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해명동 마리나항만 건설에 뿔난 명동어촌계
진해명동 마리나항만 건설에 뿔난 명동어촌계
  • 김엘진 기자
  • 승인 2021.09.10 14: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트·요트 들어오면 어선은 어디로 가나”
진해명동 마리나항만 조감도
진해명동 마리나항만 조감도

[현대해양] 창원시 진해구 명동마을 주민들이 해수부의 거점형 마리나 육성 정책에 따라 한창 공사 중인 진해명동 마리나항 건설을 반대하고 있다. 명동마을 어민들로 구성된 명동어촌계원들은 어민들의 삶의 터전인 항만을 요트·보트가 빼앗으려 하는데, 시행자인 창원시와 시공사 대방건설은 단순한 보상금으로 해결하려하고 있다며 사업 중단을 촉구하고 있다.

2009년 해양수산부에서 제정·공포한 「마리나항만의 조성 및 관리 등에 관한 법률」은 국민 여가공간 확충, 해양레저 대중화 도모, 마리나항만을 통한 지역별 해양레저관광 성장 유도를 목적으로 한 마리나 산업 육성 정책이다. 해수부는 경상북도 울진군 후포, 경기도 안산시 방아머리, 전라남도 여수시 웅천, 경상남도 창원시 진해명동, 부산광역시 해운대, 충청남도 당진시 왜목 등에 ‘거점형 마리나 사업 6곳’을 지정했고, 현재 울진후포와 진해명동의 마리나항 건설이 진행되고 있다.

진해명동 마리나항만 개발은 경남 창원시 진해구 명동 일원 11만 2,135㎡의 해면부를 매립, 계류 선박 300척의 규모로 조성되는 총 사업비 860억 원에 달하는 사업이다. 방파제·방파호안·직립호안·선양장 등의 준설과 요트·보트 전시·홍보시설을 갖춘 산업연구시설, 카페, 콘도형 숙박시설, 공원, 주차장 등 각종 편의 시설도 함께 들어서게 된다.

지난해 3월 대방건설은 164대 1의 경쟁을 뚫고 227억 682만 원에 사업을 수주, 6월 29일 착공식을 열고 본격적으로 공사를 시작했다. 대방건설 측에 따르면 현재 공정률은 40% 정도로, 예상 준공일은 내년 9월 30일이다.

 

1년 만에 명동어민 공사 중단 촉구

착공식으로부터 딱 일년이 지난 6월 30일, 진해 명동마을의 주민들로 구성된 ‘명동마을 마리나 비상대책위원회’는 진해명동 마리나항만 건설 사업 중단을 촉구하며 창원시청 앞에서 집회를 열었다. 이들은 “명동 마리나항만 조성사업으로 인한 입출항 조업 구역축소 등 각종 어업권 피해를 해결해달라”고 촉구했다.

이어 지난 7월 20일에는 마리나항만 개발피해 보상촉구 해상 시위도 열었다. 이날 시위는 창원시와 대방건설이 어민들과 함께한 간담회에서 ‘소음과 먼지, 매연 등 환경기준을 준수하고 부득이한 피해가 있을 시 보상할 것’을 약속했으나 무한 방치하고 있다는 불만에서 비롯됐다. 어민들은 30여 척의 어선에 ‘매연, 분진, 소음, 생지옥이 따로 없다’, ‘배가 댕기야 밥을 쳐묵을거 아이가?’ 등 구호가 담긴 현수막과 붉은 깃발을 펄럭이며 시위를 이어갔다.

이에 대해 창원시 관계자는 “공사를 할 때 소음은 있을 수 밖에 없다”며 “마을주민과 면담 등을 통해 피해저감을 강구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위치별로 소음측정기 등을 거치하고, 법정소음기준치를 넘어가지 않도록 하기 위해 노력중”이라고 덧붙였다.

대방건설 관계자는 “마을 사람들은 우리가 제시하는 보상금액이 불만족스럽다고 느끼기 때문에 소음이나 환경 등에 불만을 토로하는 것”이라며 “우린 법적기준에 맞춰서 공사를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대방건설 측은 소음자료 제출은 거부했다.

 

영세어민 어업권은 누가 보장하나

어민들이 불만을 터뜨리는 부분은 단순히 공사로 인한 매연과 소음 때문은 아니었다. 어민들은 착공식 이전에는 대방건설이나 창원시 측에서 고용 창출 효과 등 어민들에게도 긍정적인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으나 현실은 달랐다고 토로했다.

해상시위에 참여했던 김상훈 명동어촌계 간사는 “바닥을 파내는 공사로 뻘물이 올라오며 바지락, 피조개 양식장 등도 큰 피해를 입었다”며 “300척의 요트와 보트가 들어올 계획이라면 어민들의 어업권을 보호해주거나, 어선 감척, 어항 정리 등 미리 대책을 세웠어야 하는 것이 아니냐”고 반문했다. 그는 이어 “고용 창출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들었으나, 사업의 가장 큰 피해 당사자인 어촌계원들의 평균 연령이 60~70대인데, 누가 누구를 고용하겠다는 건지 모르겠다. 오히려 이 사업 이후 실업자가 양산될 것”이라며 “지방 자치단체 추진 사업이라고 보여주기식 사업이 아닌가 생각된다”고 토로했다.

이성섭 전 시의원이자 현재 명동어촌계의 협력관은 “해상시위로 몇 십척만 나가도 어항이 좁고 불편한데, 이곳에 300척이 계류하면 해상교통이나 조업에 지대한 영향을 미칠 수 밖에 없고, 어민들의 위화감을 조성하게 될 것”이라며 “특히 마리나는 요트와 보트가 섞여있을텐데, 고출력·고마력 보트나 엔진 가동 요트가 들어오면 사고 가능성도 높을 것”이라 우려했다.

한 주민은 “지난 3년치 평균 소득금액을 계산해 보상한다는 이야기를 들었다. 그렇게 받아야 약 5,000만 원 정도인데 앞으로 평생 일자리가 흔들리는 판국에 그 정도 보상은 부족하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이러한 어민들의 상황에 대해 해수부 해양레저관광과 관계자는 “창원시가 사업시행자이며 특별한 문제가 생기면 우리와 협의를 하는데, 아직 문제 상황에 대해 듣지 못했다”고 말했을 뿐이다. 어민들의 불안감은 계속 커져가고 있다.

지난 7월 20일 어민들은 진해명동 마리나항만 개발피해 보상촉구 해상 시위를 열었다
지난 7월 20일 어민들은 진해명동 마리나항만 개발피해 보상촉구 해상 시위를 열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