소흡수 기능 강화를 위한 사업계획을 수립하면 국가에서 이를 지원하는 방식으로 진행되며, 총 70억 원의 범위 내에서 4년간 사업비의 70%를 국고로 지원하게 된다. 

지역밀착형 탄소중립 오션뉴딜 사업 예시
지역밀착형 탄소중립 오션뉴딜 사업 예시

사업 시행 첫 해인 2022년에는 오션뉴딜사업의 대표 모델을 구축하기 위해 시범적으로 2개 지역을 선정할 계획이다. 지원대상사업은 연안과 배후지역을 이용한 탄소저감사업으로, 기초지자체와 광역지자체 간 협의를 거쳐 공모계획을 마련한 뒤 신청할 수 있다. 

해양수산부는 관련 전문가 등 약 15인(전문가 10명, 공무원 5명)의 사업선정 위원회를 구성한다. 위원은 해양환경, 에너지, 토목, 건축, 지역개발 등 각 분야 전문가로 꾸려져 올해 12월 중 현장평가와 종합평가를 실시해 최종 지원대상 지자체를 선정할 계획이다. 사업선정 위원회는 사업계획의 구체성, 탄소저감 효과, 사업 완료 후 운영방안 등을 중심으로 평가를 진행하며 현장평가 및 종합평가(발표 포함) 절차를 거쳐 60점 이상 획득한 곳 중 고득점 순으로 선정할 예정이다. 

아울러, 해양수산부는 공모기간 중 지자체의 사업계획 수립을 지원하기 위해 해양환경공단(이사장 한기준)에 오션뉴딜 사업추진지원단을 구성하고 전문가 자문단 등을 운영하여 컨설팅 등을 제공할 계획이다.

오션뉴딜 사업의 신청 방법과 작성 양식 등 사업 공모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해양수산부(www.mof.go.kr) 및 해양환경공단(www.koem.or.kr)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윤현수 해양수산부 해양환경정책관은 “바다는 주요 탄소흡수원이자 넓은 유휴부지를 보유하고 있는 재생에너지 생산의 적지”라고 강조하며, “내년도 오션뉴딜 시범사업을 통해 연안지역 맞춤형 탄소중립 대표 모델을 발굴하여 전국적으로 확산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