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속되는 폭염‧‧‧전남 내만에 올해 첫 고수온주의보 발령
계속되는 폭염‧‧‧전남 내만에 올해 첫 고수온주의보 발령
  • 정상원 기자
  • 승인 2021.07.16 08: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수온 대응장비 가동 등 신속대응 추진
고수온주의보 발령 해역

[현대해양] 전남 해역에 올해 첫 고수온주의보가 발령돼 양식장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어업인들의 선제적 대응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해양수산부(장관 문성혁)는 계속되는 폭염으로 전남 내만(득량만, 함평만, 가막만)의 수온이 올해 첫 고수온주의보 발령기준인 28℃에 도달할 것으로 예측됨에 따라, 15일 14시부로 올해 첫 고수온주의보를 발령했다.

15일 10시 기준 고수온주의보 발령 대상해역의 수온은 전남 득량만(보성군 동율) 28.5℃, 함평만(함평군 석두) 28.0℃, 가막만(여수시 신월) 27.5℃이다. 7월 초에 시작된 장마가 약 1주일 만에 소강상태로 접어든 후 폭염이 지속되면서, 현재 전남 내만의 수온은 급상승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득량만 등 전남 내만은 수심이 얕고 넓은 갯벌이 분포하는 반폐쇄적 구조로 되어 있어, 여름철 폭염이 지속되면 수온이 급격히 올라가는 특징을 보인다. 고수온이 지속될 경우, 물 속의 산소가 부족해지고 양식생물의 생리적 기능이 약화되어 대량 폐사 발생이 우려되는 상황이다.

이에, 해양수산부는 고수온 관심단계부터 지속적으로 전남 내만을 모니터링 해왔으며, 해당지역 양식장을 대상으로 먹이급이 조절, 대응장비 가동, 면역증강제 투여 등 피해 최소화를 위한 지도를 지속해 왔다.

고수온 현상이 발생하는 주요 해역의 양식어가에 액화산소공급기, 저층해수공급장치 등 고수온 대응장비 설치(40억 원)를 지원했고, 이와 함께 어업인들이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실시간 해양환경 어장정보 시스템 누리집(www.nifs.go.kr/risa)과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수온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하고 있다.

해양수산부는 고수온주의보 발령에 따라 비상대책반(반장:수산정책실장)을 설치하고, 고수온으로 인한 양식분야 피해 최소화를 목표로 상황을 관리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국립수산과학원, 지자체와 함께 ‘권역별 현장대응반’을 운영해 양식어가를 대상으로 고수온 대응장비 가동 및 사료공급량 조절, 면역증강제 투여, 조기출하 등을 독려하고 점검해 고수온 피해를 최소화할 계획이다. 

김준석 해양수산부 수산정책실장은 “해양수산부는 고수온으로 인한 피해 예방을 위해 지자체, 어업인과 협력하여 총력 대응해 나갈 계획이다”라며, “양식 어가에서도 먹이공급 중단, 대응장비 가동 등 정부와 지자체의 현장 지도에 적극 협조해 주시길 바란다”라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