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수산과학원, 수산생명자원 관리하는 신규 수장고 구축
국립수산과학원, 수산생명자원 관리하는 신규 수장고 구축
  • 정상원 기자
  • 승인 2021.08.19 18: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30년까지 수산생명자원 20만점 확보 목표
국립수산과학원 수산생명자원 수장고 현판식

[현대해양] 국립수산과학원(NIFS, 원장 최완현)은 지난 17일 우리나라 수산생명자원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통합관리시설을 갖춘 수장고(收藏庫)를 새롭게 구축했다고 밝혔다. 

수산과학원은 지난 2013년에 수장고를 처음 만든 이후 연간 7,000여 점의 수산생명자원을 확보·보존해 왔으나 기존 공간이 포화상태에 이르게 돼 새로운 수장고를 구축하게 됐다. 

새롭게 단장한 이번 수장고는 우리바다에 서식하는 플랑크톤 등을 포함한 수산생물자원, 수산유전자원, 데이터 관리실, 예비 수장고 등으로 구성됐다. 또한, 이동식 전동 모빌랙으로 공간효율을 극대화해 기존 수산생명자원 약 1,300여종 12만여 점을 포함해 최대 52만 점까지 보관할 수 있다. 수산생명자원의 안전한 보관과 운영관리비 절감을 위해 탈취성능과 습도 조절이 우수한 특수 마감재를 사용해 친환경 항온·항습 시스템도 구축했다.

수산생명자원 수장고 내 전동 모빌렉을 시운전하는 최완현 국립수산과학원장

수산과학원은 다양한 수산생명자원의 확보와 효율적 관리·이용을 담당하는 국가 연구기관으로 수산생명자원의 보존과 분양 업무 등을 수행하고 있다. 수산과학원은 수산유전자원·수산미생물자원·담수생물자원·해조해초류자원·해양포유류자원의 기탁등록 보존기관으로서 2030년까지 수산생명자원 20만 점 확보를 목표로 하고 있다.

최완현 국립수산과학원장은 “지난 2014년 나고야의정서가 발효됨에 따라 국가 간 생명자원을 둘러싼 주도권 경쟁이 가속화되고 있다”며, “이번에 통합관리시설을 갖춘 수장고 구축과 함께 앞으로 지속적인 수산생명자원의 확보는 물론 국가연구개발 사업을 통해 새로운 가치창출과 경제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