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부·환경부, 제13회 세계습지의 날 기념행사 개최
해수부·환경부, 제13회 세계습지의 날 기념행사 개최
  • 박종면 기자
  • 승인 2014.07.09 17: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양환경관리공단 등 주관, 10일부터 인천 송도컨벤시아에서
▲ 세계습지의 날 기념행사가 열린다. 해수부와 환경부는 습지의 가치와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 7월 10일부터 7월 12일까지 3일간 인천 송도컨벤시아에서 인천광역시, 해양환경관리공단, 국립습지센터 주관으로 ‘제13회 세계습지의 날 기념행사’를 개최한다.

세계습지의 날 기념행사가 열린다. 해양수산부(장관 이주영)와 환경부(장관 윤성규)는 습지의 가치와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 7월 10일부터 7월 12일까지 3일간 인천 송도컨벤시아에서 인천광역시, 해양환경관리공단, 국립습지센터 주관으로 ‘제13회 세계습지의 날 기념행사’를 개최한다.

올해 13회를 맞는 세계 습지의 날은 람사르협약 채택일인 1971년 2월 2일을 기념하기 위해 람사르협약 상임위원회에서 1997년에 제정됐으며, 전 세계 120여 개국에서 습지보전을 위한 각종 캠페인, 정화활동, 세미나 등을 개최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2002년부터 해양수산부와 환경부가 윤번으로 기념행사를 주최하고 있으며, 2011년부터 해마다 습지주간을 지정, 전국 행사로 확대 실시하고 있다. 올해의 경우 6월 지방선거 등을 고려해 이달에 개최된다.

이번 습지의 날 기념행사의 주제는 ‘습지, 풍요한 삶의 파트너(Wellbeing with Wetlands)’ 이며, 이에 걸맞은 다양한 행사가 펼쳐질 예정이다.

기념식이 열리는 7월 10일에는 인천시에 송도 갯벌 람사르 습지 증서가 전달된다. 람사르 사무국은 저어새, 알락꼬리 마도요 등과 같은 멸종위기 생물이 서식하는 송도 갯벌의 가치를 높게 평가하여 람사르 습지로 지정했다.

또한, 정부의 습지정책을 주도하는 중앙정부와 전국의 연안습지보호지역을 관리하고 있는 지자체 대표가 한자리에 모여 지속가능한 습지보전의 의지를 담은 ‘습지보전 공동선언’을 선포한다. 행사장 인근에는 순천시, 무안군, 인천환경운동연합 등에서 운영하는 체험홍보부스가 마련된다.

아울러 ‘습지발언대’를 운영해 청소년 눈높이에서 습지보전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청취하고, 관련 정책의 개선 방안을 모색하는 시간도 갖는다.

11일에는 ‘해양보호구역 바로 알리기, 풍요로움의 시작’이라는 주제로 ‘제7회 해양보호구역대회’가 개최되며, 전국 해양보호구역 관리현장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인식증진 우수사례를 발표하고 성과를 나누는 자리를 갖는다.

이어지는 12일에는 기념식 참석자들과 함께 인천 월미공원 전망대 관람, 남동유수지 저어새 탐조 등 다채로운 현장체험행사를 실시할 예정이다.

행사를 주관하는 해양환경관리공단 곽인섭 이사장은 “습지보전의 필요성을 널리 알리고, 습지와 인간이 공존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이 논의되길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한편, 세계습지의 날을 맞아 7월 7일부터 13일까지 습지주간을 마련, 전남 신안군·무안군·순천시 등 전국 7개 지자체에서는 갯벌생태 체험행사, 갯벌 쓰레기 청소, 사진전, 습지의 날 기념 연날리기, 갯벌홍보 연극 등의 행사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