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산·어촌분야 탄소중립 전국 동시 원탁회의」 열려
「수산·어촌분야 탄소중립 전국 동시 원탁회의」 열려
  • 정상원 기자
  • 승인 2021.09.08 21: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탄소중립시대, 수산어촌분야 무엇이 변화되나' 주제
탄소중립시대 수산·어촌분야 원탁회의

[현대해양] 대통령직속 농어업·농어촌특별위원회(위원장 정현창)는 8일 보령(보령수협), 여수(여수수협), 부산(부산시수협), 포항(포항수협), 제주(한림수협)에서 ‘탄소중립시대, 수산어촌분야 무엇이 변화되나’를 주제로 원탁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는 정현찬 농어업특위 위원장, 임준택 수협중앙회 회장과 김성호 한국수산업경영인중앙연합회 김성호 회장을 비롯 수산혁신특별위원회 위원, 어업인 대표, 전문가, 지자체 관계자 등 총 200여 명이 대면 참석과 화상 회의 방식으로 5개 지역에서 참석했다.

정현찬 농어업특위 위원장은 개회사를 통해 “농어업특위 산하 수산특위에서는 전 세계적인 기후변화 위기 속에서 수산업과 어촌의 지속가능성을 위한 탄소중립 대응방안을 논의 중이다”고 강조하며, “국가의 탄소중립 정책에 대한 어업현장에서의 수용성 제고와 실질적인 지원대책 마련을 위해 어업현장과 적극적으로 소통할 계획”임을 밝혔다. 

임준택 수협중앙회 회장은 환영사를 통해 “어업현장의 목소리를 청취하기 위해 개최되는 이번 원탁회의에서 어촌과 수산업에 필요한 탄소중립 정책지원 사항들이 다양하게 제시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성호 한수연 회장은 환영사에서 “탄소배출 문제는 지속가능한 수산업을 위해서라도 반드시 해결해야 할 과제이며, 현장 수용성을 고려한 실효성 있는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탄소중립시대, 수산·어촌분야 원탁회의' 참석자

본 행사에서는 문미희 2050 탄소중립위원회 친환경흡수팀장이 ‘2050 탄소중립 위원회 및 정책의 개요’를 소개했고, 박준모 수협 수산경제연구원 연구위원이 ‘탄소중립이 수산어촌 분야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했다. 

이어 진행된 참가자 토론 시간에서는 광역지자체 수산어촌 분야 담당 공무원과 지역 연구원 관계자, 대학교수 등 전문가, 농특위 위원, 어업인 대표들이 참석하여 정부의 탄소중립정책 대응 및 어업인 지원 방안 마련을 위한 열띤 토론을 펼쳤다.

류정곤 수산혁신특별위원장은 “이번 수산분야 탄소중립 원탁회의를 시작으로 ‘어촌 소멸시대 선제적 대응(10월)’, ‘미래 수산어촌 정책방향(11월)’을 주제로 전국 동시 원탁회의의 순차적인 개최를 통해 의제의 주요내용과 우선순위 과제를 알리고 현장 어업인, 지자체 관계자, 전문가 의견을 수렴한 정책 방향을 제시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원탁회의는 코로나19 생활 속 거리두기 지침에 의거 소규모 대면 행사와 화상회의를 병행하는 방식으로 추진했으며, 행사의 주요 결과는 농특위 홈페이지 등에 공개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